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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2 no.2, 2011년, pp.152 - 160
이순용 (한양대학교 대학원) , 서원범 (한양대학교 대학원) , 임지선 ((주)유라코퍼레이션) , 최재훈 (한양대학교 대학원)
The electromagnetic characteristics of FCEVs (fuel cell electric vehicles) are much different from the existing combustion engine cars as well as hybrid, plug-in-hybrid, and pure electric vehicles due to the high voltage/current generated by a fuel cell stack which uses a compressed hydrogen gas 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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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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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자동차 산업의 전망을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가? | 이 변화의 중심에 서있는 자동차 산업은 미래 사회에 해법을 제시해야만 한다1). 이러한 입장에서 전문가들은 자동차의 패러다임 변화가 가솔린/디젤 내연기관차로부터 내연기관-전지 하이브리드 차를 지나 연료 효율과 친환경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차로 흘러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예측에 따라 수소 연료전지 차량이 주목받고 있다2,3). | |
수소 연료전지 차량이란? | 수소 연료전지 차량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자동차용 모터를 구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수백 볼트의 고전압을 얻기 위해 수백 개의 단위전지가 직렬 연결된 것을 스택(stack)이라고 한다. | |
스택이란 무엇인가? | 수소 연료전지 차량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자동차용 모터를 구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수백 볼트의 고전압을 얻기 위해 수백 개의 단위전지가 직렬 연결된 것을 스택(stack)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연료전지 스택의 효율적인 구동을 위해 BOP 시스템은 필수적이다. |
장규진, 최영민, 김상현, 안병기, 임태원 "연료전지자동차의 고압수소저장 시스템 신뢰성 평가", 2008 한국자동차공학회 창립 30주년 기념학술대회 논문집 서울, 2008, pp. 1982-1987.
Karl-Heinz Hauer, "Analysis Tool for Fuel Cell Vehicle Hardware and Software (Controls) with an Application to Fuel Economy Comparisons of Alternative System Designs",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2001.
Bo Zhang, Shaofeng Yu Wei Li, Yong Huang, Jinliang He, "Investigation of Conducted Disturbance from Driving system in Fuel Cell Bus", Zurich Symposium on EMC, Munich, 2007.
CST-Microwave Studio and cable studio, Ver. 2010, Computer Simulatio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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