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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 격벽단면을 갖는 프리캐스트 바닥판 이음부의 구조성능 평가
Evaluation on Structural Performance of Joint with Asymmetric Ribbed Connection Details used in Precast Bridge Deck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9 no.2, 2017년, pp.159 - 167  

정철헌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변태관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인규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신동호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이한주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프리캐스트 바닥판은 공기단축 및 고품질 확보라는 장점으로 인해 급속시공이 요구되는 현장에서 현장타설 바닥판의 효과적인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프리캐스트 바닥판 공법은 바닥판간 이음부가 존재하며, 이음부의 연결성능에 따라 전체 교량 구조물의 성능이 좌우되므로 이음부의 연결성능 확보가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프리캐스트 바닥판 연결시스템을 개선한 비대칭 구조의 요철형 이음단면을 갖는 연결형식을 제안하였으며, 요철의 격벽길이에 따른 구조실험을 수행하여 제안된 연결형식의 휨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결형식은 격벽 부분에서의 철근의 정착 및 부착파괴 방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음부 단면 요철의 격벽길이를 짧게 하는 것이 일체형 구조로서의 효과를 발휘하는 데에 보다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철의 격벽길이 증가에 따라 구조성능이 다소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격벽의 길이와 관계없이 제안된 연결형식은 충분한 휨 저항성능을 확보하고 있으며, 프리캐스트 바닥판 이음부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precast concrete deck system is considered an effective alternative in terms of its rapid construction and quality assurance than cast-in-place concrete deck. In precast concrete deck system, structural performance and serviceability are mostly determined by the connection methods between the pr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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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 본 연구에서는 비대칭 요철형 이음단면을 갖는 연결부의 휨성능 평가를 위한 요소실험을 수행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결시스템을 갖는 합성형 교량실험을 계획하고 있으며, 실험으로부터 교량 구조계에서의 구조성능, 피로내구성 및 정, 부모멘트 상태에서 이음부의 균열거동 등 사용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 그러나 선행연구9)에서 제안된 대칭형 이음단면을 갖는 연결시스템은 돌출된 요철형 격벽으로 인해 프리캐스트 부재간의 간섭이 발생하여 수직시공이 곤란해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시공성을 개선한 비대칭 구조의 요철형 이음단면을 갖는 연결형식을 제안하였으며, 요철의 격벽길이에 따른 구조실험을 수행하여 제안된 연결 형식의 휨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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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캐스트 교량바닥판의 장점은? 프리캐스트 교량바닥판은 공기단축 및 고품질 확보라는 장점으로 인해 신설 현장뿐만 아니라 도심지 교체공사와 같은 급속시공이 요구되는 현장에서 현장타설 교량바닥판의 효과적인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분야에 대한 연구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1-5) 그러나 프리캐스트 바닥판은 현장타설 바닥판과는 다르게 바닥판 세그먼트(segment)간 이음부가 존재하게 되며, 이 이음부의 연결상태에 따라 전체 교량구조물의 성능이 좌우되므로 이음부의 연결성능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요철형 이음단면의 경제적 측면에서의 장점은? 요철형 이음단면은 프리캐스트 부재간 이음부 경계면에서의 부착성능을 향상되어 프리캐스트 바닥판 이음부의 강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하부 돌출부에 의해 이음부에서의 누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채움재인 무수축 모르타르의 타설 양을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하다. 그러나 대칭구조의 연결시스템은 일체형 RC구조와 동등한 구조적 성능을 가졌으나, Fig.
루프이음 방법의 장단점은? 9) 대표적인 철근이음 형태인 루프(Loop)이음 방법은 루프형태의 철근을 겹치게 배치한 후 현장에서 이음부에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프리캐스트 바닥판간 연속성을 확보하는 공법이다.10-12) 루프이음 방법은 이음부만 현장시공 되므로 경제성 및 시공성은 향상되지만 철근의 이음길이 확보를 위해 이음부의 폭이 증가하게 되어 이음부 하부에 거푸집 설치가 필요하며, 이음부에서의 균열, 누수 등의 사용성 문제가 우려될 뿐만 아니라 이음부 채움재 콘크리트의 양생시간이 필요하여 급속시공이 요구되는 현장에는 적용하기 곤란한 단점이 있다.9) 이와 같이 기존의 연결방법들은 프리캐스트 바닥판간 이음부의 구조성능, 사용성 및 경제성 등을 동시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프리캐스트 바닥판을 이용한 교량시스템의 활발한 적용에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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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oun, S.K., Shim, C.S., Chung, C.H., and Chang, S.P., "Determination Method for Longitudinal Prestressing Force in Precast Bridge De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8, No.6, 1998, pp.799-810. 

