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됨과 함께 공공 빅데이터 활용을 활성화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마련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공공 데이터 공개 의무 확대와 법제도 개선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하기에는 아직 한계가 있다. 문헌연구에 따르면, 공공 빅데이터 개방을 위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시한 연구는 있지만, 실제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사람들의 입장까지 고려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공공 데이터 개방 생태계에 대해 파악하고, 공공 빅데이터 개방의 주체인 제공자 입장(정부, 공공기관)과 사용자 입장(기업, 민간)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의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 간의 인과관계분석을 통해 이슈를 도출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활성화 방안에 대해 두 가지 측면에서 함께 고려한 연구라는 점에서 학술적 시사점을 가지며, 도출된 이슈와 대안은 국내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를 도모하는 이해당사자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됨과 함께 공공 빅데이터 활용을 활성화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마련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공공 데이터 공개 의무 확대와 법제도 개선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하기에는 아직 한계가 있다. 문헌연구에 따르면, 공공 빅데이터 개방을 위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시한 연구는 있지만, 실제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사람들의 입장까지 고려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공공 데이터 개방 생태계에 대해 파악하고, 공공 빅데이터 개방의 주체인 제공자 입장(정부, 공공기관)과 사용자 입장(기업, 민간)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의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 간의 인과관계분석을 통해 이슈를 도출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활성화 방안에 대해 두 가지 측면에서 함께 고려한 연구라는 점에서 학술적 시사점을 가지며, 도출된 이슈와 대안은 국내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를 도모하는 이해당사자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With the growing interest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big data, various policies are being developed for facilitating the use of public open big data, which are leading to a wide range of added values created from use of such data. Despite the expanded requirements for public data disclosur...
With the growing interest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big data, various policies are being developed for facilitating the use of public open big data, which are leading to a wide range of added values created from use of such data. Despite the expanded requirements for public data disclosure and the legal system improvement, however, the use of public open big data is still limited. According to the literature review, there are studies on policy proposals for the government guiding directions for public open big data, but there is a lack of studies that handle the issue from the users' viewpoint.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public open data ecosystem in Korea and to analyze public open big data through interviews with the providers (the government and public institutions) and users (private sector companies and citizens). This way, the study finds inhibition factors and facilitation factors, draws out issues and suggests solutions through a causal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each factor. Being a research on finding measures for facilitating both public big data release and use, this study has theoretical implications. In the meanwhile, the derived issues and alternatives provide practical implications also for stakeholders who are planning to facilitate release and use of public open big data.
With the growing interest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big data, various policies are being developed for facilitating the use of public open big data, which are leading to a wide range of added values created from use of such data. Despite the expanded requirements for public data disclosure and the legal system improvement, however, the use of public open big data is still limited. According to the literature review, there are studies on policy proposals for the government guiding directions for public open big data, but there is a lack of studies that handle the issue from the users' viewpoint.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public open data ecosystem in Korea and to analyze public open big data through interviews with the providers (the government and public institutions) and users (private sector companies and citizens). This way, the study finds inhibition factors and facilitation factors, draws out issues and suggests solutions through a causal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each factor. Being a research on finding measures for facilitating both public big data release and use, this study has theoretical implications. In the meanwhile, the derived issues and alternatives provide practical implications also for stakeholders who are planning to facilitate release and use of public open big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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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공 빅데이터 개방은 공공 빅데이터를 국민 누구나 쉽게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MOSPA, 2013a; MOSPA, 2014b). 