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 토요의 건축에 나타난 자기완결적 3차원 조직체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elf-Contained Three-Dimensional Organic Body found in Architecture of Ito Toyo원문보기
Recent projects of Japanese architect, Ito Toyo have been evolved into innovative and experimental stages that are unique and different from other contemporary architects. Since Ito established his own office in 1971, there were several critical changes and developments in terms of architectural phi...
Recent projects of Japanese architect, Ito Toyo have been evolved into innovative and experimental stages that are unique and different from other contemporary architects. Since Ito established his own office in 1971, there were several critical changes and developments in terms of architectural philosophy as well as design methods. Particularly, after Sendai Mediatheque, Ito has tended to focus on creating three-dimensional organic body in which architectural form, space, structure, facilities, images are merged all together. With this new type of three-dimensional structure, Ito aims to generate a new notion of architecture as 'living organism'. This paper tried to analyze Ito's new concept of architecture, design process of three-dimensional organic body and its ultimate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For the analysis, three projects were selected: Taichung Metropolitan Opera House(2005), Berkeley Art Museum and Pacific Film Archive(2007), The New Deichman Library in Oslo(2008). These projects clearly represent several types of three-dimensional organic body. After the comparative studies, it is found that, in Ito's design process and method, there are unique characters: ambivalent relationship between plan and three-dimensional form, aiming new/hyper reality through complicated collaboration of analogue and digital design tools, and contradictory relationship with surrounding urban context. Although there are some limitations and restrictions, ever-evolving Ito's design concept and methods are very much valid and meaningful in contemporary spatial design in various perspectives.
Recent projects of Japanese architect, Ito Toyo have been evolved into innovative and experimental stages that are unique and different from other contemporary architects. Since Ito established his own office in 1971, there were several critical changes and developments in terms of architectural philosophy as well as design methods. Particularly, after Sendai Mediatheque, Ito has tended to focus on creating three-dimensional organic body in which architectural form, space, structure, facilities, images are merged all together. With this new type of three-dimensional structure, Ito aims to generate a new notion of architecture as 'living organism'. This paper tried to analyze Ito's new concept of architecture, design process of three-dimensional organic body and its ultimate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For the analysis, three projects were selected: Taichung Metropolitan Opera House(2005), Berkeley Art Museum and Pacific Film Archive(2007), The New Deichman Library in Oslo(2008). These projects clearly represent several types of three-dimensional organic body. After the comparative studies, it is found that, in Ito's design process and method, there are unique characters: ambivalent relationship between plan and three-dimensional form, aiming new/hyper reality through complicated collaboration of analogue and digital design tools, and contradictory relationship with surrounding urban context. Although there are some limitations and restrictions, ever-evolving Ito's design concept and methods are very much valid and meaningful in contemporary spatial design in various perspec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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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토가 사용하는 3차원 형태-공간-구조 입체 조직체는 프로젝트별로 적용방법이 다르다. 그 이유와 특징 그리고 최종 공간의 결과를 고찰한다.
기쿠타게는 메타볼리즘 창설자답게 사회와 건축 사이의 관계, 즉 복잡다단한 사회의 상호 모순성(contradictions of society)을 건축을 통해 극복하는 것을 중심 철학으로 삼았다. 그러나 이토는 건축이 외부의 사회성에 너무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을 경계하고 건축가의 내적 상상력 (internal imagination)에 집중하고자 했다.2) 이는 자신의 스승 기쿠타케의 철학과 정면충돌하는 관점이다.
본 연구는 센다이 미디어테크 이후의, 정확하게는 2005년 이후 최근 10년간의 작품 중에서 핵심적인 디자인 주제라고 할 수 있는 ‘3차원 조직체’를 활용한 새로운 건축의 실험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첨단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첨예하게 발전해가는유기적인공간 디자인 분야에서 이토의 최신 작품에 나타난 설계방법의 특성과 한계를 분석하여 전통적인 수직-수평의 공간 구조 시스템을 극복한 입체적인 형태-공간-구조체에 대한 하나의 선행연구 자료를 만드는 것이다. 이토의 프로젝트는 다소 큰 규모의 건축계획을 내포하고 있지만 건축가 스스로 내부 공간(프로그램, 분위기)과 외부 형태(이미지, 구조)의 일체화를 강조하기 때문에 공간 및 실내디자인 분야에서도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판단한다.