  2. Chung, C.H., Shim, C.S., Kim, Y.J., and Jang, S.W., "Static and Fatigue Tests on Composite Bridge using Precast Concrete De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9, No.5, 1999, pp.791-800. 

  3. Shim, C.S., Lee, P.G., Jang, S.W., and Chang, S.P., "The Static and Fatigue Behavior of Composite Steel-Concrete Beam with Precast Concrete Dec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9, No.3, 1999, pp.417-425. 

  4. Kim, Y.J., Chung, C.H., and Shim, C.S., "New Technology for Durable Concrete Bridgs Decks",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16, No.2, 2004, pp.10-16. 

  5. Kim, I.G., Kim, Y.J., Kim, S.W., and Jang, S.K., "Rapid and Mechanized Construction of Bridge Deck with Precast Concrete Deck System used Longitudinal Tendon",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19, No.3, 2007, pp.50-54. 

  6. Ryu, H.K., Chang, S.P., and Kim, Y.J., "Experimental Works on the Flexural Behavior of Precast Reinforced Concrete Decks with Loop Joi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3, No.3A, 2003, pp.479-486. 

  7. Shin, D.H., Park, S.J., Kang, M.K., Kim, I.G., and Kim, Y.J., "Technology Trends Review in Precast Deck Connections",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18, No.1, 2014, pp.132-135. 

  8. Kim, Y.J., Chung, C.H., and Park, C.L., "Application of Precast Concrete Bridge Decks for Rapid Construction",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9, No.1, 1997, pp.68-75. 

  9. Shin, D.H., Park, S.J., Oh, H.C., Kim, I.G., and Kim, Y.J., "Evaluation on Flexural Performance of Precast Bridge Decks with Ribbed Connec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19, No.3, 2015, pp.1-9. 

  10. Kim, Y.C., and Park, J.J., "An Application of Wheel-Running- Machine on Precast Concrete Decks Connected by Loop Joi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3, No.5A, 2003, pp.807-814. 

  11. Ryu, H.K., Kim, Y.J., and Chang, S.P., "Static and Fatigue Behavior of a Precast Deck with Joints in a Continuous Composite Two-Girder Bri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5, No.5A, 2005, pp.801-811. 

  12. Chung, C.H., Sung, Y.E., Hyun, B.H., and Park, S.J., "Experimental Study on Connectability of Half-Depth Precast Deck Panels with Loop Joi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8, No.4A, 2008, pp.581-590. 

  13. Shin, D.H., Chung, C.H., Oh, H.C., Park, S.J., Kim, I.G., Kim, Y.J., Byun, T.G., and Kang, M.G., "Structural Behavior of Precast Concrete Deck with Ribbed Loop Joints in a Composite Bridge", Smart Structures and Systems, Vol.17, No.4, 2016, pp.559-576. 

  14. Korean Concrete Institute, Design Specifications for Structural Concrete, Seoul, Korea, 2012. 

  15. Oh, H.C., Chung, C.H., Kang, M.G., Park, S.J., and Shin, D.H., "Evaluation on Flexural Performance of Precast Decks with Ribbed Joint by FE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20, No.1, 2016, pp.8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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