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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미용사들의 지각된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Empowerment Perception Level on Job Satisfaction of Hairdress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537 - 547  

전선복 (조선이공대학교 뷰티아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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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미용사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지각하는 임파워먼트 수준과 직무만족의 차이를 알아보고, 헤어 미용사들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편의표본으로 광주 전남, 서울 경기도의 310명 헤어 미용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유효한 277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SPSS 15.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t-검정, ANOVA, Duncan 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임파워먼트의 하위 요인은 의미성, 자기결정성, 유능성, 영향력의 4가지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적 특성(연령, 경력, 미용실의 형태, 직급, 출근시간, 월급)에 따라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1). 셋째, 헤어 미용사의 지각된 임파워먼트 수준은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p<.01).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은 자기결정성, 의미성, 유능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미용실 경영자들은 헤어 미용사들의 임파워먼트 중요성을 인식하여 미용실 특성에 맞게 헤어 미용사들에게 임파워먼트를 확대함으로써 미용과 경영을 융복합하여 효율적인 미용실 경영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determine differences between the perceived empowerment level and job satisfaction depending on hairdresser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ir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For this, a total of 310 hairdressers in Gwangju-Jeonnam and Seoul-Gye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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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헤어 미용사의 인구통계적 특성(성별, 연령, 경력, 미용실의 형태, 직급, 출근시간, 월급)에 따라 지각 하는 임파워먼트 수준과 직무만족의 차이를 알아보고, 헤어 미용사들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편의표본으로 광주·전남, 서울·경기도 소재 126곳의 미용실에 근무하고 있는 310명의 헤어 미용사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임파워먼트, 직무만족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고 유효한 277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헤어 미용사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라 지각하는 임파워먼트 수준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헤어 미용사들이 가지는 임파워먼트가 직무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여 미용실 경영의 실무자들에게 헤어 미용사의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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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란? 미용실은 새로운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미용실을 운영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 변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다른 서비스산업에서 시도되고 있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임파워먼트는 ‘~할 능력(자격)을 부여하다’의 의미로 개인에게 권한과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스스로 원하는 것을 책임 있게 결정을 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4]. 미용실 고객의 다양한 미용서비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최접점에 있는 헤어 미용사의 자율성은 필수적이다.
미용실의 업무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은? 미용실도 다른 서비스산업과 마찬가지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1]. 미용실은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미용실의 업무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적자원인 헤어 미용사들의 만족도 제고를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다른 뷰티산업과 같이 미용실도 고객과의 상호작용이나 고객에게 주어지는 미용 서비스는 헤어 미용사의 직접적인 관리를 통해 이루어진다.
헤어 미용사에 대한 임파워먼트 부여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헤어 미용사에게 재량권을 부여하면 헤어 미용사는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고객에게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신의 업무에 대한 가치를 느낀다. 헤어 미용사가 미용실에서 업무처리에 대한 자율성을 부여받아 자율 재량권이 많아지면 고객이 미용실을 방문 했을 때 좀 더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따라서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헤어 미용사에 대한 임파워먼트 부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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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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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 C. Choi, J. S. Lee, S. Y. Sim, J. H. Lee & J. H. Park, The effect job stress and depression on job satisfaction among workers in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1, pp.1-9,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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