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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발리스 응용을 위한 DBPL 인코더 설계 연구
The Study on DBPL Encoder Design for Railway Balise Applic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2, 2017년, pp.161 - 170  

이정준 (모루시스템(주)) ,  양도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봉섭 (모루시스템(주)) ,  김유현 (모루시스템(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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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스는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하여 철도의 레일 사이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장치로, 텔레그램이라 칭하는 정보(거리 구배 속도 임시 속도제한 등의 가변정보)를 무선으로 통과하는 열차에 전송하는 기능을 갖는다. 본 연구는 이에 필요한 DBPL 인코더의 설계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발리스를 위한 DBPL 인코더는 전용 ASIC이나 FPGA를 통하여 구현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범용의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STM32L4 Series)를 활용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DBPL인코더는 펌웨어 방식의 논리적 1차 처리 수단과 마이크로컨트롤러 내장 SPI Bus 등을 이용한 물리적 출력수단으로 구분하여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DBPL 인코더는 유로발리스 표준에서 요구하는 564.48Kbps의 속도로 동작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lise is a device for the railroad signal control systems, which is installed between both rail. The balise sends fixed or variable data, named telegram, to the train with wireless method. The telegram includes the position information, the movable distance under the signal status, the gradi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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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발리스는 철도의 레일 사이에 설치되는데, 차상 수신장치 사이의 정보 전달은 유럽철도에서 표준화 한 DBPL1) 인코딩 방식이 해외 및 국내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되고 있다(Ko, 2012). 본 연구는 이에 필요한 DBPL 인코더의 설계에 대한 것이다. 통상 발리스를 위한 DBPL 인코더는 전용 ASIC2)이나 FPGA3) 응용을 통하여 구현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범용의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활용하여 설계하였다(Baek, 2003; Baek, 2004; Shi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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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리스는 어떤 위치에 설치되는가? 발리스는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하여 시설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고정정보나 신호현시에 따라 이동이 허용되는 거리ㆍ구배ㆍ속도ㆍ임시 속도제한 등의 가변정보 등(통칭 텔레그램)을 차상으로 무선 전송하는 장치이다. 발리스는 철도의 레일 사이에 설치되는데, 차상 수신장치 사이의 정보 전달은 유럽철도에서 표준화 한 DBPL1) 인코딩 방식이 해외 및 국내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되고 있다(Ko, 2012). 본 연구는 이에 필요한 DBPL 인코더의 설계에 대한 것이다.
DBPL 인코더를 범용의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활용해 설계할 경우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통상 발리스를 위한 DBPL 인코더는 전용 ASIC2)이나 FPGA3) 응용을 통하여 구현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범용의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활용하여 설계하였다(Baek, 2003; Baek, 2004; Shin, 2007). 이는 발리스 장치의 경제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 및 특허 검토를 통해 DBPL 특성을 분석하고 인코더 설계를 진행하여 시제품을 제작하였고 시제품을 통한 성능평가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발리스란 무엇인가? 발리스는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하여 시설물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고정정보나 신호현시에 따라 이동이 허용되는 거리ㆍ구배ㆍ속도ㆍ임시 속도제한 등의 가변정보 등(통칭 텔레그램)을 차상으로 무선 전송하는 장치이다. 발리스는 철도의 레일 사이에 설치되는데, 차상 수신장치 사이의 정보 전달은 유럽철도에서 표준화 한 DBPL1) 인코딩 방식이 해외 및 국내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되고 있다(Ko,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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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o Y. O.(2012), "Interoperable System Construction with Urban Signalling System (ATS) for Train Contr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204-210. 

  2. Baek J. H. and Kim Y. J.(2004), "The Study of Train Detection Using Balise," CICS. 

  3. Baek J. H. and Kim Y. J.(2003), "The Study of Function And Requirement Specification for Next Generation Train Train Detection," ICMIT. 

  4. Shin J. H and H. Y.(2007), "Development of High Speed RFID Reader System,"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vol. 13, no. 9, pp.915-919. 

  5. Lian -F., Sun N. F., Zhang P., Xie L., Liming B., Chen Y., He C., Li J. and Li Z.(2012a), "Trackside electronic device for high-speed rail transponder information transparent transmission," CN102857366A. 

  6. Lian -F., Sun N. F., Zhang P., Xie L., Liming B., Chen Y., He C., Li J. and Li Z.(2012b), "Trackside electronic device for transparent transmission of information of high-speed railway responder," CN10285736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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