공공 빅데이터 개방의 목적은 공공빅데이터를 활용 또는 다른 분야와 융합하여 새로운 재화나 서비스를 창출하거나, 이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 제고와 신사업 및 일자리 창출로 인한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에 정부는 국가 주도의 공공 데이터 포털을 중심으로 공공 빅데이터 개방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과관계 다이어그램(Causal Loop Diagram; CLD)을 활용한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의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였다. 공공기관에서 공공 빅데이터 관련 담당자 입장이거나 정부의 공공 빅데이터 정책을 담당하는, 또는 공공 빅데이터를 직접 활용해본 사람을 대상으로 수집한 인터뷰 결과에서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해 각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도출하고 해당 이슈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첫째, 현재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정책에 힘을 주고 있는 정부의 공공 빅데이터 정책 관련 실무자와 공공기관에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공공기관의 특성상 기관과의 교류가 적고 정책 담당자들과의 교류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본 연구는 공공 빅데이터 생태계에서의 각각 이해당사자들 사이의 문제점을 서로 공유할 수 있고, 문제점 파악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혜안을 마련해줄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본 연구는 공공 빅데이터 활용의 활성화 방안을 제도적, 업무적, 활용적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를 통해, 공공 빅데이터와 관련 있는 이해관계자들의 관점을 포함하여 그 생태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실무자 입장에서 공공 빅데이터 개방은 업무 과중으로만 이어질 뿐 성과에 따른 아무런 보상이 없으며, 역으로 데이터 개방에 뒤따르는 문제점들에 대한 책임감만 가중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공공 빅데이터 성과 보장제도 도입을 통해 능동적인 공공 빅데이터 개방을 유도하고자 한다. 데이터 제공자 입장에서 능동적인 태도는 데이터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데이터 수요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복잡한 구조를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해 구조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각 입장간의 상호작용과 이해관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각 주체의 관점에서 다방면으로 살펴보기 위해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활용한다(유상인 외, 20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해 공공 빅데이터 분야의 제공자 입장과 사용자 입장에서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에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에서 발생하는 이슈, 그리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 빅데이터의 주체인 제공자(정부, 공공기관)와 사용자(기업, 개인) 입장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여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의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통해 이슈를 도출하며, 각 이슈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제 제공자 입장의 공공기관 빅데이터 실무 담당자 및 정부 정책 담당 공무원과 공공 빅데이터 사용자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이슈를 도출하는 연구로서의 학술적 시사점을 가진다. 이렇게 도출된 이슈 및 대안은 공공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활성화를 희망하는 정부의 입장과 사용자의 입장에 실무적 차원의 도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인터뷰 기반의 정성적 연구로, 시스템 사고 기반의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해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식화하여 표현한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공공 빅데이터 제공자 입장과 사용자 입장 같이 두 개 이상
본 연구는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로써,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공공 빅데이터 제공자 입장과 사용자 입장에서 각각 도출하였다. 공공 빅데이터 시장의 주체라고 할 수 있는 공공기관과 공공 빅데이터 정책관련 담당자가 제공자 입장에 해당되며,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각종 프로젝트 등의 업무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사용자 입장에 해당된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방법으로 시스템 사고 기반의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요인 분석과 이슈 도출을 통해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이슈를 도출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로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가진다.
두 번째, 최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공공분야의 빅데이터 활용에 기존 연구에서 보이지 않는 시스템적 사고 접근방식을 적용하여 해당 접근 방식의 학문적 적용 범위를 넓혔다는 점에서 그 시사점을 가진다. 시스템적 사고접근 방식을 통해 본 연구는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으로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에 대한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고 그 이슈에 대응하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공공 빅데이터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그 문제점에 대해 인식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투명한 정부는 정부가 가진 정보를 국민에게 개방하고 공유하면서 공공기관의 투명성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한다. 유능한 정부는 개방과 공유를 통해 국민과 정부 간의 칸막이를 없애고 제대로 일하는 정부를 만들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정부는 국민 모두에게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볼 때,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를 위한 주요 주체인 공공 기관, 공공 빅데이터 관련 정책 담당자, 기업, 민간 사용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을 두루 고찰하는 것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공공 빅데이터와 관련된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을 파악하고 공공 빅데이터 생태계에 대한 구체적인 이슈를 도출하고 대안을 제시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를 통해, 공공 빅데이터와 관련 있는 이해관계자들의 관점을 포함하여 그 생태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 빅데이터의 주체인 제공자(정부, 공공기관)와 사용자(기업, 개인) 입장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여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의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을 통해 이슈를 도출하며, 각 이슈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제 제공자 입장의 공공기관 빅데이터 실무 담당자 및 정부 정책 담당 공무원과 공공 빅데이터 사용자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이슈를 도출하는 연구로서의 학술적 시사점을 가진다.
