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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연(方椽)이 표현된 승탑의 용례와 특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and Features of Bangyeon on the Seungtap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6 no.2, 2017년, pp.7 - 14  

조현정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문화재학과) ,  김왕직 (명지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fter is a member for roof and plays a role in protecting shaft members under rafter such as pillar, beam and girder from natural environment and to fix by supporting finished materials of roof. It is common in the Korean architecture that rafter cross-section is paired with circular form and Buye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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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방형의 서까래를 볼 수 있는 승탑의 용례(用例)들을 종합하고, 구산선문의 사자상승(師資相承)과 관련하여 문도의 승탑 중 방연을 통한 조형적 친연성에 관한 검토와 그 특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을 통해 서까래 마구리가 방형인 것도 한국건축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왔다는 건축사(建築史) 연구의 유연한 관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석조물 중에서도 왜 팔각원당 형 승탑에서 방연을 사용한 양식이 뚜렷이 나타났는지 그 이유를 수직·수평적으로 검토해 보았다.
  • 2) 방형의 서까래를 볼 수 있는 승탑의 용례(用例)들을 종합하고, 구산선문의 사자상승(師資相承)과 관련하여 문도의 승탑 중 방연을 통한 조형적 친연성에 관한 검토와 그 특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을 통해 서까래 마구리가 방형인 것도 한국건축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해왔다는 건축사(建築史) 연구의 유연한 관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는 향후 한국건축 설계 및 시공 분야의 새로운 응용과 시도에도 보다 다양한 시각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이와 같이 석조물을 비롯하여 목조건축, 의궤 등에서 서까래가 방형인 사례들을 다양하게 볼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석조물 중에서도 승탑에 초점을 두고 정리하고자 한다.2) 방형의 서까래를 볼 수 있는 승탑의 용례(用例)들을 종합하고, 구산선문의 사자상승(師資相承)과 관련하여 문도의 승탑 중 방연을 통한 조형적 친연성에 관한 검토와 그 특징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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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까래는 무엇인가? 서까래는 지붕을 구성하는 부재로 서까래 하부의 기둥과 보, 도리 등 축 부재를 자연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지붕 마감재를 받아 고정하는 기능이 있다. 한국건축에서 서까래 단면은 원형, 부연 단면은 방형으로 한 쌍을 이루는 것이 보편적인 유형이다.
원형 서까래가 한국건축의 특징인 근거는 무엇인가? 따라서 원형 서까래가 한국건축의 특징 중 하나로 흔히 설명되어 왔다. 이웃 나라 중국이나 일본의 건축은 한국에 비해 서까래 마구리가 방형인 것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건축 이해를 돕기 위한 이러한 비교설명이 때로는 일반화의 오류로 귀결되기도 하는데, ‘한국건축의 서까래는 대부분 원형이다’라는 명제가 ‘원형 서까래가 아닌 것은 한국건축이 아니다’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서까래의 기능은 무엇인가? 서까래는 지붕을 구성하는 부재로 서까래 하부의 기둥과 보, 도리 등 축 부재를 자연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지붕 마감재를 받아 고정하는 기능이 있다. 한국건축에서 서까래 단면은 원형, 부연 단면은 방형으로 한 쌍을 이루는 것이 보편적인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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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三國遺事 

  2. 三國史記 

  3. 高麗史 

  4. 祖堂集 

  5. 權相老, 朝鮮佛敎略史, 新文館, 京城, 1917 

  6. 李能和, 朝鮮佛敎通史, 新文館, 京城, 1918 

  7. 金元龍, 唐朝의 舍利塔, 고고미술(현 미술사학연구), 4권, 4호, 1963 

  8. 申榮勳, 澈鑒國師浮屠의 木造樣式, 고고미술(현 미술사학연구), 4권, 1호, 1963 

  9. 崔柄憲, 新羅下代 禪宗九山派의 成立: 崔致遠의 四山碑銘을 中心으로, 한국사연구, 7호, 1972 

  10. 정영호, 新羅 石造浮屠 硏究, 檀國大學校 大學院 박사학위논문, 1974 

  11. 정영호, 한국의 미 15: 석등.부도.비, 중앙일보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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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김향숙, 羅末 麗初의 八角圓堂形 石造浮層의 圖像 및 紋樣의 特徵에 관한 考察, 博物館紀要, 5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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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박경식, 통일신라 석조미술 연구, 학연문화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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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고유섭, 朝鮮塔婆의 硏究, 열화당, 2010 

  33. 문경시, 봉암사 지증대사 적조탑비 실측수리조사보고서, 2010 

  34. 정동락, 新羅下代 禪僧의 現實認識과 對應,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35. 천득염, 인도 불탑의 의미와 형식, 심미안, 2013 

  36. 강병희, 신라 말 고려 초 부도(浮屠)의 8각 평면에 나타나는 사상적 배경, 韓國思想史學, 54집, 2016 

  37.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 

  38. 문화재청 홈페이지 (http://www.ch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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