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4, 2017년, pp.111 - 12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puter-based cognitive bias modification program (CBM-I) and to test the efficacy of CBM-I for college students with social anxiety. Forty socially anxious individuals were randomly assigned to the CBM-I(n=21) or a waiting list condition(n=19). Both grou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긍정해석을 정교하게 해석편향 수정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다만 긍정 반응에 대해 ‘정답’이라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해석 수정 훈련은 내담자에게 긍정적 해석 경향을 강요하는 것 같은 인상을 줄 수 있다. Murphy 등[15]이 지적한 바와 같이 단일 회기동안 모든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방식으로 훈련하는 것은 사회적 수행 상황에 특정적인 긍정 편향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긍정적 편향을 점화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긍정 해석을 처음부터 강제하기 보다는 점진적인 방향으로 정교하게 해석편향 수정할 필요가 있다. | |
CBM-I의 장점은 무엇인가? | 사회불안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약물치료나 다양한 심리치료가 적용되고 있지만,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치료적 개입은 CBM-I(cognitive bias modification interpretation; 이하 CBM-I)이다. CBM-I의 경우, 앞서 지적한 시간과 공간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고 자가 치료의 형식으로 사회불안장애를 치료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증상 개선을 유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10]. 가장 초기의 연구 시나리오는 해석편향수정 패러다임의 고전이라고 언급될 정도로 수많은 연구들의 기반이 되고 있다[11]. | |
WSAP가 기존의 삽화형식의 시나리오 제시 방법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WSAP는 위협해석이나 긍정해석을 나타낼 수 있는 단어가 제시된 후, 모호한 문장이해당 단어와 관련되는지를 판단하도록 하고, 그 이후 상황에 대한 해석을 질문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WSAP의 경우, 기존의 삽화형식의 시나리오 제시 방법과는 달리, 활성화된 위협/비위협 단어와 모호한 문장의 연합 강도를 통해 해석편향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처음에 응시점(+)을 500ms로 참가자의 시선을 고정시킨 다음 위협적인 단어(‘당황스러운’) 또는 비위협적인 단어(‘재미있는’)를 500ms동안 제시하고, 그 이후 사회적으로 모호한 문장을 제시한다(“당신이 어떤 말을 하자 사람들이 웃습니다”). |
J. D. Huppert, E. B. Foa, J. M. Furr, J. C. Filip, D. Mathews, “A Interpretation Bias in Social Anxiety: A Dimensional Perspective,”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Vol. 27, No. 5, pp. 569-577, 200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R)), American Psychiatric Pub, 2013.
C. Beard, N. Amir, “A multi-session interpretation modification program: changes in interpretation and social anxiety symptom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 46, No. 10, pp. 1135-1141, 2008.
M. J. Voncken, S. M. Bogel, K. de Vries, “Interpretation and judgmental biases in social phobia,”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 41, No. 12, pp. 1481-1488, 2003.
C. R. Hirsch, A. Mathews, “Impaired positive inferential bias in social phobia,” J. of Abnormal Psychology, Vol. 109, No. 4, pp. 705-712, 2000.
N. Amir, E. B. Foa, M. E. Coles, “Automatic activation and strategic avoidance of threat-relevant information in social phobia,” J. of Abnormal Psychology, Vol. 107, No. 2, pp. 285-290, 1998.
N. Amir, C. Beard, E. Bower, “Interpretation Bias and Social Anxiet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Vol. 29, No. 4, pp. 433-443, 2005.
J. Canton, K. M. Scott, P. Glue, “Optimal treatment of social phobi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 of Neuropsychiatric Disease and Treatment, Vol. 8, No. 2, pp. 203-215, 2012.
H. Y. Yoon, J. H. Kwon, “The Efficacy of Cognitive Behavior Therapy for Social Anxiety Disorder: Changes in the Attentional Bias and the Implicit Self-Esteem,”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Vol. 13, No. 2, pp. 211-234, 2013.
N. Amir, J. Bomyea, C. Beard, “The Effect of Single-Session Interpretation Modification on Attention Bias in Socially Anxious Individuals,” J. of Anxiety Disorder, Vol. 24, No. 2, pp. 178-182, 2010.
A. Mathews, B. Mackintosh, “Induced emotional interpretation bias and anxiety,” J. of Abnormal Psychology, Vol. 109, No. 4, pp. 602-615, 2000.
C. Lothmann, E. A. Holmes, S. W. Chan, J. Y. Lau, “Cognitive bias modification training in adolescents: effects on interpretation biases and mood,” J. of Children Psychology and Psychiatry, Vol. 52, No. 1, pp. 24-32, 2011.
