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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시장에서 소셜미디어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es of Social Media on Its Impacts on Consumer Behavior in On-line Market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5 no.10, 2017년, pp.81 - 92  

신영호 (Dept. of Business Consulting, Graduate School, Dae-Jeon University) ,  김선근 (Dept. of Business Consulting, Graduate School, Dae-Je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One of the main objectives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most effective type of social media and to analyze the priority of blogs by their informational attributes in the aspect of their impacts on word-of-mouth intention(WOM) in on-line markets. Research design, data, and methodology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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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셜미디어의 정보특성이 태도와 구전효과, 제품 및 브랜드, 특정업종 등에 미치는 영향과 소셜미디어의 이용 동기와 만족과의 상관관계 등의 많은 선행연구가 있었으나 소셜미디어 정보속성의 영향력을 비교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에 더하여 소셜미디어 중에서는 어떤 유형이 소비자의 행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콘텐츠는 어떤 속성에 중점을 두고 우선적으로 정보를 생산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미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소셜미디어의 정보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요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상기 [Table 1]의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기존연구의 연구모형들에서 다양한 독립변수 5가지를 모두 소셜미디어의 유형에 반영하였고, 정보의 속성 4가지를 또 다른 하나의 독립변수, 그리고 소비자 태도를 매개변수로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소셜미디어 유형과 블로그의 정보 속성을 도출하고 소셜미디어 유형별, 그리고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태도와 구전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며, 그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 온라인 마켓에서 소셜네트워크에 관한 기존 연구의 유형을 살펴보면 소셜미디어와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효과, 태도 및 구매의도 등을 직접 규명한 연구, 업종별 사례연구, 단순한 관계를 규명한 연구 등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이들 연구에서 규명된 온라인 마켓에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해서 이들 간의 중요도를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며, 기존 연구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 본 연구는 인터넷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소셜미디어의 등장이 블로그 이용자들의 온라인 마켓에서의 태도와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둘째, 블로그의 활용이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존 논문에 더하여, 본 연구는 블로그의 정보속성을 접근편의성, 정보유용성, 정보신뢰성으로 구분하고 이들 정보속성별로 중요도를 비교분석하였다. 즉, 어떤 정보의 속성이 우선적이며 어느 속성에 중점을 두고 제품에 대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검색친화성에 대비해야 하는지 비즈니스 전략에의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 첫째, 기존의 연구들이 소셜미디어의 구전효과에 초점을 맞춘 반면,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중에서 어떤 종류를 사용했을 때 소비자의 태도를 가장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한편, Lutz(1991)는 태도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실용적 기능으로 보상의 최대화와 처벌의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행동하려 한다. 둘째, 가치표현적 기능으로 자아 또는 자기중심적인 가치를 표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상호관계의 중요성이다. 생산된 콘텐츠의 온라인 유통을 위해서는 정보교류 당사자의 가치향상을 위한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지속적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동반자적인 관계형성이 필요하다.
  • <가설 4-1> 블로그 속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1> 블로그 정보의 속성이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소셜미디어 유형별로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 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소셜미디어 유형별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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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인터넷 이용실태조사에서 국내 인터넷 이용인구는 어떠한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인터넷 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2015년 현재 국내 인터넷 이용인구는 전체인구의 85.1%인 4,184만 명에 이르고 연령대별로는 40대 이하 층에서 98%이상, 50대 에서 89.3%, 60대도 59.6%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중∙장년층의 인터넷 이용률이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 중에서 64.9%가 소셜네트워킹(SNS)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자 중 64.9%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사용하게 된 계기는? 9%가 소셜네트워킹(SNS)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 기기의 이용율이 인터넷에 서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과거 인터넷 이용확산에서 다소 소외되었던 장년층이 신규로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인터넷의 이용은 SNS, e-mail, 인터넷, 전화 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용도가 91.
인터넷의 이용 목적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는 스마트 기기의 이용율이 인터넷에 서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과거 인터넷 이용확산에서 다소 소외되었던 장년층이 신규로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인터넷의 이용은 SNS, e-mail, 인터넷, 전화 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용도가 91.4%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정보획득’ 89.4%, ‘여가활동’과 ‘홈페이지’ 등의 운영을 위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의 유형과 사용빈도로는 프로필기반서비스, 커뮤니티, 블로그, 미니홈피, 동영상, 마이크로블로그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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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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