5장에서는 사례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 비교하여 최종적 특성을 정리한다. 이토의 3차원 조직체 설계 특성에 나타난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고찰한다.
제안 방법
이토는 서로 다른 층의 벽체 내부 공간들을 부분적으로 수직 연결함으로써 평면 판들로 부각되는 수평성을 극복하고 3차원의 유기적 건축을 구현하려 노력했다. 각 사선 벽체 내부에는 세부 프로그램들이 들어 있는데 공용 동선 측면으로 보면 이토는 가능한 많은 공간을 열려 있게 계획했다. 특히 지상층에서는 도심과 숲을 연결하는 ‘센터 스트리트(Center Street)’가 자연스럽게 건물의 내부로 흘러들어오도록 설계했다.
이 프로젝트의 대지는 바로 이러한 자연과 도시 사이의 경계에 위치한다. 미술관과 필름 아카이브는 별도의 프로그램이지만 이토는 하나의 건축물에 두 프로그램이 융합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프로젝트는 실시설계를 앞두고 있던 중 재정적인 이유로 2009년에 중단되었다.
본 연구는 앞의 절에서 밝힌 세 가지 구조 시스템의 유형에서 세 번째 형식인 비정형적 3차원 조직체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동일한 3차원 조직체라 할지라도 이토는 프로젝트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을 적용한다.
본 장에서는 앞에서 기술한 3차원 조직체의 세 형식을 대표하는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A 형식에서는 ‘타이중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B 형식에서는 ‘버클리 미술관 및 퍼시픽 필름 아카이브’, C 형식에서는 ‘뉴 다이크만 도서관’을 선정하였다.
분석의 항목은 먼저 3차원 조직체를 어떠한 초기 개념과 디자인 프로세스로 도출하였는가와 이것이 유발하는 프로그램 조직, 공간, 형태의 특성은 어떠한 것인지를 순서대로 고찰한다. 사례 프로젝트별로 개별적인 항목 분석을 진행한 다음 5장에서 전체적인 종합 비교고찰을 정리하여 3차원 조직체의 특성과 한계를 이끌어낸다.
먼저 2장에서 이토 토요의 건축 경력을 간단하게 살펴본다. 이를 통해 50여 년간의 역사에서 변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비교 고찰한다. 논문의 주제에 대한 개념적, 시대적 배경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본 연구가 대상으로 하는 ‘3차원 조직체’는 전통적 방식의 수직기둥-수평 평면 혹은 수직벽체-수평평면의 구조 조직이 아닌 바닥, 벽(기둥), 천정 등 공간 구성의 제 요소들이 유기적 형상으로 조직되어 일체화된 형태-공간-구조 조직체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 형식의 구조 체계도 물론 일체화된 시스템으로 볼 수 있으나 본 논문은 이토의 최신 건축이 가지는 비정형적 3차원 입체 조직체에 집중한다. 표 1의 유형 분류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나누어졌다.
지금까지 이토 토요의 건축에 나타난 3차원 조직체의 개념, 사례, 특성 그리고 한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이토가 적용하는 디자인 철학과 방법은 50여 년간 이어진 고유한 존재적, 건축적, 사회적 성향과 맞물려 독특한 결과를 만들어냄을 알 수 있었다.
4장에서는 3차원 조직체 설계방식 유형을 대표하는 3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이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함께 도출한다. 진화하듯이 변화하는 수법을 보이는 사례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토의 최신 작품에 나타난 핵심 주제를 깊이 있게 분석한다.
총 58개의 현수면들로 이루어진 전체 건축공간은 각각의 보이드와 솔리드에 프로그램들을 담아내고 서로 간의 연결을 규정한다. 기본적으로 가능한 많은 프로그램들을 유동적으로 연결하는 것을 추구하지만 닫혀야 하는 극장과 같은 경우 수직의 추가 벽으로 분리 수용한다.
