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 감정노동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to Job Satisfaction, Emotional Labor,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Elderly Care Facility Employe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요인이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 감정노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하였으며, 최종분석 대상자는 경남지역과 경북지역의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191명이고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은 AMOS 18.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에는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자지원만 영향을 미쳤으며, 감정노동에는 경영자지원만, 조직몰입에는 내부커뮤니케이션과 경영자지원이 영향을 미치는 걸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의 시사는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의 조직몰입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바로 내부마케팅 역량 강화가 아니라 1차적으로 직무성과를 높여야 하며, 2차적으로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감정노동에 대한 서비스 질의 변인을 좀 더 다양화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요인이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 감정노동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하였으며, 최종분석 대상자는 경남지역과 경북지역의 노인요양시설에 근무하는 191명이고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은 AMOS 18.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에는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자지원만 영향을 미쳤으며, 감정노동에는 경영자지원만, 조직몰입에는 내부커뮤니케이션과 경영자지원이 영향을 미치는 걸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의 시사는 장기요양시설 종사자들의 조직몰입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바로 내부마케팅 역량 강화가 아니라 1차적으로 직무성과를 높여야 하며, 2차적으로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감정노동에 대한 서비스 질의 변인을 좀 더 다양화한 연구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emotional labor in the elderly Care Worker. The data are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Subjects of the final analysis is 191 persons working in the elderly care faci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emotional labor in the elderly Care Worker. The data are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Subjects of the final analysis is 191 persons working in the elderly care facilities in Gyeongnam and Gyeongbuk provinces. Hypothesis testing of the research model is performed using AMOS 18.0.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ternal marketing factors influenced only internal communication and management support for job satisfaction, internal support for managerial support for emotional labor, internal communication and management support for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n order to enhance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long-term care workers, it is important not to strengthen internal marketing capacity but to increase job performance first, and secondly, to improve job performance,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more diversified research on the variables of service quality of job satisfaction and emotional lab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facto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emotional labor in the elderly Care Worker. The data are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Subjects of the final analysis is 191 persons working in the elderly care facilities in Gyeongnam and Gyeongbuk provinces. Hypothesis testing of the research model is performed using AMOS 18.0.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ternal marketing factors influenced only internal communication and management support for job satisfaction, internal support for managerial support for emotional labor, internal communication and management support for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in order to enhance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long-term care workers, it is important not to strengthen internal marketing capacity but to increase job performance first, and secondly, to improve job performance,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more diversified research on the variables of service quality of job satisfaction and emotional lab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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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내부마케팅(내부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경영자 지원)의 요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이 직무만족과 감정노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셋째, 종사자들의 감정노동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측면의 질병, 경제적 측면의 어려움, 심리적 측면의 외로움 및 노인의 건강보호문제가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정부에서는 2007년 10월 1일 법률로 공포 되었으며, 2017년 현재도 필요한 부분이 매년 개정되어 시행되어지고 있다. 이 법의 목적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등에게 제공하는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려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2,3].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요양병원의 종사자들 대상으로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 감정노동, 조직몰입에 어떠한 유의적 관계가 있는 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 살펴봄으로써 노인요양시설의 구성원들의 내부만족과 외부고객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효율적 방안을 제시하여 그간의 연구와의 차별성을 구현하고자 한다.
이 법의 목적은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등에게 제공하는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려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2,3].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요양병원의 종사자들 대상으로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 감정노동, 조직몰입에 어떠한 유의적 관계가 있는 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 살펴봄으로써 노인요양시설의 구성원들의 내부만족과 외부고객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효율적 방안을 제시하여 그간의 연구와의 차별성을 구현하고자 한다.
첫째, 노인요양시설 종사자들의 내부마케팅과 직무만족과 감정노동에 영향의 그 유의성 정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 노인요양시설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하는 내부마케팅 요인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내부마케팅의 내부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노인요양시설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하는 내부마케팅 요인은 감정노동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내부마케팅의 내부커뮤니케이션이 감정노동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내부마케팅의 교육훈련이 감정노동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내부마케팅의 경영자지원이 감정노동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노인요양시설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하는 내부마케팅 요인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내부마케팅의 내부커뮤니케이션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내부마케팅의 교육훈련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3: 내부마케팅의 경영자지원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노인요양시설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하는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노인요양시설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하는 감정노동이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확인적 요인분석 실시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설문을 통한 각 측정변수를 모두 투입하여 실시하였다. 그러나 몇 몇 측정변수의 요인부하량이 0.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각 요인의 측정변수들의 평균을 통해 주요 요인변수를 산출하였다. [Table 3]은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이다.
데이터처리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델을 이용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이용해 확인하였다. 또한, 주요 변수들 간의 관계 확인위해 상관관계 분석 실시하였고 가설은 구조방정식을 통한 경로분석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계수, 상관관계 분석은 SPSS 21.
