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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537 - 547
This study attempted to determine differences between the perceived empowerment level and job satisfaction depending on hairdresser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analyze the effects of their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For this, a total of 310 hairdressers in Gwangju-Jeonnam and Seoul-Gy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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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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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파워먼트란? | 미용실은 새로운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미용실을 운영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 변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다른 서비스산업에서 시도되고 있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임파워먼트는 ‘~할 능력(자격)을 부여하다’의 의미로 개인에게 권한과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스스로 원하는 것을 책임 있게 결정을 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4]. 미용실 고객의 다양한 미용서비스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최접점에 있는 헤어 미용사의 자율성은 필수적이다. | |
미용실의 업무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은? | 미용실도 다른 서비스산업과 마찬가지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1]. 미용실은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미용실의 업무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적자원인 헤어 미용사들의 만족도 제고를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다른 뷰티산업과 같이 미용실도 고객과의 상호작용이나 고객에게 주어지는 미용 서비스는 헤어 미용사의 직접적인 관리를 통해 이루어진다. | |
헤어 미용사에 대한 임파워먼트 부여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 헤어 미용사에게 재량권을 부여하면 헤어 미용사는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고객에게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신의 업무에 대한 가치를 느낀다. 헤어 미용사가 미용실에서 업무처리에 대한 자율성을 부여받아 자율 재량권이 많아지면 고객이 미용실을 방문 했을 때 좀 더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따라서 고객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헤어 미용사에 대한 임파워먼트 부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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