제안 방법
공공 빅데이터 시장의 주체라고 할 수 있는 공공기관과 공공 빅데이터 정책관련 담당자가 제공자 입장에 해당되며,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한 각종 프로젝트 등의 업무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사용자 입장에 해당된다. 각각의 관점에서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의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공공 빅데이터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시스템 사고 기반의 연구로써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진다.
공공 빅데이터 제공자 입장의 인터뷰에서는 공공 빅데이터 개방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 공공기관에 가져오는 이점과 제공자 입장에서 제도적, 기술적, 데이터적, 인력 측면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리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공공 빅데이터의 활용 분야와 공공 빅데이터 활용에 있어서 제도적, 기술적, 데이터적, 교육적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질문을 구성하였다.
공공 빅데이터 제공자 입장의 인터뷰에서는 공공 빅데이터 개방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 공공기관에 가져오는 이점과 제공자 입장에서 제도적, 기술적, 데이터적, 인력 측면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리고 사용자 입장에서는 공공 빅데이터의 활용 분야와 공공 빅데이터 활용에 있어서 제도적, 기술적, 데이터적, 교육적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도출하고자 질문을 구성하였다. 그 외에도 두 가지 입장에서 공통적으로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물어보면서 최대한 자유로운 입장에서의 의견을 도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그리고 에 각 이슈에 따라서 제시된 대응 방안들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과관계 다이어그램(Causal Loop Diagram; CLD)을 활용한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의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였다. 공공기관에서 공공 빅데이터 관련 담당자 입장이거나 정부의 공공 빅데이터 정책을 담당하는, 또는 공공 빅데이터를 직접 활용해본 사람을 대상으로 수집한 인터뷰 결과에서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해 각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도출하고 해당 이슈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공자 입장의 인터뷰는 공공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공공기관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공공 빅데이터 개방 관련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 또는 정부의 공공 빅데이터 관련 정책을 담당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시간과 공간상의 제약으로 서면 또는 전화 인터뷰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제공자 입장의 인터뷰는 공공 빅데이터 제공자가 문제점에 대해 논할 시, 해당 기관 전체의 의견으로 간주되어 공공기관의 이미지 상실 및 해당 직원의 신상에 문제가 된다는 우려를 고려하여, 철저하게 기업명, 담당자 이름, 직책을 밝히지 않은 채 인터뷰 내용의 활용에 대한 동의를 얻은 대상자에 한해서 진행되었다(장윤정 외, 2015).
대상 데이터
첫 번째 입장은 공공기관에서 공공 빅데이터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거나, 공공 빅데이터 정책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두 번째 입장은 각종 업무, 프로젝트, 연구 등을 통해 실제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총 26명으로, 공공 빅데이터 제공자 입장 16명, 사용자 입장 10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인터뷰는 공공 빅데이터와 관련된 두 가지 입장을 대상으로 나누어 실시했다. 첫 번째 입장은 공공기관에서 공공 빅데이터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거나, 공공 빅데이터 정책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두 번째 입장은 각종 업무, 프로젝트, 연구 등을 통해 실제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총 26명으로, 공공 빅데이터 제공자 입장 16명, 사용자 입장 10명으로 구성되었다. 다음 <표 2>에서는 인터뷰 결과에 대한 응답자 구성에 대한 상세 내용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인터뷰는 공공 빅데이터와 관련된 두 가지 입장을 대상으로 나누어 실시했다. 첫 번째 입장은 공공기관에서 공공 빅데이터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거나, 공공 빅데이터 정책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두 번째 입장은 각종 업무, 프로젝트, 연구 등을 통해 실제 공공 빅데이터를 활용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서형준(2017)은 공공 빅데이터 개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사회적 자본의 조절효과와 매개효과를 총 26개국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자정부, SW시장규모가 공공 빅데이터 개방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전자정부의 역할과 SW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공공 빅데이터 개방에 있어서 부서 간 경계를 넘어선 데이터의 공유와 결합을 위한 사회적자본의 중요성과 민간 참여를 통한 공공 빅데이터 흐름 조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해외 국가들의 공공 빅데이터 정책 간 비교를 한 Nugroho, et al.
