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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계 진동 초기성능 확보를 위한 시스템 단위 개선 연구
A Research on Securing Initial Performance of Vibration Caused by Drivel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3, 2017년, pp.360 - 366  

국종영 (현대자동차 상용해석팀) ,  유상헌 (현대자동차 상용해석팀) ,  임동화 (현대자동차 상용해석팀) ,  이태훈 (현대자동차 상용해석팀) ,  유승완 (현대자동차 상용해석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mmercial vehicles such as frame-based mid-size trucks, it is easy to reduce vibration caused by driveline with the cab mount system. There are no critical driveline vibration problems associated with these vehicles up to now. However, in the case of a similar grade of monocoque type mini-bu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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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에 클러치와 DMF 특성 변화에 따른 지지계의 응답 크기를 나타내었다. DMF의 경우 단가가 상당이 높은 관계로 원가 절감에 대한 요구가 강하게 제기되어 Trial Car단계에 적용하여 시험 진행 예정인 고가 사양의 DMF와 동등 수준의 특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설계 허용 범위 내의 클러치 히스테리시스 및 DMF의 작동각에 따른 강성 변화가 주요 변경 인자이며 엔진 마운트, 센터 베어링, 현가계와 같은 지지계에서의 진동 응답을 검토하였다.
  • 각 주파수별로 거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하여 살펴보면, 7 Hz 대역에서 디퍼런셜 기어와 직결된 하프샤프트의 비틀림 거동이 나타나고 있으며 24 Hz대역에서 DMF의 비틀림 거동이 확인되었으며 54 Hz대역의 경우 클러치의 비틀림 거동이 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클러치 및 DMF와 하프샤프트가 저주파 대역에서 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각 요소별 특성 인자 변화에 따른 구동계 비틀림 거동특성을 검토하기로 한다.
  • 구동계 시스템의 가진원으로서 엔진 가진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또한 구동계 저주파 진동 항목 중 설계 초기 단계에서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기초성능 중 하나인 아이들 및 시동 특성 최적화를 위하여 대표적인 지지계인 엔진 마운트에 대한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전체적인 엔진 및 엔진 마운트의 모델은 Fig.
  • 본 연구는 소형버스 개발 단계에서 주로 저주파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 초기단계 성능 확보를 목적으로 지지계 및 전달계를 포함한 구동계 시스템 분석을 진행하고 이를 통하여 인자별 기여도 분석 및 최적화를 통하여 진동소음 성능을 개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차량의 설계 초기 단계에서 확보 가능한 컨셉 데이터로 초기 구동계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저주파 진동 영역에 대한 해석 및 최적화를 진행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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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시동 진동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연구차량은 기존차량과 동일한 엔진을 사용하나 신규 변속기 및 엔진장치가 적용되었으며 그에 따라 엔진 마운트 시동특성의 과도 응답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시동 진동의 경우 기하학적 측면에서 TRA(Torque roll axis)과 ERA(Elastic roll axis)를일치시키는 것으로 저감할 수 있다.
상용차의 개발 컨셉에 많이 이용되는 구동계는 무엇인가? 일반적인 상용차의 개발 컨셉은 하나의 차종에서 다양한 파생차 개발 및 화물 적재 타입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방엔진 후륜구동 타입의 구동계를 많이 적용하고 있다. 상용차의 대표적인 차종인 트럭 및 트랙터의 경우, 프레임 구조 위에 구동계가 장착되는 구조 거의 대부분을 설계에 적용한다.
과거 후륜구동 승용차량 중심의 구동계 유발 진동 연구들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이유로 과거로부터 구동계 유발 진동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후륜구동 승용차량 중심으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구동계의 인자별 특성에 기인한 시스템 최적화에 대한 연구,1) 구동계를 지지하는 전달계의 주파수 분석 및 영향도 검토,2,3) 유한 요소 모델을 통한 굽힘 진동에 대한 검토 및 최적화,4) 상태 공간 방정식에 기반한 1D 시뮬레이션을 통한 구동계 분석,5,6) 구동계 비틀림 진동에 대한 다물체 동역학 해석,7,8) 시험적 모드 분석을 통한 구동계 진동 기여도 분석,9-11)클러치 특성 최적화에 의한 소음 저감12)등 여러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다만 지금까지의 연구는 구동계 또는 전달계에 대한 분석이 각각 독립적으로 행해지고 있으며 상호 간의 영향도를 다룬 연구는 많이 행해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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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T. Wellmann and K. Govindswamy, "Aspects of Driveline Integration for Optimized NVH Vehicle," SAE 2007-01-2246, 2007. 

  2. G. Steyer, M. Voight and Z. Sun, "Balancing Competing Design Imperatives to Achieve Overall Driveline NVH Performance Objectives," SAE 2005-01-2308, 2005. 

  3. C. H. Lee, C. W. Park, K. C. Seo and Y. I. You, "A Study of NVH Phenomena in Driveline caused by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Propeller Shaft,"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567-574, 1999. 

  4. C. Lange, "Vehicle Driveline Investigations: Applications of Computer Analysis Based on Operating Mode Shape Analysis OMS, Mode Shape Analysis and Substructure Calculations," SAE 931311, 1993. 

  5. O. M. Garcia and K. Kargar, "Simulation Tool for Transmission and Driveline Systems Design," SAE 2000-01-0832, 2000. 

  6. B. Findeisen, M. Schwalbe, N. Gunther and L. Stiegler, "NVH Optimization of Driveline with Mathematical Optimization Methods," SAE 2013-26-0089, 2013. 

  7. Y. F. Xia, J. Pang, C. Hu, C. Zhou and C. Wu, "Multi-Body Dynamic Analysis of Driveline Torsional Vibration for an RWD Vehicle," SAE 2014-01-2064, 2014. 

  8. E. O. Choi, B. M. Ahn, D. P. Hong and T. J. Chung, "A Study on the Design of Propeller Shaft for Reduction of Torsional Vibr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7, No.7, pp.221-228, 1999. 

  9. K. Govindswamy, M. Hueser, T. D'Anna, P. Diemer and C. Roxin, "Study of Low-Frequency Driveline Clunk During Static Engagements," SAE 2003-01-1480, 2003. 

  10. D. H. Lim, T. H. Lee, S. M. Lim, S. D. Ahn and C. G. Lee, "A Study on the Low Speed Driveline Booming of Semi-bonnet Commercial Van,"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292-297, 2015. 

  11. K. J. Kim, H. J. Ju, Y. H. Lee, D. S. Bae, C. W. Sung, Y. N. Baik and I. S. Sohn, "Modeling and CAE Simulation of Chassis Driveline Test Bench for Vehicle NVH Improvement,"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1, pp.114-119, 2009. 

  12. Y. Shigetaro, M. Masashi and U. Osamu, "Reduction of Transmission Idle Noise by Optimizing Clutch Twisting Characteristics," MAE Technical Report, Vol.1, No.9, pp.38-47, 2000. 

  13. T. S. Jeong and R. Singh, "Aanlytical Methods of Decoupling the Automotive Engine Torque Roll Axi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34, No.1, pp.85-114, 2000. 

  14. J. F. Hu and R. Singh, "Improved Torque Roll Axis Decoupling Axiom for a Powertrain Mounting System in the Presence of a Compliant Bas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31, No.7, pp.1498-1518, 2012. 

  15. N. Akio, Dynamics Handbook Motion, Vibration and Control, Asakur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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