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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 토요의 건축에 나타난 자기완결적 3차원 조직체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elf-Contained Three-Dimensional Organic Body found in Architecture of Ito Toyo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2 = no.121, 2017년, pp.55 - 63  

김종진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projects of Japanese architect, Ito Toyo have been evolved into innovative and experimental stages that are unique and different from other contemporary architects. Since Ito established his own office in 1971, there were several critical changes and developments in terms of architectural p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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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토가 사용하는 3차원 형태-공간-구조 입체 조직체는 프로젝트별로 적용방법이 다르다. 그 이유와 특징 그리고 최종 공간의 결과를 고찰한다.
  • 기쿠타게는 메타볼리즘 창설자답게 사회와 건축 사이의 관계, 즉 복잡다단한 사회의 상호 모순성(contradictions of society)을 건축을 통해 극복하는 것을 중심 철학으로 삼았다. 그러나 이토는 건축이 외부의 사회성에 너무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을 경계하고 건축가의 내적 상상력 (internal imagination)에 집중하고자 했다.2) 이는 자신의 스승 기쿠타케의 철학과 정면충돌하는 관점이다.
  • 본 연구는 센다이 미디어테크 이후의, 정확하게는 2005년 이후 최근 10년간의 작품 중에서 핵심적인 디자인 주제라고 할 수 있는 ‘3차원 조직체’를 활용한 새로운 건축의 실험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의 목적은 첨단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첨예하게 발전해가는유기적인공간 디자인 분야에서 이토의 최신 작품에 나타난 설계방법의 특성과 한계를 분석하여 전통적인 수직-수평의 공간 구조 시스템을 극복한 입체적인 형태-공간-구조체에 대한 하나의 선행연구 자료를 만드는 것이다. 이토의 프로젝트는 다소 큰 규모의 건축계획을 내포하고 있지만 건축가 스스로 내부 공간(프로그램, 분위기)과 외부 형태(이미지, 구조)의 일체화를 강조하기 때문에 공간 및 실내디자인 분야에서도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판단한다.
  • 5장에서는 사례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 비교하여 최종적 특성을 정리한다. 이토의 3차원 조직체 설계 특성에 나타난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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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토 토요가 졸업한 대학은? 이토는 1941년 대한민국 서울에서 태어났다.1) 1965년 동경대학교(The University of Tokyo) 건축과를 졸업하고 기요노리 기쿠타게(Kiyonori Kikutake) 건축사무소에서 5년 간 실무를 쌓았다.
키쿠타게가 이토에게 끼친 영향은? 메타볼리스트로서 키쿠타게가 이토에게 끼친 영향은 빠르게 성장, 변화하는 근현대 도시의 상황과 그것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새로운 건축으로 귀결될 수 있다. 하지만 기쿠타게와 이토 사이의 구체적인 관계, 즉 그들의 건축관에는 분명한 차이점도 존재하는데 이를 살피는 것이 이토 건축 철학의 고유성을 고찰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토 토요의 건축 개념과 설계 방법이 근본적으로 바뀌는 프로젝트는? 50여년의 세월 동안 이토의 건축 세계는 몇 단계의 주요한 변화를 보였다. 특히 센다이 미디어테크(Sendai Mediatheque)를 기점으로 한 전과 후의 변화는 가장 주목할 만하다. 그의 건축 개념과 설계방법 자체가 근본적으로 변화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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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rnheim, Rudolf, Art and Visual Perception, 예술과 시지각, 김춘일 역, 미진사, 2006 

  2. Buntrock, Dana and Ito, Toyo, Toyo Ito, Phaidon Press, 2014 

  3. Curtis, William J. R., Modern Architecture since 1900, Phaidon, 1996 

  4. Forty, Adrian, Words and Buildings: A Vocabulary of Modern Architecture, 건축을 말하다, 이종인 역, 2009 

  5. Frampton, Kenneth, Modern Architecture: A Critical History, Thames & Hudson, 1992, pp.282-283 

  6. Gadanho, Pedro, A Japanese Constellation: Toyo Ito, SANAA, and Beyond,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2016 

  7. Koolhaas, Rem, Mau, Bruce, S, M, L, XL, The Monacelli Press, 1995 

  8. Turnbull, Jessie, Toyo Ito: Forces of Nature,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12 

  9. von Meiss, Pierre, Elements of Architecture: From Form to Place, Spon Press, 1991 

  10. El Croquis, Toyo Ito 2001-2005: Beyond Modernism, No.123, 2004 

  11. El Croquis, Toyo Ito 2005-2009: Liquid Space, No.147, 2009 

  12. http://www.archdaily.com/ 

  13. http://www.toyo-ito.co.jp/ 

  14. https://www.moma.org/calendar/exhibitions/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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