네 번째, 내부 또는 외부 데이터간의 결합성 저하 이슈로 인해 데이터 간 결합성 강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최근의 빅데이터의 정의는 기존 빅데이터의 개념인 3V, 즉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 양(Volume)에서 분석가치(Value)가 포함된 4V의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분석 결과, 시스템 품질, 데이터 품질, 데이터 보안, 혁신성 순으로 독립변수가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다른 선행연구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되는 시스템 품질과 데이터 품질이 핵심 요소로 나타났으며, 혁신성 또한 영향력이 높은 요소로 나타났다.
두 번째,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개방에 대한 부담감 증가 이슈에서는 공공 빅데이터 개방 성과 보상제도 도입 방안을 도출하였다. 최근 공공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도, 이러한 추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많은 공공기관들이 공공 빅데이터 개방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특히 제공자 입장의 연구 대상에는 실제 공공 빅데이터 개방 정책과 관련된 업무를 진행하는 공무원이 포함되어 제공자 입장의 폭을 넓혔다. 두 번째, 최근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공공분야의 빅데이터 활용에 기존 연구에서 보이지 않는 시스템적 사고 접근방식을 적용하여 해당 접근 방식의 학문적 적용 범위를 넓혔다는 점에서 그 시사점을 가진다. 시스템적 사고접근 방식을 통해 본 연구는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으로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에 대한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고 그 이슈에 대응하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앞선 문헌연구에서 공공 빅데이터의 품질관리는 공공 빅데이터의 신뢰도에 영향을 끼쳐 그 활용도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김현철 외, 2015), 공공 빅데이터의 품질관련 이슈를 중요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입장에서의 공공 빅데이터 요구 등의 사용자 요청의 반영시간 증가에 따른 이슈가 도출되었다. 여기에는 공공 빅데이터 제공의 편의성 제공 부족으로 인한 사용자의 데이터 매핑 처리비용 및 탐색시간의 증가가 포함된다.
결국, 빅데이터 전문 인력을 통한 내부와 외부 데이터의 결합성 증대는 공공 빅데이터의 품질에도 영향을 끼친다[R9]. 마지막으로, 공공 빅데이터의 품질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나 평가제도가 부족한 상황에서 공공 빅데이터 품질 평가제도의 고도화가 공공 빅데이터 품질향상에 기인하여 공공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였다[R10].
이에, 공공 빅데이터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그 문제점에 대해 인식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공공 빅데이터와 관련된 제공자 입장과 사용자 입장에서 실질적인 문제점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를 이용해,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이슈와 그에 대한 대안들이 기존의 실증적 연구에 비해 넓은 시야를 가지며 공공 빅데이터 시장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학술적 시사점을 가진다.
최근의 연구인 차영일 외(2017)의 연구에서는 공공 빅데이터 이용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시스템 품질, 데이터 품질, 데이터 보안, 사회적 영향, 공공 기관의 혁신 등을 독립변수로 활용하여 이를 매개변수인 인지된 사용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을 통해 최종적으로 민간의 공공 데이터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시스템 품질, 데이터 품질, 데이터 보안, 혁신성 순으로 독립변수가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다른 선행연구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되는 시스템 품질과 데이터 품질이 핵심 요소로 나타났으며, 혁신성 또한 영향력이 높은 요소로 나타났다.
세 번째, 공공 빅데이터의 품질 관련 이슈에서 공공 빅데이터 품질관리제도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현재 공공 빅데이터의 품질 평가 제도가 도입되어 실시되고 있다.
