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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및 소기업의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조직 몰입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An Influence of Small Business Market Orienta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impact on Corporate Performance-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2 no.2, 2017년, pp.91 - 106  

윤민진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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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상공인기업 및 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두 핵심요인인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연구 하였다. 또한 소상공인기업 및 소기업과 같은 작은 기업일수록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이 기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차별화된 요소로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작은 기업에서도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성은 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있음을 밝혀내었다. 조직몰입이 부분적으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도 검증되었다. 결론적으로 작은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기업이 시장지향성과 학습지향적인 조직을 만들어 나가야 함과 동시에 모든 조직원이 조직에 대한 애착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과 기존의 창업자뿐만 아니라 창업관련 담당자들에게도 기초자료로서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 how the Market Orienta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that can be Regarded as the Two core Factors of Small Business, Necessary for Companies to Grow Continuously Influence on Corporate Performance. This is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m. Small Companies have a 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몰입이란 무엇인가? 조직몰입이란 개인과 조직의 관계를 나타내는 의미로서 주로 조직에 대한 개인의 일체감, 애착, 관여, 충성도, 동일시, 소속감 등의 정도를 의미한다. Meyer and Allen[23]는 조직몰입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으로 구분하였다.
마케팅개념과 시장지향성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인 즉 마케팅개념과 시장지향성의 차이는 Jaworski and Kohli[15]의견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 마케팅개념이 소위 마케팅 부서에만 해당되었던 개념이라면 시장지향성은 조직 내의 모든 부서가 시장 정보를 창출, 확산, 반응하는 종합적인 전략 기능을 수행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 내의 모든 부서가 책임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본다.
조직 몰입에 대한 관점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조직 몰입에 대한 관점으로는 태도적 접근방법(attitudinal approach)과 행동적 접근 방법(behavioral approach)을 들 수 있다Liou and Nyhan[22]. 태도적 접근방법은 조직 몰입을 조직구성원과 조직간 관계에서 연예의 성격과 질을 반영하는 태도로 보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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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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