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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의 유·무형, 인적서비스 품질요인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항공사 브랜드 및 브랜드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Factors on Reuse Intention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5 no.4, 2017년, pp.59 - 67  

박혜윤 (Department of Aviation Tourism, Hanseo University) ,  박소연 (Department of Aviation Tourism, Hanseo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s aims are to examine the effects of airline service quality on brand image, brand attitude and reuse intention and the mediating roles of brand image and brand attitud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irline servic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Research design, data and methodolo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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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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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맞게 항공사의 서비스 품질이 재 이용의도, 브랜드태도,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최근 많은 항공사들의 SNS 마케팅의 발달, 국제 스포츠 대회 후원 및 다양한 광고 그리고 기업의 문화 활동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 및 태도를 인식시키려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항공사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여러 선행 연구들을 기준으로 하여, 항공사 서비스 품질의 인적 요소, 유형적 요소, 무형적 요소로 구성하여, 각 요인들이 브랜드 이미지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항공사 서비스 품질과 재이용 의도에 있어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의 매개효과 관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항공사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소들이 브랜드태도와 브랜드이미지, 그리고 재이용 의도 간에 갖는 관계에 대한 실증 분석과 동시에 항공사 서비스품질과 재이용 의도 관계에서 브랜드의 이미지 및 태도의 매개효과에 관한 가설들을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7개의 가설 중 1개 가설이 기각되고 1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 본 연구는 항공사의 여러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도간의 관계에서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을 통해 연구함으로써,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태도가 갖는 경영학적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 특히, 브랜드 이미지와 태도가 한번 형성되면 변화를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므로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매우 미흡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서비스 품질과 재이용 의도의 관계에 있어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 태도가 주는 매개효과 및 관계를 검증하여 과열된 경쟁 시장에서 항공사들의 브랜드 태도 및 이미지 개선과 기존 고객들의 재이용 의도 향상을 위한 경영학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4> 항공사 브랜드이미지와 재이용 의도는 유의미한 정(+)영향을 가질 것이다.
  • <가설 5> 항공사 브랜드태도와 재이용 의도는 유의미한 정(+)영향을 가질 것이다.
  • <가설 1> 항공사 서비스품질과 브랜드이미지는 유의미한 정(+)영향을 가질 것이다.
  • <가설 2> 항공사 서비스품질과 브랜드태도는 유의미한 정(+)영향을 가질 것이다.
  • <가설 3> 항공사 서비스품질과 재이용 의도는 유의미한 정(+)영향을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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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태도란 무엇인가? 브랜드태도란 특정 브랜드에 대한 고객 개개인이 느끼는 부정적・긍정적인 감정 또는 호의적・비호의적인 감정이며, 특정 브랜드에 대해 일관성 있게 좋고 싫음의 정도로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Low & Lamb, 2002). 이것은 특정 브랜드에 대해 갖게 되는 일관성 있는 고객들의 학습된 선입견이라고 볼 수 있다(Kim, 2014).
서비스품질과 재이용 의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서비스품질과 재이용 의도는 직접적인 유의미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Kim & Han, 2010). Choi(2009)는 연구에서 항공사 서비스상품은 예약, 발권 서비스 및 탑승 수속 서비스, 기내서비스, 수화물 운반 서비스 등에서 승객들이 경험하고 지각한 서비스 품질에 따른 만족도나 가치들이 동일 항공사 재이용 또는 충성도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이러한 재이용 의도의 측정은 특정 브랜드나 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고객들의 의도 및 성향(Kwon, 2011)을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승객들의 경험을 통해 해당 항공사에 대한 만족과 미래 선택행동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개인의 주관적인 의지라고 한다.
브랜드 태도를 잘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브랜드태도는 구매자들이 갖는 구매의도, 만족도,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갖으며, 기업의 이익 증대로 이어질 수 있어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Suh & Yi, 2006). 고객들이 특정 브랜드에 호의적・긍정적인 반응을 보일수록 구매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 태도를 잘 만들기 위한 기업의 노력은 경쟁이 치열한 항공 산업에서는 매우 중요해 지고 있다. 브랜드 태도는 구매활동을 위한 선택의 기준이며, 여러 기능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중요하다(Park,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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