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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4, 2017년, pp.606 - 620
성지현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변혜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남지해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Children's Play Disposition Scale(CPDS) which could be used to evaluate children's play patterns and preferenc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parents of 437 5-7-year-old children (age range from 51months to 106months). Preliminary i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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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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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en과 piaget이 제시한 아동 놀이의 유형을 구분하는 것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놀이유형의 구분은 발달에 따른 놀이의 질적 수준을 구분할 수 있는 단계적인 특성은 있지만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같은 단계 수준에 있는 경우에도 아동들마다 선호하거나 즐겨하는 놀이의 유형이 다양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정보는 파악하기 어렵다. 놀이의 유형을 놀이의 내용이나 놀잇감에 따라 거친 신체놀이, 언어놀이, 조작놀이 등으로 구분하기도 하지만[14], 이를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유아들이 선호하는 놀 이 유형 패턴이나 놀이 성향을 평가하는 척도는 없다. | |
놀이성향이란?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놀이 선호와 자주하는 놀이 행동을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놀이 유형별 선호정도를 파악해 아동의 발달적 잠재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놀이성향척도’를 개발하고자 한다. ‘성향’이란 경향성, 잠재성, 또는 추세를 통칭한 용어[15]로 ‘놀이성향’이란 여러 가지 놀이 유형 중에 아동이 선호하고 즐겨하는 놀이의 경향성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
다중지능이론의 내용은 무엇인가? | 놀이를 통해 아동이 여러 영역의 기술과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은 Gardner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이론을 통해 설명이 가능하며, 놀이와 다중지능간의 관계를 알아본 선행연구들[21][22]이 이를 뒷받침한다. 다중지능이론은 인위적인 검사 환경에서 실시되는 지능 검사를 통해 인간의 지능을 단일하게 보고 평가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나온 이론[23]으로, 지능이 하나의 통합된 능력이 아닌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음악 지능, 신체운동지능, 공간지능, 개인 간 지능, 개인 내 지능, 자연지능이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라 하였다[24]. 인간의 지능을 여러 가지 영역의 능력으로 구분하여 살펴본 다중지능이론은 아동이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여러 영역의 발달을 향상시키고 선호하는 놀이나 놀이 경험에 따라 발달 영역 간 개인차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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