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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선회 연소기에서 합성천연가스(SNG) 연료의 수소함량에 따른 연소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Hydrogen Contents of SNG Fuel in Low-Swirl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2, 2017년, pp.181 - 189  

정황희 (순천대학교 대학원 우주항공공학과) ,  강기중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기만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experimental results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hydrogen contents of synthetic natural gas (SNG) in low swirl combustor.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ydrogen contents for premixed SNG flame, stability map, CH chemiluminescence images, flame spectrum analysis and emiss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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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그나마 보고된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SNG 연료 적용에 대한 연구들은 전부가 강한 선회류로 화염을 잡아주는(anchoring) 강선회 연소기에 관한 것으로 화염이 부상되어 있지만 안정화되어 존재하는 저선회 연소기에서 SNG 연료 적용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G 연료를 사용한 저선회 연소기의 연소특성에 관한 연구로 일차적으로 SNG 내 포함된 수소함량에 따른 예혼합 화염의 연소 특성을 파악하고자 화염의 형상, 라디칼 강도 변화 및 배기 성능 등을 중심으로 수소함량이 저선회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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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석탄은 무엇인가? 석탄은 화석연료 중에 가채 연한이 가장 긴 연료로 석탄을 가스화하여 효율을 증가시키고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청정연료로써 보급하고자 다양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1). 이 중 기존의 천연가스(natural gas)를 대체할 수 있는 일명 인공 천연가스인 합성천연가스(synthetic Natural Gas, SNG) 제조기술이 최근 크게 각광을 받고 있는데, SNG 연료는 석탄 가스화(coal gasification) 기술을 통하여 발생하는 합성가스(synthetic gas)로부터 SNG를 합성(CO + 3H2 → CH4 + H20)하는 간접법 방식과 석탄내 탄소와 외부에서 공급된 수소(C + 2H2 → CH4)또는 석탄 내 증기(2C + 2H20 → CH4 + CO2)와 직접 반응시키는 직접법을 통해 SNG를 얻게 된다2-5).
연소불안정성 주기를 증가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Choi 등은 강선회를 이용한 예혼합 형태의 이중선회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수소조성에 따른 연소불안정성(combustion instability)을 파악하였다11). Choi 등의 연구에 의하면 수소함량의 증가는 연소불안정 현상의 주기를 증가시키는 결과로 작용하여 불안정의 크기가 증가된다고 보고하였다.
석탄에 관하여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석탄은 화석연료 중에 가채 연한이 가장 긴 연료로 석탄을 가스화하여 효율을 증가시키고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청정연료로써 보급하고자 다양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1). 이 중 기존의 천연가스(natural gas)를 대체할 수 있는 일명 인공 천연가스인 합성천연가스(synthetic Natural Gas, SNG) 제조기술이 최근 크게 각광을 받고 있는데, SNG 연료는 석탄 가스화(coal gasification) 기술을 통하여 발생하는 합성가스(synthetic gas)로부터 SNG를 합성(CO + 3H2 → CH4 + H20)하는 간접법 방식과 석탄내 탄소와 외부에서 공급된 수소(C + 2H2 → CH4)또는 석탄 내 증기(2C + 2H20 → CH4 + CO2)와 직접 반응시키는 직접법을 통해 SNG를 얻게 된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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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 H. Kang, J. H. Ryu, S. H. Kim, J. H. Kim, H. S. Kim, K. J. Jeong, J. E. Lee, Y. D. Yoo, and D. J. Koh, "Recent Trends in Production Technology for Synthetic Natural Gas (SNG) from Coal", Jornal of Energy & Climate Change, Vol. 9, No. 1, 2014, pp. 3-18. 

  2. Y. D. Yoo, S. H. Kim, Y. S. Yun, and G. T. Jin, "Conversion Technology from Coal to Synthetic Natural Gas", KIC News, Vol. 12, No. 3, 2009, pp. 38-57. 

  3. S. A. Qader, "Natural gas substitutes from coal and oil", Coal Science and Technology 8, Elsevier, 1985. 

  4. A. G. Collot, "Clean Fuels from Coal", IEA Clean Coal Centre Reports, 2003. 

  5. R. R. Lessard and R. A. Reitz, "Catalyst Coal Gasification : An Emerging Technology for SNG", Science, Vol. 215, No. 4529, 1982, pp. 121-127. 

  6. K. S. Sim and K. M. Lee, "A Study on Flame Extinction Behavior in Downstream Interaction between SNG/Air Premixed Flames", J. Korean Soc. Combust, Vol.21, No. 4, 2016, pp. 48-60. 

  7. S. P. Joo, J. S. Yoon, J. J. Kim, S. H. Kim, and Y. B. Yoon, "Experimental Study on Dilution Effect of Exhaust Gas in SNG Combustion on a Model Gas Turbine", J.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44, No. 7, 2016, pp. 603-610. 

  8. J. S. Oh, S. G. Dong, and J. B. Yang, "Characteristics of Non-premixed Synthetic Natural Gas-Air Flame with Variation in Fuel Compositions",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7, No. 9, 2013, pp. 829-836. 

  9. S. I. Park, U. S. Kim, M. C. Lee, S. C. Kim, and D. J. Cha, "The Effects and Characteristics of Hydrogen in SNG on Gas Turbine Combustion Using a Diffusion Type Combustor",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8, 2013, pp. 12847-12855. 

  10. S. I. Park, U. S. Kim, J. H. Chung, J. P. Hong, S. C. Kim, and D. J. Cha, "Effect of Hydrogen in SNG on Gas Turbine Combustion Characteristics",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3, No. 4, 2012, pp. 412-419. 

  11. I. C. Choi and K. M. Lee, "An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Instability in Model Gas Turbine Combustor using Simulated SNG Fuel", J. Korean Soc. Combust, Vol.20, No. 1, 2015, pp. 32-42. 

  12. H. H. Jeong and K. M. Lee, "Effect of Swirl Angles and Combustion Characterisitcs of Low Swirl Model Combus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0, No. 4, 2016, pp. 40-49. 

  13. R. K. Cheng, D. T. Yegian, M. M. Miyasato, G. S. Samuelsen, C. E. Benson, R. Pellizzari, and P. Loftus, "Scaling and Development of Low-Swirl Burners for Low_emission Furnaces and Boilers",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28, 2000, pp. 1305-1313. 

  14. R. K. Cheng, S. A. Fable, D. Schmidt, L. Arellano, and K. O. Smith, "Development of a Low Swirl Injector Concept for Gas Turbines", 2001 International Joint Power Conference, New Orleans, L.A., U.S.A., IJPGC2001/FACT-19055, 2001. 

  15. D. T. Yegian and R. K. Cheng, "Development of a Vane-Swirler for Use in a Low NOx Weak-swirl Burner", Energy and Environment Division 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 berkeley, LBNL-39354, 1996. 

  16. G. E. Ballaachey and M. R. Johnson, "Prediction of Blowoff in a Fully Controllable Low-Swirl Burner Burning Alternative Fuels: Effect of Burner Geometry", Proc. Combust. Inst., Vol. 34, No. 2, 2013, pp. 3193-3201. 

  17. D. C. Kim and K. M. Lee, "Laminar Burning Velocity Measurement of SNG/Air Flames - A Comparison of Bunsen and Spherical Flame Method",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7, No. 6, 2016, pp. 737-746. 

  18. D. D. Rankin, "Lean Combustion: Technology and Control", 1th ed., Elsevier Inc., Irvine, USA,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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