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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설 실트질 점토를 이용한 경량기포혼합토의 압축강도 특성
Compressiv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 Air Foamed Soil Using Dredged Silty Soils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8 no.5, 2017년, pp.27 - 33  

김동규 (Dept. of Civi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윤여원 (Dept. of Civi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윤길림 (Development & Ocean Energy Research Division,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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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트질 점토와 동물성 기포제 및 시멘트로 제작한 경량기포혼합토의 공학적 특성을 고찰하는 시험을 수행하였다. 현장의 경량기포혼합토는 도로를 위한 연약지반상 성토 및 기존도로의 확장 구간에 성토재료로 사용되어 왔다. 현장에서는 주로 제작 직후의 단위중량과 흐름치를 측정하여 품질관리를 하고 있으며, 실내 시험을 통해 압축강도시험으로 확인한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경량혼합토의 다른 특성과 흐름치 관계와 더불어 흐름치로부터 시방서에서 요구하는 압축강도를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연구 결과, 준설토의 함수비가 클수록 높은 유동성으로 인해 흐름치가 증가하였고 재료분리로 인해 타설 깊이에 따른 단위중량이 증가하였다. 60cm의 시료 하부는 상부에 비하여 약 2배의 압축강도를 나타내었다. 현장에서의 품질관리는 주로 흐름치에 의존하게 되므로 흐름치와 혼합토의 압축강도를 선행적으로 예측할 수 있도록 Yoon & Kim(2004)이 제시한 정규화계수와의 상관관계를 제시함으로써 흐름치로부터 압축강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흐름치와 정규화계수와의 관계를 제시하였으며 이관계로부터 정규화계수를 산정하고, 이로부터 계산한 압축강도와 실내시험 압축강도를 비교한 결과, 준설토의 초기함수비가 높을수록 유사한 관계가 나타났다. 따라서, 흐름치와 정규화계수의 상관관계를 통해 압축강도를 사전에 예측하여 설계 단계에서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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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research, laboratory tests were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ngineering properties of Light-Weight Air Foamed Soil (LWAS) based on silty clays with the animal foaming agent and cement. LWAS has been used as an embankment material over soft ground for road and side extension of the exis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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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량기포혼합토의 정규화계수(해양수산부, 2003)와 현장 시공에서 품질관리에 적용되는 흐름치와의 상관관계를 제시하여 혼합토 내의 흐름치로부터 압축강도를 선행적으로 예측하여 이로부터 시방서에 제시된 강도의 만족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관계로부터 현장에서 경량혼합토 시공성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흐름치가 미달 혹은 초과되는 경우 즉시적으로 시멘트나 기포,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정규화계수와 압축강도의 관계는 Yoon & Kim(2004)이 제시한 제시한 바 있으며, 흐름치와 정규화계수의 관계를 연구하여 궁극적으로는 흐름치로부터 압축강도를 예측하는 것이 연구목표이다. 또한, 현장에서의 혼합토 타설 깊이에 따른 재료분리와 이에 따른 깊이 간 단위중량 및 강도 변화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영종도 시험시공 현장에서 제작한 경량기포혼합토(Yoon, 2016)와 동일한 배합비로 실내에서 경량기포혼합토를 제작하여 현장과 동일한 조건에서 양생시켜 강도 특성을 비교하고, 준설토의 함수비에 따른 경량 혼합토의 흐름치 특성, 재료분리에 따른 강도 변화 등 역학적 거동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장에서 제작한 경량기포혼합토와 동일 배합비로 실내에서 경량기포혼합토를 제작하여 공학적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량기포혼합토의 단위중량과 흐름치를 분석하였으며 일축압축강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의 경량기포혼합토와 동일 원료토와 배합비로 실내에서 제작한 경량기포혼합토의 일축압 축강도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일축압축강도 시험(KS F 2314)을 수행하였다.
  • 또한, 현장에서의 혼합토 타설 깊이에 따른 재료분리와 이에 따른 깊이 간 단위중량 및 강도 변화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영종도 시험시공 현장에서 제작한 경량기포혼합토(Yoon, 2016)와 동일한 배합비로 실내에서 경량기포혼합토를 제작하여 현장과 동일한 조건에서 양생시켜 강도 특성을 비교하고, 준설토의 함수비에 따른 경량 혼합토의 흐름치 특성, 재료분리에 따른 강도 변화 등 역학적 거동을 고찰하고자 한다.
  • 정규화계수와 압축강도의 관계는 Yoon & Kim(2004)이 제시한 제시한 바 있으며, 흐름치와 정규화계수의 관계를 연구하여 궁극적으로는 흐름치로부터 압축강도를 예측하는 것이 연구목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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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에서 제작되는 경량기포혼합토의 문제점은? 현장에서 제작되는 경량기포혼합토의 경우, 혼합재료 간 비율뿐만 아니라 각각의 재료 비율 증감에 따른 흐름치 특성 및 강도 특성을 알기 어렵고, 혼합시료의 압축강도 시험 결과는 기준치를 훨씬 상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최적의 배합설계라 보기는 어렵다. 또한, 현장에서의 1일 타설 두께는 50∼60cm이며 타설 직후 높은 함수비로 인해 경량혼합토의 재료분리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경량혼합토의 목적은? 경량혼합토는 일반적인 흙의 구조와 달리 흙의 단위중량을 감소시키고 강도를 증가시킬 목적으로, 추가적인 재료를 흙과 혼합하여 제작한 것이다. 경량혼합토는 함수비를 액성 한계 이상으로 조정하여 슬러리화 시킨 준설토, 건설 발생토 등의 원료토와 고화재 및 경량화재료인 기포를 혼합하여 (Fig.
해양 준설토는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가? 매년 국내외적으로 대규모 해양·항만건설 사업과 해상항로 유지 등을 위한 준설공사와 오염해역준설로 인해 해양 준설토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준설토는 골재 성분을 분리하여 적절한 처리과정을 거쳐 건설용 자재 및 복토재 자재 등으로 재활용되고 나머지 세립토는 폐기물로 간주되어 해양에 투기하거나 매립한다. 이렇게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투기장에 매립하거나 외해 투기를 통해 해양준설토를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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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hn, G. H. (2011), Engineering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 soils mixed with air foam and waste tire powder, Master Thesis, Inha University, 75p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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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ee, M. A., Kim, S. W., Choi, D. K., Park, L. K. and Kim, T. H. (2012), Effect of curing temperature on th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 air-trapped soil,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8, No. 4, pp. 43-53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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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Tsuchida, T., Nagai, K., Okumura, T., Kishda, K. and Funada, K. (1995), Mechanical properties of lightweight geo-matrial used for the backfill of quaywalls (Part 1), Proceedings of 31st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pp. 2525-2528. 

  15. Watabe, Y., Tanaka, M., Saegusa, H., Shinsha, H. and Tsuchida, T. (2009), "Long-term properties of airfoam-treated lightweight soil made from dredged clay", J. of ASTM International, Vol. 6, No. 4, pp. 1-10. 

  16. Yoon, G. L. (2016), "Eco-friendly dredged soil and its reclamation and transportation more than 30km", Internal Research Report of 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pp. 3-10 (in Korean). 

  17. Yoon, G. L. and Kim, B. T. (2004), "Compressibility and strength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ed foam soil", J. of KGS, Vol. 20, No. 4, pp. 5-13 (in Korean). 

  18. Yoon, G. L. and You, S. K. (2005), "Behaviors of lightweight foamed soils considering underwater curing and water pressure conditions", J. of KGS, Vol. 21, No. 4, pp. 21-29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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