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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몬테카를로방법을 이용한 V2B(Vehicle to Building) 운용 제로에너지빌딩의 액티브 요소 예측 연구
Forecast study for active factor of V2B(Vehicle to Building) operation zero energy building using monte carlo method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6 no.4, 2017년, pp.29 - 34  

김영일 (가천대학교 에너지IT학과) ,  김인수 (가천대학교 에너지IT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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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에너지빌딩의 요소는 크게 액티브 요소와 패시브 요소 두 가지로 나뉘며, 패시브 요소의 경우 단열, 창호, 차양, 외부분 등 건물의 단열, 열교 성능 등을 나타내는 요소들을 지칭하며, 액티브 요소의 경우는 에너지생산량 및 효율 계수 등을 나타내는 요소이다. 액티브 요소의 에너지생산량은 일반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아닌 V2B(Vehicle to Building)라는 전기차의 양방향 충방전 기술이 제로에너지빌딩에 액티브 요소로 적용될 경우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예측하였다. 신재생발전의 경우 지리, 기후환경에 따라 발전량이 예측될 수 있지만 V2B의 경우 전기차 이용자의 방전의사, 가용 충전기의 대수 등 여러 가지 입력변수를 고려하여 예측하여야 한다. 예측한 결과에 따라 V2B가 제로에너지빌딩의 액티브 요소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으며, 해당 예측은 통계자료가 부족한 실정이기에 확률적 방법을 이용하여 예측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당 확률적 방법 중 몬테카를로 방법을 이용하여 DR(Demand Response)발령 시간대를 기준으로 충방전 패턴의 변화를 예측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tors of Zero-Energy Building are divided into active and passive factor. Passive factor means insulation, heat bridge of building like insulation, windows and doors, awning, outside etc. and active factor means energy output and efficiency coefficient. Energy output of active factor is achieved b...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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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의 일환으로 전기차 서비스 모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며, 전기차의 서비스 모델 중 하나로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전력저장장치로 사용하여 전력공급원으로 이용함으로써 전력계통의 수요와 주파수 유지에 기여하는 서비스 모델인 V2G(Vehicle to Grid)가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V2G 서비스 모델이 제로에너지빌딩의 액티브 요소로 작용할 경우 빌딩의 에너지 생산량 및 소비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예측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은 충전출력이 6.6kW, 방전출력이 3.3kW인 양방향충전기가 20기 구비된 빌딩에서 진행된다고 가정하였으며, 일반적인 피크시간대 오후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방전을 연결된 차량에게 요구하여 이에 응할 경우 차량의 방전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 차량의 SOC를 제외한 모든 입력변수는 LHS방법에 따라 0과 1사이의 난수를 발생시켜 구간에 따라 결과값이 도출되게 설정하였다. 차량의 SOC의 경우 균일한 분포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이항분포에 따라 결정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항분포는 사건의 확률을 이산변량으로 나타낸 분포도로 한 사건이 독립적으로 되풀이될 때 사건이 k회 일어날 확률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이항분포에서 각 사건이 발생할 횟수에 따른 확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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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로에너지빌딩의 요소는 어떻게 나눠지는가? 제로에너지빌딩의 요소는 크게 액티브 요소와 패시브 요소 두 가지로 나뉘며, 패시브 요소의 경우 단열, 창호, 차양, 외부분 등 건물의 단열, 열교 성능 등을 나타내는 요소들을 지칭하며, 액티브 요소의 경우는 에너지생산량 및 효율 계수 등을 나타내는 요소이다. 액티브 요소의 에너지생산량은 일반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이루어진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의 인증기준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제로에너지 건축물이란 ‘녹색건축물 중 효율적인 설계를 통하여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연간 에너지 사용량과 생산량이 최대한 균형을 이루는 건축물’이라 정의되어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의 인증 기준은 첫 번째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이상의 조건을 만족해야 하며, 해당 조건은 주거용 건축물의 경우 1차 에너지 소요량(kWh/㎡, 년)이 90미만인 건물에 해당하고 주거용 이외의 건축물은 140미만인 건물이 해당된다. 두 번째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기준으로는 에너지 자립률에 대한 기준이며, 이는 1차에너지 생산량(kWh/㎡, 년)에 1차에너지 소비량(kWh/㎡,년)을 나눈값으로 산정한다. V2B의 경우 양방향 충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1차에너지 생산량과 1차에너지 소비량 모두에 해당할 수 있다.
제로에너지 건축물이란? 현재 우리나라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제로에너지 건축물이란 ‘녹색건축물 중 효율적인 설계를 통하여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연간 에너지 사용량과 생산량이 최대한 균형을 이루는 건축물’이라 정의되어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의 인증 기준은 첫 번째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1++이상의 조건을 만족해야 하며, 해당 조건은 주거용 건축물의 경우 1차 에너지 소요량(kWh/㎡, 년)이 90미만인 건물에 해당하고 주거용 이외의 건축물은 140미만인 건물이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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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orea Energy Agency, http://zeb.energy.or.kr/introduce/certification.aspx 

  2. Choi, J. Y., Park, E. S., A Study on the V2G Application using the Battery of Electric Vehicles under Smart Grid Environment, KIEE, P. 63(1), 40-45. 

  3. Kim, Y. J., Park, C. S., Kim, I. H., Sampling Methods and Stochastic Inference in Monte Carlo Building Simulaion, AIK, 28(6). 2012.6, 227-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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