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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대관광산업 소규모기업 사회적 책임활동(CSR): 회사 홈페이지 커뮤니케이션 분석을 중심으로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f Small Enterprises in Hospitality and Tourism Industry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5 no.6, 2017년, pp.73 - 83  

안영주 (Department of Hotel and Tourism Management, Sej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CSR activities of small enterprises in hospitality and tourism industry in South Korea. Since previous research on CSR activities has considerably focused on large enterprises whereas small enterprises have relatively less attention, this study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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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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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환대관광산업분야의 소규모 기업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들의 CSR활동을 파악하고자 이해관계자 이론에 바탕을 두고 다차원적인 CSR활동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분류된 CSR활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환대관광산업분야 소규모 사회적 기업의 특징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구체적인 CSR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주요 사업별 환대관광산업분야 소규모 사회적 기업의 특징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CSR활동과 소규모 사회적 기업의 역할을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환대관광산업분야의 소규모 기업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들의 CSR활동을 파악하고자 이해관계자 이론에 바탕을 두고 다차원적인 CSR활동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분류된 CSR활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첫째, 한국의 사회적 기업 중에서 환대관광산업 분야에 속해 있는 기업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환대관광산업분야의 소규모 기업 CSR활동의 내용을 조사하기 위해 회사 홈페이지에 제시된 CSR활동을 수집하고 이해관계자이론에 근거하여 CSR활동 내용을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 분석의결과는 단순히 자료의 빈도수를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양적내용분석을 통해 추론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자료는 한 명의 연구자의 의해 수집되고 자료를 코딩하였으며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 보조팀이 웹사이트를 분석하고 도출된 결과를 서로 비교 대조해보며 토의한 결과 동의를 얻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Krippendorff, 2004).
  • 사업자에 따라 CSR활동이 대중매체에 소개되거나, 매거진, 신문에 게재된 인터뷰기사를 게재한 경우 이를 수집하였다. 선정된 관광관련 소규모기업의 CSR활동을 목록화하였다.
  • 둘째, 환대관광산업분야의 소규모 기업 CSR활동의 내용을 조사하기 위해 회사 홈페이지에 제시된 CSR활동을 수집하고 이해관계자이론에 근거하여 CSR활동 내용을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셋째, 환대관광산업분야의 사회적 기업의 CSR활동을 바탕으로 CSR활동 내용분석결과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환대관광산업분야의 소규모 사회적 기업 CSR활동 내용에 있어서 다른 글로벌화된 호텔관광관련 기업의 CSR활동(de Crosbois, 2012)과 비교해 다른 점은 특히 전통문화와 문화재를 보호하고 보전하고자 하는 CSR활동과 환경보전 및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활동이 많이 보고된 점이다. 환대관광산업분야 에서 관광객을 지역사회로 유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관광 자원인 전통문화와 문화재를 보호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역의 자원을 재발견하고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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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업이 발전하게 된 이유는? 지속적인 실업자 증가, 조기퇴직자 증가, 지역경제 악화, 이민자 증가, 고령화 증가 등 사회적 문제가 급증하면서 정부차원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지자 공공기관인 정부의 서비스 공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회적 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Cho, 2015; Korea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gency, 2017). 미국은 시장중심형 사회적 기업이 발달한 반면, 유럽은 정부와 사회적 기업의 파트너십 형태의 사회적 기업형태로 발달하였다.
명확한 CSR활동평가 기준과 감사가 이뤄져야하는 이유는?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기업의 CSR활동을 보고하는 것은 자유의사에 따라 다르다. 대체적으로 CSR활동에 대해서 기사화하거나 정규보고서를 통해 기업과 관련된 핵심이해관계자들에게 어떠한 혜택이 제공되었는지 알리는 것이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시키고 기업의 경영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결과를 신뢰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de Grosbois, 2012; Inoue & Lee, 2011). 이에 따라, CSR활동평가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거나 감사절차 후 보고된 정보를 제시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Chapple & Moon, 2005; Jenkins & Yakovleva, 2006).
사회적 기업 이란? 정부는 공공 근로사업, 자활사업, 사회적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였지만 재정 지출이 높아 지속적으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워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07년 1월 사회적 육성법이 제정되었으며 2007년 7월부터 시행되었다(Korea institute of Sport Science, 2014).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및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다(Korea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gency,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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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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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Youn, M. K. 6 3 971 

  25. 유통과학연구 윤명길 11 12 5 10.13106/jds.2013.vol11.no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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