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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습식 DCT의 드래그 토크 저감을 위한 클러치 패드 유로 설계
A Study on the Wet Clutch Pattern Design for the Drag Torque Reduction in Wet DCT System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2, 2017년, pp.71 - 78  

조정희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한준열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 전문대학원) ,  김우정 (현대파워텍(주)) ,  장시열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rag torque in the wet clutch system of a dual clutch transmission system is investigated because it is relatively high, up to 10 of the total output torque of the engine, even when the clutch is in the disengagement state with zero torque transfer. Drag torque results from the shear resista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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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waffle 형태의 마찰재(firction pad) 그루브(groove)에서 풀림 상태일 때 유량을 크게하며, 유동저항을 작게하기 위한 Y형상의 유로를 설계하였으며, 이 Y형상을 비대칭(AY) 및 곡률 형태(RY)로 수정한 형태의 그루브 패턴에서의 드래그 토크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때 비대칭과 곡률 형태는 회전 방향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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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CT의 변속 제어는 어떠한 방식을 취하는가? DCT는 홀수 및 짝수 단을 분리시켜 동력전달을 하며, 변속시점 선택등의 변속제어를 홀수단과 짝수단을 교대로 체결하는 방식을 취한다. 즉, 홀수 단이 체결 되어 있다면 짝수단의 클러치 팩은 체결을 위해 준비 하고 있는 형태이다.
DCT의 홀수 단이 체결 되어 있을 경우, 짝수단은 어떠한 형태를 취하는가? DCT는 홀수 및 짝수 단을 분리시켜 동력전달을 하며, 변속시점 선택등의 변속제어를 홀수단과 짝수단을 교대로 체결하는 방식을 취한다. 즉, 홀수 단이 체결 되어 있다면 짝수단의 클러치 팩은 체결을 위해 준비 하고 있는 형태이다. 따라서 DCT 클러치팩의 관점에서 본다면 홀수단은 체결상태(engagement)이고 짝수 단은 항상 풀림(disengagement) 상태로, 또는 그 반대의 조합으로 작동된다.
드래그 토크를 줄이는 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DCT 클러치팩의 관점에서 본다면 홀수단은 체결상태(engagement)이고 짝수 단은 항상 풀림(disengagement) 상태로, 또는 그 반대의 조합으로 작동된다. 이러한 작동조건에서 풀림 상태에 있는 클러치 팩의 해당하는 단속클러치는 변속기유(dual clutch transmission fluid, DCTF)의 점성에 의한 드래그 토크는 경우에 따라서 최대 엔진 동력의 10%까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변속 기가 동력을 전달하지 않는 상태에서 발생되는 이러한 드래그 토크를 최소화 해야 한다. 따라서 DCT의특성상 항상 풀림상태에 있는 클러치 팩이 존재하여, 드래그 토크를 줄이는 설계가 필요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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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im, H. Y., Jang, S. Y., Kim, W. J., Shin, S. C., "Analysis of Dynamic Behaviors of Transmission Fluid Flim in Wet Clutch Pad according to Patterned Groove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0, No. 2, pp. 92-98, 2014. 

  2. Lee, S. H., Jang, S. Y., Kim, W. J., Cho, S., "Study of Flow Behaviors in the Groove Patterns of Wet Clutch Pad",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013, No. 10, pp. 108-109, 2013. 

  3. Ivanovi?, V., Herold, Z., Deur, J., Hancock, M. et al.,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Wet Clutch Friction Behaviors Including Thermal Dynamics", SAE Int. J. Engines, Vol. 2, No. 1, pp. 1211-1220, 2009, doi: 10.4271/2009-01-1360. 

  4. Iqbal, S., Al-Bender, F., Pluymers, B., Desmet, W., "Mathmatical Model and Experimental Evaluation of Drag Torque in Disengaged Wet Clutches", ISRN Tribol., Vol. 2013, doi:10/5402/2013/206539. 

  5. Kitabayashi, H., Li, C., Hiraki, H., "Analysis of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Drag Torque in Multiple- Plate Wet Clutches", SAE Int. J. Engines 2003-01-197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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