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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5 no.4, 2017년, pp.59 - 67
박혜윤 (Department of Aviation Tourism, Hanseo University) , 박소연 (Department of Aviation Tourism, Hanseo University)
Purpose - This study's aims are to examine the effects of airline service quality on brand image, brand attitude and reuse intention and the mediating roles of brand image and brand attitud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irline servic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Research design, data and methodo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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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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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태도란 무엇인가? | 브랜드태도란 특정 브랜드에 대한 고객 개개인이 느끼는 부정적・긍정적인 감정 또는 호의적・비호의적인 감정이며, 특정 브랜드에 대해 일관성 있게 좋고 싫음의 정도로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Low & Lamb, 2002). 이것은 특정 브랜드에 대해 갖게 되는 일관성 있는 고객들의 학습된 선입견이라고 볼 수 있다(Kim, 2014). | |
서비스품질과 재이용 의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여러 선행연구를 통해 서비스품질과 재이용 의도는 직접적인 유의미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Kim & Han, 2010). Choi(2009)는 연구에서 항공사 서비스상품은 예약, 발권 서비스 및 탑승 수속 서비스, 기내서비스, 수화물 운반 서비스 등에서 승객들이 경험하고 지각한 서비스 품질에 따른 만족도나 가치들이 동일 항공사 재이용 또는 충성도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이러한 재이용 의도의 측정은 특정 브랜드나 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고객들의 의도 및 성향(Kwon, 2011)을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승객들의 경험을 통해 해당 항공사에 대한 만족과 미래 선택행동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개인의 주관적인 의지라고 한다. | |
브랜드 태도를 잘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브랜드태도는 구매자들이 갖는 구매의도, 만족도,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갖으며, 기업의 이익 증대로 이어질 수 있어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Suh & Yi, 2006). 고객들이 특정 브랜드에 호의적・긍정적인 반응을 보일수록 구매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 태도를 잘 만들기 위한 기업의 노력은 경쟁이 치열한 항공 산업에서는 매우 중요해 지고 있다. 브랜드 태도는 구매활동을 위한 선택의 기준이며, 여러 기능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중요하다(Park,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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