(2015)의 연구도 있었다. 이 연구에서 영국, 미국, 네덜란드, 케냐 및 인도네시아의 공공 빅데이터 정책을 비교한 결과, 강력한 법적 프레임워크, 데이터 품질, 데이터 수요 촉진을 위한 인센티브, 그리고 데이터 제공자 및 데이터 사용자 측면 등 공공 빅데이터 사용 촉진을 위한 운영과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공공 빅데이터 개방은 국가적인 정책적 사업으로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에 대한 검증과 해결방안에 대한 즉각적인 검증이 불가능하다. 또한, 제시된 해결방안들이 장기정인 정책적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어 단기간에 효과를 내고 그 타당성에 대해 검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첫 번째, 빅데이터 전문 인력과 관련된 이슈들에서는 빅데이터 전문 인력 확보 방안을 도출하였다. 빅데이터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공공 빅데이터 성과 보장제도 도입을 통해 능동적인 공공 빅데이터 개방을 유도하고자 한다. 데이터 제공자 입장에서 능동적인 태도는 데이터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데이터 수요에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더불어, 공공 빅데이터 담당 인력에 그 책임 담당관을 임명하여 그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석한 문제점과 제시한 해결방안을 장기적인 안목에서 관찰하고 그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기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두 번째, 본 연구는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로,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한 객관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지만, 인터뷰 대상자의 선정이나 인터뷰 내용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공공 빅데이터의 품질 요인이나 공공 빅데이터의 활성화 성과에 대한 정량적인 지표를 마련하여 그 효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제시된 해결방안들이 장기정인 정책적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어 단기간에 효과를 내고 그 타당성에 대해 검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석한 문제점과 제시한 해결방안을 장기적인 안목에서 관찰하고 그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기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두 번째, 본 연구는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로,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한 객관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지만, 인터뷰 대상자의 선정이나 인터뷰 내용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두 번째, 본 연구는 인터뷰 기반의 탐색적 연구로,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한 객관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지만, 인터뷰 대상자의 선정이나 인터뷰 내용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공공 빅데이터의 품질 요인이나 공공 빅데이터의 활성화 성과에 대한 정량적인 지표를 마련하여 그 효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인터뷰 대상 구분은 공공 빅데이터 제공자 입장과 사용자 입장,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 공공 빅데이터 개방은 국가적인 정책적 사업으로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에 대한 검증과 해결방안에 대한 즉각적인 검증이 불가능하다. 또한, 제시된 해결방안들이 장기정인 정책적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어 단기간에 효과를 내고 그 타당성에 대해 검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석한 문제점과 제시한 해결방안을 장기적인 안목에서 관찰하고 그 효과를 입증함으로써,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의 장기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해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 또한 앞선 세 가지 측면에서 제공하며, 단기간에 큰 활성화를 이루기 힘든 정책적, 제도적 측면에서 장기적인 전략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공공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교과서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구체적인 문제점과 이에 상응하는 대안들이 제공자 또는 사용자 측면에서 실제로 인터뷰 응답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공공 빅데이터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진들에게 상당한 실무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여기서 공공 빅데이터 제공자 입장의 경우, 공공기관의 실무 책임자와 정책관련 담당자 간에 구분이 되어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 대상자의 세부 구분이 이루어질 경우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충분한 인터뷰 대상자 선정에 어려움이 있어 한계점으로 남겨두겠지만, 추후에는 이 두 가지 입장을 더 세분화시켜 제공자 입장은 정책관련 담당자와 공공기관 실무 책임자로, 사용자 입장은 연구, 프로젝트 등 사용 목적 별로 연구 대상에 포함한 인터뷰를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첫째, 현재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정책에 힘을 주고 있는 정부의 공공 빅데이터 정책 관련 실무자와 공공기관에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실무자들에게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공공기관의 특성상 기관과의 교류가 적고 정책 담당자들과의 교류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본 연구는 공공 빅데이터 생태계에서의 각각 이해당사자들 사이의 문제점을 서로 공유할 수 있고, 문제점 파악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혜안을 마련해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실제 제공자 입장의 공공기관 빅데이터 실무 담당자 및 정부 정책 담당 공무원과 공공 빅데이터 사용자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이슈를 도출하는 연구로서의 학술적 시사점을 가진다. 이렇게 도출된 이슈 및 대안은 공공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활성화를 희망하는 정부의 입장과 사용자의 입장에 실무적 차원의 도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해 본다.
