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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륜 구동 차량의 급가속 시 구동계 진동 저감
Driveline Vibration Reduction of FR(front engine rear wheel drive) Vehicle at Rapid Accelera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8, 2014년, pp.592 - 599  

김용대 (Hyundai Motor Compan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orsional vibration at driveline happens seriously at rapid vehicle acceleration. The torsional vibration at driveline can be reduced by optimization of joint angle and yoke phase angle of driveline. But, the joint angle of driveline is changed according to vehicle driving condition as accele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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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rigid axle의 움직임을 제어하면 구동축의 각속도 변화량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현가계 주요 변수들을 이용하여 rigid axle의 과도한 움직임을 방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목표한 대로 개선이 된다면 급가속에 의한 차량 진동은 추가로 개선될 것이다. 설계 변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급가속시 rigid axle의 변화각 최소를 목적으로 하는 민감도 해석을 수행 하였다. 민감도 해석은 차량 정지 상태에서 파워트레인의 크랭크 축에 토크를 가했을 때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rigid axle의 각도 변화를 분석하여 진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후륜 구동 차량 구동계의 비틀림 진동과 구동축의 토크 변동의 가진에 의한 구동계 및 차체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하여 구동계에 대한 진동 해석 및 시험을 시행하고 구동계의 정렬 각도 분석을 통한 진동의 원인을 규명하였다. 실차 시험 평가를 통하여 차량 급가속 시 구동축 토크 변동에 기인한 구동계 비틀림 진동과 차량 진동과의 상관 관계를 규명하였다.
  • 대상 차량의 문제는 정상 주행인 경우가 아닌 급출발 조건에 해당하므로 개선의 대상을 정속 주행뿐만 아니라 급출발의 운전 조건도 같이 고려하여 조인트 정렬각을 개선해야 한다. 즉, 정속 주행 조건에서의 구동축의 각속도 변화량과 급출발 주행 조건에서의 구동축의 각속도 변화량 두 가지를 목적함수로 고려하여 각속도 변화량을 최소화해야 하며 이를 위한 개선안을 도출하였다. 식 (8)에 목적함수를 수식으로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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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다양한 운전 조건을 고려하여 조인트 각도와 요크의 위상각을 최적 배치하여 구동축의 입력축, 출력축 간의 균일한 각속도 특성을 얻고 토크 변동을 최소화하여 결과적으로 차량의 진동을 최소화해야 한다. 모든 운전 조건에 맞는 구동축의 각도 배열을 얻을 수는 없지만 주요 운전 조건에서 허용할 만한 안정적인 토크 변동 값을 유지하여 구동계의 가진력을 저감한다면 운전조건에 따른 차체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다.
후륜 구동계의 대표적인 가진력은 무엇인가? 후륜 구동계의 대표적인 가진력으로는 구동계 회전부의 불균형과 구동계의 부적절한 조인트 각도에 의한 토크 변동 등이다(1). 이 중에서 질량 불균형은 부품 제작 단계에서 구동계 제품의 검사를 통하여 관리가 가능하지만 구동계 정렬 각도의 배치는 차량의 지상고나 차축의 기구학적 운동 범위 등 패키지 레이아웃 상의 이유 때문에 변속기 출력 축에서부터 후륜 현가계까지 일직선으로 만들기가 어렵다.
질량 불균형이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후륜 구동계의 대표적인 가진력으로는 구동계 회전부의 불균형과 구동계의 부적절한 조인트 각도에 의한 토크 변동 등이다(1). 이 중에서 질량 불균형은 부품 제작 단계에서 구동계 제품의 검사를 통하여 관리가 가능하지만 구동계 정렬 각도의 배치는 차량의 지상고나 차축의 기구학적 운동 범위 등 패키지 레이아웃 상의 이유 때문에 변속기 출력 축에서부터 후륜 현가계까지 일직선으로 만들기가 어렵다. 이와 같이 절각이 형성된 구동계는 구동축 상에서 서로 다른 조인트 각을 갖게 되어 추진 축의 각속도 변동을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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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anger, E. R., 1979, Driveline and Driveshaft Arrangement and Constructions Chapter 1, SAE AE-7. 

  2. Choi, E. O., Ahn, B. M., Hong, D. P. and Chung, T. J., 1999, A Study on the Design of Propeller Shaft for Reduction of Torsional Vibr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7, No. 7, pp. 221-228. 

  3. Lee, C. H., Park, C. W., Seo, K. C. and You, Y. I., 1999, A Study of NVH Phenomena in Driveline caused by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Propeller Shaft, Proceedings of the KSAE Annual Fall Conference, pp. 567-574, KSAE 99380216. 

  4. Lee, C.-R. and Kim, H.-J., 1999, Vibration Analysis of Driveline with Propeller Shaft Supported by Center Bearing when the Vehicle Starts Up,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2, No. 12, pp. 929-934. 

  5. Kazemi, R., Hamedi, B. and Izadkhah, M., 2002, The Vibrational Improvement of the Two Piece Driveline of the Passenger Car, SAE2002-01-1320. 

  6. Chang, I.-D., Han, K.-S. and Hong, D.-P., 2000,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Vehicle Propeller Shaft and Axle Vibra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0, No. 4, pp. 596-601. 

  7. Wellmann, T. and Govindswamy, K., 2009, Development of a Multi-body Systems Approach for Analysis of Launch Shudder in Rear Wheel Driven Vehicles, SAE2009-01-2073. 

  8. MSC.NASTRAN Ver.2013.1 User'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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