S. Mobini, B. Mackintosh, J. Illingworth, L. Gega, P. Langdon, L. Hoppitt, “Effects of standard and explicit cognitive bias modification and computer-administered cognitive-behaviour therapy on cognitive biases and social anxiety,” J.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Vol. 45, No. 2, pp. 272-279, 2014.
H. J. Kwon, The effect of interpretation bias modificationonself-evaluation and post-event rumination for socially anxious individuals, MA.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2014.
R. Murphy, C. R. Hirsch, A. Mathews, K. Smith, D. M. Clark, “Facilitating a benign interpretation bias in a high socially anxious population,”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Vol. 45, No. 7, pp. 1517-1529, 2007.
E. Wilson, C. MacLeod, A. Mathews, E. Rutherford, “The causal role of interpretive bias in anxiety reactivity,” J. of Abnormal Psychology, Vol. 115, No. 1, pp. 103-111, 2006.
E. Salemink, M. van den Hout, M. Kindt, “Trained interpretive bias: Validity and effects on anxiety,” J.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Vol. 38, No. 2, pp. 212-224, 2007a.
A. Mathews, V. Ridgeway, E. Cook, J. Yiend, “Inducing a benign interpretational bias reduces trait anxiety,” J.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Vol. 38, No. 2, pp. 225-236, 2007.
E. Salemink, M. van den Hout, M. Kindt, "Trained interpretive bias and anxiety,"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Vol. 45, No. 2,pp. 329-340, 2007b.
S. P. Vassilopoulos, R. Banerjee, C. Prantzalou, “Experimental modification of interpretation bias in socially anxious children: Changes in interpretation, anticipated interpersonal anxiety, and social anxiety symptom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 47, No. 12, pp. 1085-1089, 2009.
J. Y. Lee, J. H. Choi,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s of Social Phobia Scales (K-SAD, K-FNE),”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Clinical, Vol. 16, No. 2, pp. 251-264, 1997.
G. G. Jeon, S. J. Choi, B. C. Yang, “Integrated Adaptation of CES-D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Healthy, Vol. 6, No. 1, pp. 59-76, 2001.
Y. Hakamata, S. Lissek, Y. Bar-Haim, J. C. Britton, N. A. Fox, E. Leibenluft, M. Leibenluft, Emst, D. S. Pine, “Attention bias modification treatment: a meta-analysis toward the establishment of novel treatment for anxiety,” Biological Psychiatry, Vol. 68, No. 11, pp. 982-990, 2010.
L. S. Hallion, A. M. Ruscio,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cognitive bias modification on anxiety and depression,” Psychol Bull, Vol. 137, No. 6, pp. 940-958, 2011.
J. O. Bowler, L. Hoppitt, J. Illingworth, T. Dalgleish, M. Ononaiye, G. Perez-Olivas, B. Mackintosh, “Asymmetrical transfer effects of cognitive bias modification: Modifying attention to threat influences interpretation of emotional ambiguity, but not vice versa,” J. of Behavior Therapy and Experimental Psychiatry, Vol. 54, No. 1, pp. 239-246, 2017.
S. Hayes, C. R.Hirsch, G. Krebs, A. Mathews, “The effects of modifying interpretation bias on worry in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 48, No. 3, pp. 171-178, 2010.
I. A. Cristea, R. N. Kok, P. Cuijpers, "Efficacy of cognitive bias modification interventions in anxiety and depression: meta-analysis,"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Vo1. 206, No. 1, pp. 7-16, 2015.
I. A. Cristea, R. N. Kok, P. Cuijpers, "Efficacy of cognitive bias modification interventions in anxiety and depression: meta-analysis,"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Vo1. 206, No. 1, pp. 7-16, 2015.
B. E. Sportel, E. de Hullu, P. J. de Jong, M. H. Mauta, "Cognitive bias modification versus CBT in reducing adolescent social anxiet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LoS One, Vol. 8, No. 5, e64355, 2013.
K. H. Kim, “A Convergence Study about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CT Intervention Program,” J.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145-153, 2016.
L. Hoppitt, J. L. Illingworth, C. MacLeod, A. Hampshire, B. D. Dunn, B. Mackintosh, “Modifying social anxiety related to a real-life stressor using online Cognitive Bias Modification for interpretation,”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 52, No. 1, pp. 45-52, 2014.
H. O. Kim, Y. J. Koo, E. Park, “The influence on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by their perceived stress, stress coping, perfectionism, and self esteem,”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257-266, 2015.
S. Y. Pi, “Education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in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29-37,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