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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브 형상을 갖는 반단면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피로 안전성 평가
Fatigue Safety Evaluation of the Half-Depth Precast Deck with RC Rib Panel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4 no.5, 2019년, pp.103 - 110  

황훈희 (한국도로협회 기술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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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reduce the accidents occurring at construction sites, it is necessary to approach with harmonious measures considering various aspects such as systems, training, facilities, and protection equipments. Suggestion of safe construction method can be a good alternative. In the previou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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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리브 형상을 갖는 프리캐스트 판넬을 적용한 반단면 프리캐스트 바닥판의 피로성능을 검증하였다. 고공 작업이 필요한 가시설과 거푸집을 줄일 수 있는 대안 공법으로서의 공용 중 안전성을 검증하고자 현장에서와 동일한 공정에 따라 교량형 실험체를 제작하였으며, 피로실험과 잔류강도 실험을 실시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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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사중 현장타설공법의 위험성은? 건설 현장에서 발생되는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제도, 교육, 시설, 보호구 등 여러 측면에서 조화로운 대책이 필요하며, 안전한 시공법의 제안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일반적인 거더교량의 공정 중 현장타설공법으로 시행되는 철근콘크리트 바닥판 공사는 높은 위치에 설치된 거푸집 위에서 철근조립과 콘크리트 타설작업 등이 인력에 의해 수행되므로 추락의 위험이 상존한다. 특히, 이를 지지하기 위한 가시설과 같은 가설구조물에서 추 락재해의 약 34% 이상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 .
프리캐스트 공법의 장점 및 단점은? 최근에는 이러한 위험요소를 감소시키기 위한 여러 대안중 가시설과 거푸집의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프리캐스트 공법이 활용되고 있다4-8) . 이러한 공법들은 안전한 시공 환경 조성을 위한 대안 선택의 폭을 넓혀주지만 기술적 차별성의 구현 과정에서 일반적 구조와 다른 단면상세를 갖는 경우가 많으므로 공용 중 안전성에 대해 반드시 검증되어야 한다. 또한, 영구 부재인 프리캐스트 판넬 위에서의 작업시에도 작업자를 위한 안전난간이나 생명줄 등의 안전시설은 반드시 설치되어야 한다.
추락사고란 무엇의 가장 큰 원인인가? 특히, 이를 지지하기 위한 가시설과 같은 가설구조물에서 추 락재해의 약 34% 이상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1) . 추락사고는 업무상 사고사망자 발생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2) , 가시설의 부실로 인한 바 닥판의 시공 중 붕괴사고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대책이 요구된다3) . 최근에는 이러한 위험요소를 감소시키기 위한 여러 대안중 가시설과 거푸집의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프리캐스트 공법이 활용되고 있다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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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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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The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KOSHA),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Fall and Collapse Accident Characteristics and Preventive Measures in Construction Industry", pp. 7-23, 2008. 

  3. J. W. Byeon, "A Study on the Safety of Construction Works by Analyzing the Construction Status Accident Situ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pp. 96-111, 2017. 

  4. D. W. Kim and C. S. Shim, "Structural Performance of Pre-tensioned Half-depth Precast Pan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4, No. 6, pp. 1707-1721, 2014. 

  5. J. W. Choi, S. H. Seo, H. J. Joo and S. J. Yoon, "Flexural Strength Estimation of Half-Depth Precast Concrete Composite Slab Manufactured by the Long-Line Metho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 17, No. 4, pp. 48-56, 2013. 

  6. C. H. Chung, B. H. Hyun, I. G. Kim and Y. S. Kim, "Strength of PSC Bridge Decks using Half-Depth Precast Panel with Loop Joi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9, No. 5, pp. 433-44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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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 H. Hwang, "Study on Safety Evaluation of the Half-Depth Precast Deck with RC Rib Pannel for the Flexural Behavior", J. Korean Soc. Saf., Vol. 34, No. 4, in press.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DS 24 14 21 : 2016 Concrete Bridge Design Code(Limit State Design)", Korea Construction Standards Center, 2016. 

  10. A. A. Mufty and J. P. Newhook, "Punching Shear Strength of Restrained Concrete Bridge Deck Slabs", ACI Structural Journal, Vol. 95, No. 4, pp. 375-381, 1998. 

  11. J. S. Kuang and C. T. Morley, "Punching Shear Behavior of Restrained Reinforced Concrete Slabs", ACI Structural Journal, Vol. 89, No. 1, pp. 13-19, 1992. 

  12. P. C. Perdikaris, S. R. Beim and Bousias, "Slab Continuity Effect on Ultimate and Fatigue Strength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Deck Models", ACI Structural Journal, Vol. 86, No. 4, pp. 483-491,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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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W. J. Park, H. H. Hwang and N. S. Kwon, "An Experimental Study on Evaluation of Fatigue Safety and Serviceability for the Precast Half Deck Panel Joints", J. Korean Soc. Saf., Vol. 34, No. 3, pp. 50-56, 2019. 

  16. Y. H. Park, S. Y. Park, J. R. Joh, S. T. Kim, C. W. Park and D. Y. Moon, "Long Life Concrete Deck Reinforced by FRP Rebar", ICT Bridge Research Group 2nd Workshop of Year 3, pp. 246-248, 2016. 

  17. H. K. Ryu, Y. J. Kim and S. P. Chang, "Static and Fatigue Behavior of a Precast Deck with Loop Joints in a Composite Two-Girder Brid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5, No. 5A, pp. 801-81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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