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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천연가스의 수소함량 변화에 따른 가스터빈 연소특성 평가
Effects of Hydrogen in SNG on Gas Turbine Combustio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4, 2012년, pp.412 - 419  

박세익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김의식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정재화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홍진표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김성철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차동진 (한밭대학교 건축설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ing demand for natural gas and higher natural gas prices in the recent decades have led many people to pursue unconventional methods of natural gas production. POSCO-Gwangyang synthetic natural gas (SNG) project was launched in 2010. As the market price of natural gas goes up, the increase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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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상승된 화염온도에 의해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Thermal NOx의 배출량을 배기 규제치(20ppm @ O2 15%)에 맞추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3,4)에서 50%까지 수소함량에 따른 화염의 형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바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합성천연가스의 규격을 정해 법제화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수소함량 0~5%내외의 좁은 영역에서 수소가 가스터빈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전력연구원에서는 합성천연가스의 수소함량이 가스터빈 연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합성천연가스의 수소함량에 따른 화염안정화 구간 변화 및 출력과 배기성능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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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소기 시스템의 구성은? 그리고 연소기로 공급되는 연료는 메인(main)과 파일럿(pilot)으로 나누어 공급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합성천연가스의 유량계측 및 제어기, 배기가스냉각용 살수장치, 상압연소기, 제어시스템, 외부의 스택(stack)으로 시스템은 구성되어 있다. 본 설비 용량은 60kW급 가스터빈과 동급이고, 공급공기는 0.
국내외적으로 석탄을 원료로 가스화 하는 기술이 각광받는 이유는? 국내외적으로 석탄을 원료로 가스화 하는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는 가스화공정을 통해 생산된 석탄가스는 발전용 연료로의 활용 가치도 높지만 다양한 화석연료로 변환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한 다양한 화학제품 생산 또한 가능하기 때문이다1,2).
메탄과 비교했을 때 수소의 연소특성 중 다른점은? 메탄 대비 수소의 연소특성 중 다른 점은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화염전파속도가 빠르며, 둘째는 동일 당량비 기준으로 단열화염온도가 160℃ 이상 높다. 마지막으로 수소는 부피당 발열량이 메탄의 30% 수준으로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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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I. Park, J. W. Lee and H. K. Seo, "Effects of different coal type on gasification characteristics"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1, No. 5, 2010, pp. 470-477. 

  2. I. M. Smith, "Gas Turbine technology for syngas/ hydrogen in coal-based IGCC", CCC/155, IEA Clean Coal Center, 2009. 

  3. L. Figura, J. G. Lee, B. D. Quay and D. A. Santavicca, "The effects of fuel composition on flame structure and combustion dynamics in a lean premixed combustor", ASME Turbo Expo, GT2007-27298, 2007. 

  4. K. T. Kim, J. G. Lee, H. J. Lee, B. D. Quay and D. A. Santavicca, "Characterization of forced flame response of swirl-stabilized turbulent lean- -premixed flames in a gas turbine combustor", ASME Turbo Expo 2009, 2009, pp. 823-831. 

  5. M. C. Lee, S. B. Seo, J. H. Chung, Y. J. Joo and D. H. Ahn, "Industrial gas turbine combustion performance test of DME to use as an alternative fuel for power generation", J. of Fuel, Vol. 88, 2009, pp. 657-662. 

  6. M. C. Lee, S. B. Seo, J. H. Chung, S. M. Kim, Y. J. Joo and D. H. Ahn, "Gas turbine combustion performance test of hydrogen and carbon monoxide synthetic gas", J. of Fuel, Vol. 89, 2010, pp. 1485-1491. 

  7. P. M. Park, H. M. Kim, Y. H. Choi, S. S. Yang and M. H. Chon, "Performance test of 5MW Gas turbine engine combustor",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3, No. 4, 2008, pp. 37-46. 

  8. http://en.wikipedia.org/wiki/Adiabatic_flame_temperature 

  9. R.W. Francisco Jr., F. Rua, M. Costa, R. C. Catapan and A. A. M. Oliveria,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gaseous fuels with low calorific value in a porous burner", Proceedings of the European Combustion Meeti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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