대상 데이터
‘뉴 다이크만 도서관’의 경우는 공모전 계획안10) 이지만 동일 형식의 다른 사례인 ‘토요 이토 건축박물관’ 이 너무 소규모이기 때문에 전자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 의 배열, 입체 공간의 연계, 효율적인 지지구조를 위해 이토는 최종적으로 네 가지의 다면체 유닛들을 도출한다. 8면체(octahedron), 입방8면체(cuboctahedron), 4면체 (tetrahedra), 역4면체이다. 이들의 각 변은 모두 4.
A 형식에서는 ‘타이중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 B 형식에서는 ‘버클리 미술관 및 퍼시픽 필름 아카이브’, C 형식에서는 ‘뉴 다이크만 도서관’을 선정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2005년에 열린 국제건축설계경기에서 당선작으로 선정된 작품이다. 대지는 타이중 도심의 재개발 지구에 위치한다. 주어진 프로그램은 2011석 규모의 대형 오페라 극장을 비롯한 3개의 극장 및 갤러리, 상점 등의 복합 문화 기능이었다.
본 프로젝트는 2005년에 열린 국제건축설계경기에서 당선작으로 선정된 작품이다. 대지는 타이중 도심의 재개발 지구에 위치한다.
본 프로젝트의 대지는 스노헤타(Snøhett)가 설계한 오슬로 오페라 하우스(Oslo Opera House) 바로 옆에 위치한다.
성능/효과
3. 어떤 프로젝트, 건물, 건물의 집단, 도시 전체 혹은 지역의 면모를 알게 해주는 스키마(schema)”가 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이토 토요의 건축에 나타난 3차원 조직체의 개념, 사례, 특성 그리고 한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 이토가 적용하는 디자인 철학과 방법은 50여 년간 이어진 고유한 존재적, 건축적, 사회적 성향과 맞물려 독특한 결과를 만들어냄을 알 수 있었다. 내연과 외연, 감성과 논리, 완결성과 확장성,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일견 상호 모순된 대립항들이 새로운 생성적 질서로서의 건축 실험 속에서 복합적으로 융합되어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토 토요가 졸업한 대학은?
이토는 1941년 대한민국 서울에서 태어났다.1) 1965년 동경대학교(The University of Tokyo) 건축과를 졸업하고 기요노리 기쿠타게(Kiyonori Kikutake) 건축사무소에서 5년 간 실무를 쌓았다.
키쿠타게가 이토에게 끼친 영향은?
메타볼리스트로서 키쿠타게가 이토에게 끼친 영향은 빠르게 성장, 변화하는 근현대 도시의 상황과 그것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새로운 건축으로 귀결될 수 있다. 하지만 기쿠타게와 이토 사이의 구체적인 관계, 즉 그들의 건축관에는 분명한 차이점도 존재하는데 이를 살피는 것이 이토 건축 철학의 고유성을 고찰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토 토요의 건축 개념과 설계 방법이 근본적으로 바뀌는 프로젝트는?
50여년의 세월 동안 이토의 건축 세계는 몇 단계의 주요한 변화를 보였다. 특히 센다이 미디어테크(Sendai Mediatheque)를 기점으로 한 전과 후의 변화는 가장 주목할 만하다. 그의 건축 개념과 설계방법 자체가 근본적으로 변화하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4)
Arnheim, Rudolf, Art and Visual Perception, 예술과 시지각, 김춘일 역, 미진사, 2006
Buntrock, Dana and Ito, Toyo, Toyo Ito, Phaidon Pres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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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ty, Adrian, Words and Buildings: A Vocabulary of Modern Architecture, 건축을 말하다, 이종인 역, 2009
Frampton, Kenneth, Modern Architecture: A Critical History, Thames & Hudson, 1992, pp.282-283
Gadanho, Pedro, A Japanese Constellation: Toyo Ito, SANAA, and Beyond,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2016
Koolhaas, Rem, Mau, Bruce, S, M, L, XL, The Monacelli Pres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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