시스템적 사고접근 방식을 통해 본 연구는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으로 공공 빅데이터 개방 및 활용 활성화에 대한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을 도출하고 그 이슈에 대응하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공공 빅데이터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그 문제점에 대해 인식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공공 빅데이터와 관련된 제공자 입장과 사용자 입장에서 실질적인 문제점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를 이용해, 본 연구에서 도출된 이슈와 그에 대한 대안들이 기존의 실증적 연구에 비해 넓은 시야를 가지며 공공 빅데이터 시장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학술적 시사점을 가진다.
두 번째, 본 연구는 공공 빅데이터 활용의 활성화 방안을 제도적, 업무적, 활용적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해 도출한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 또한 앞선 세 가지 측면에서 제공하며, 단기간에 큰 활성화를 이루기 힘든 정책적, 제도적 측면에서 장기적인 전략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공공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교과서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구체적인 문제점과 이에 상응하는 대안들이 제공자 또는 사용자 측면에서 실제로 인터뷰 응답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공공 빅데이터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진들에게 상당한 실무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 빅데이터 개방이란 무엇인가?
공공 빅데이터 개방은 공공 빅데이터를 국민 누구나 쉽게 이용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MOSPA, 2013a; MOSPA, 2014b). 공공 빅데이터 개방의 목적은 공공빅데이터를 활용 또는 다른 분야와 융합하여 새로운 재화나 서비스를 창출하거나, 이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 제고와 신사업 및 일자리 창출로 인한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정부 3.0의 역할은 무엇인가?
정부 3.0은 투명한 정부, 유능한 정부, 서비스 정부라는 슬로건을 가진다. 투명한 정부는 정부가 가진 정보를 국민에게 개방하고 공유하면서 공공기관의 투명성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한다. 유능한 정부는 개방과 공유를 통해 국민과 정부 간의 칸막이를 없애고 제대로 일하는 정부를 만들고자 한다.
사용자들의 느끼는 공공 빅데이터에 대한 의견이 긍정적이지 않기에 어떤 점들을 개선을 해야 하는가?
하지만 이러한 적극적인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의 느끼는 공공 빅데이터에 대한 의견이 긍정적이지만은 않다. 특히 데이터 품질 측면에서 그 활용성이 저하되고 있는데, 공공 빅데이터의 품질을 위해 공공기관은 공공 빅데이터의 최신성, 정확성, 상호 운용성이 확보되도록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기관 차원에서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품질관리를 추진하여야 한다. 하지만 현재 공공기관에서는 빅데이터에 대한 내부 교육과, 빅데이터 전문 인력의 채용 부족 등으로 인해 데이터 품질관리에 힘쓰기 어려운 실정이다.
참고문헌 (28)
강황선 (2004). "다차원지표체계를 활용한 공공서비스 품질 측정-연성지표와 경성지표의 혼합을 통한 품질측정 지표체계 제안." 지방정부연구, 8: 33-50.
김배현 (2014). "해외 주요국가의 빅데이터 정책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지, 12(1): 38-40.
Jung, Kyujin & Han Woo Park (2015). "A semantic (TRIZ) network analysis of South Korea's "Open Public Data" policy."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32(3): 353-358.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MOSPA). (2013). Disclosure Services Manual.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MOSPA). (2013). Government 3.0 Tutorial.
Nugroho, R. P., Zuiderwijk, A., Janssen, M. & de Jong, M. (2015). A comparison of national open data policies: lessons learned. Transforming Government: People, Process and Policy, 9(3): 286-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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