또한, 주요 변수들 간의 관계 확인위해 상관관계 분석 실시하였고 가설은 구조방정식을 통한 경로분석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신뢰도 계수, 상관관계 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 경로분석은 AMOS 18.0을 이용하였다. AMOS는 LISREL, PLS 등과 함께 구조방정식모형분석에 자주 사용되는 통계소프트웨어이다.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이용해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한편,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를 사용하였고 그 지표로는 CMIN/DF, GFI, RMR, RESEA, CFI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따라서 표본의 크기에 영향을 받는 GFI 지수가 좋지 않게 나오고 있다. 그러나 표본의 크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대표적인 모델적합도 지수인 RMSEA와 CFI에서 RMSEA의 지수는 양호하게 나타나고 있고, CFI는 조금은 낮지만 대체로 수용할 만 하므로 본 연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은 어느 정도 적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민병조·김병주(2013)과 민병서(2016)의 연구에서 다른 적합도 지수를 충족하고, GFI 값과 CFI 값이 기준값에 대체로 근사치를 보이는 경우 수용 가능한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하였다[17,18].
셋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의 하위요인 중 경영자지원은 직접적으로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으나, 직접적 영향과 간접적 영향을 합친 총효과에서는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양의 방향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으나, 직접적 영향과 간접적 영향을 합친 총효과에서는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양의 방향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른 모든 변수들의 관계 방향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두 변수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r=0.
다섯째, 감정노동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의 하위요인들 중 경영자 지원만이 음의 방향으로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모든 변수 사이에 유의수준 0.05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의 하위요인은 내부커뮤니케이션, 경영자 지원이며 두 경우 모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훈련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두 변수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r=0.739, p<0.05)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의 하위요인 중 경영자지원은 직접적으로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으나, 직접적 영향과 간접적 영향을 합친 총효과에서는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검증에서는 여러 적합도 지수 중 CMIN/DF와 RMR, RMSEA 에서 양호한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반면, GFI, CFI, 의 경우는 양호한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표본의 크기는 191로 구조방정식을 사용하기에는 표본의 크기가 크지 않다.
후속연구
따라서 조직 특성을 고려하여 부서와 구성원 간의 업무 수행을 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원활한 의견개진이라는 개방인 조직 문화를 형성하고 확립하는 정책 배려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의사소통과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성화 해야 하며, 업무분장을 명확히 하여 노인복지시설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는 조직문화가 되어야겠다.
본 연구는 노인요양시설의 조직몰입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바로 내부 마케팅 역량 강화가 아니라 1차적으로 직무성과를 높여야 하며, 2차적으로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며, 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감정노동에 대한 서비스 질의 변인을 좀 더 다양화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학술적 시사점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종사자들의 직무별과 시설규모별 및 다양한 지역별 특성요인을 좀 더 구체적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등이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을 제2조1항을 보면 “노인등”이란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자로서 치매·뇌혈관성질환 등 대통령으로 정하는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를 말하며 또한,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 제3항을 보면“사회복지시설은 사회복지사업을 할 목적으로 설치된 시설을 말한다.” 여기에서 시설이란 위 두 개의 법령에 의거하여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하는 노인이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필요한 각종 편의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서비스를 보낼 수 있도록 설치된 장소를 말한다.
노인문제가 새롭게 부각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 가운데 그동안 전적으로 가족이나 친지 등 민간에 의해 지탱해왔던 노인의 부양과 치매, 중풍,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의 건강보호문제가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노인의 건강과 건강보호에 대하여 사회적 보호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2007년 노인장기요양보호법이 제정되어 2008년부터 시행되어 왔다. 인구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2015년 5가구 중1가구는 고령자 가구(가구주가 65세 이상인 가구)이며, 그 중 32.9%는 고령자 1인 가구로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노인문제들이 새롭게 대두되었다[1].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측면의 질병, 경제적 측면의 어려움, 심리적 측면의 외로움 및 노인의 건강보호문제가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정부에서는 2007년 10월 1일 법률로 공포 되었으며, 2017년 현재도 필요한 부분이 매년 개정되어 시행되어지고 있다.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 문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한 인구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이와 관련된 새로운 노인문제들이 많이 등장하였다. 이 가운데 그동안 전적으로 가족이나 친지 등 민간에 의해 지탱해왔던 노인의 부양과 치매, 중풍,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의 건강보호문제가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노인의 건강과 건강보호에 대하여 사회적 보호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2007년 노인장기요양보호법이 제정되어 2008년부터 시행되어 왔다. 인구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2015년 5가구 중1가구는 고령자 가구(가구주가 65세 이상인 가구)이며, 그 중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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