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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3, 2017년, pp.85 - 91
김우정 (현대파워텍(주)) , 이상호 (현대파워텍(주)) , 장시열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This work studies the flow behaviors in the gap between the friction pad and separator in wet-clutch systems. The fluid volume of the lubricant is modeled using the entire system of wet-clutch pack of a dual clutch transmission that has larger outer radius of odd gear shifts and smaller inner rad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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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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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는 무엇과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 변속기는 차량의 동력 흐름을 담당하는 중요 장치이며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 및 무단 변속기 형태로 나눌 수 있다. 현재는 조작 편의성을 갖는 자동 변속기가 보편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동력 전달 효율이 낮기 때문에 연비 향상과 성능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 |
DCT 개발의 목적은? | 현재는 조작 편의성을 갖는 자동 변속기가 보편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동력 전달 효율이 낮기 때문에 연비 향상과 성능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이를 극복하고자 새로운 형태의 변속기가 개발되고 있는데 수동변속기의 응답성과 성능 향상의 목적으로 DCT가 개발되고 있으며, 전달 동력의 용량 확대와 토크 제어를 위하여 습식클러치의 DCT가 주목을 받고 있다[1]. | |
DCT는 어떤식으로 설계되어야하는가? | DCT의 경우 클러치의 윤활 방식에 따라 건식과 습식 형태로 나뉘며 토크용량과 마찰제어향상을 위하여 습식클러치 시스템을 적용하게 된다. 특히, 동력의 연결과 차단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클러치판 틈새에서의 변속기 유동은 이를 유발시키는 오일펌프의 효율적 관리 및 클러치 팩 전체와 마찰판 냉각을 위하여 중요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
Voss, R., Herbst, R. "DCT Market potentials for passenger cars", JSAE Annual Congress Proceedings, Vol. 67, pp 9-12, 2004.
Przemyslaw Zagrodzki, Todd D. Farris "Analysis of Temperature and Stresses in Wet Friction Disks Involving Thermally Induced Changes of Contact Pressure", SAE Technical Paper No. 982035, 1998.
Yiqing Yuan, Pradeep Attibele, Yu Dong, "CFD Simulation of the Flows Within Disengaged Wet Clutches of an Automatic Transmission", SAE Technical Paper No. 2003-01-0320, 2003.
Rashad Mustafa, Ferit Kucukay, "Model-based Estimation of Unknown Contact Forces Acting on a Piston in Dual Clutch Transmission", SAE International No. 2012-01-0110, 2012.
Jungdon Cho, Nikolaos Katopodes, Nimrod Kapas, Yuji Fujii, "CFD Modeling of Squeeze Film Flow in Wet Clutch", SAE International No. 2011-01-1236, 2011.
Josko Deur, Josko Petric, Jahan Asgari, Davor Hrovat "Modeling of Wet Clutch Engagement Including a Thorough Experimental Validation", SAE Technical Paper No. 2005-01-0877, 2005.
Hisanao Kitabayashi, Chen Yu Li, Henry Hiraki "Analysis of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Drag torque in Multiple-Plate Wet Clutches", SAE Technical Paper No. 2003-01-197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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