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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Market and Technological Orientation of Companies upon Technological Co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2, 2016년, pp.205 - 220  

박정민 (원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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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제품개발 위해 활용하는 기술협력요인을 분석한 후에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구분된 기술협력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경영자 및 정책결정자의 기술협력에 관한 의사결정을 돕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첫째, 기업의 기술과 시장지향성 요인이 기술협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협력은 기술과 시장지향성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이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할 때, 기술과 시장의 다차원적인 요인을 고려함으로써 전략적으로 기술협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둘째, 기업의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은 기술협력 정도에 따라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경영성과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의 기술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구조적인 관계를 통해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과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이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술과 시장지향성 추구할 수 있는 관심과 환경을 조성해야 함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figure out what impacts technology and market orientation have on technological co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by analyzing the factors of technological cooperation aimed at firm's product development. In addition, the research was purported to help CEO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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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기술 및 제품혁신이 기술협력과 관계가 있지만, 또 다른 측면으로 보면, 기업의 기술과 시장의 변화가 증대하게 되면 기업이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강화하게 되어 기업은 기술협력을 실행하게 된다(Schneider and Spieth, 20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높게 추구하는 기업은 기술협력과의 관계가 있다는 가정을 분석 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그 동안 기업의 기술협력에 관한 연구는 기업의 규모와 유형별 특성, 경영층의 특성과 역할, 외부기업 연계와 활용정도 등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기술협력 역량이나 활동에 대해 단편적 측면에서만 분석한 것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기술협력에 대한 전략적 지향점이라 할 수 있는 기술과 시장지향성, 기술협력 및 경영성과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 이는 기업이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상호작용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지향하고 있는 기술과 시장지향성의 추구의 정도는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이를 근간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특히, 기술이 부족한 기업의 특성상 기술협력은 기업의 성공과 생존의 관건이 되는 매우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제품개발 위해 시행하는 기술협력을 분석한 후에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구분된 기술협력이 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이 기술협력을 통한 경쟁력 향상에 관해 우선순위를 두고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최근 기업의 기술협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술과 시장지향성 요인을 살펴보고, 기술과 시장 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와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이 제품개발 위해 시행하는 기술협력을 분석한 후에 기술과 시장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구분된 기술협력이 기업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업이 기술협력을 통한 경쟁력 향상에 관해 우선순위를 두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앞의 선행연구의 논의를 종합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관건이 되는 기술과 시장지향성, 기술협력, 경영성과를 구조적인 측면에서 관계를 다각도로 밝혀보고자 하는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최근 기업의 기술협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술과 시장지향성 요인을 살펴보고, 기술과 시장 지향성이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와 기술협력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의 선행연구의 논의를 종합하여 과 같은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기업의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최근에 기업들은 경영성과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의 관계 분석을 제안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기업의 기술지향성은 기술협력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5> 기업의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기업의 시장지향성은 기술협력에 영향을 줄 것이다.
  • 다섯째, 시장지향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이다.
  • 둘째, 시장지향성과 기술협력과의 관계이다.
  • 셋째, 기술협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이다.
  • 첫째, 기술지향성과 기술협력과의 관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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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지향성이란 무엇인가? 기술지향성은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사용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역량으로 정의된다. 기업이 고객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기술지향성 추구를 통해 기술 및 제품혁신을 구축 한다(강도규 박성용, 2007).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업이 오랫동안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기업은 오랫동안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있다. 이는 고객이 필요로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기술과 시장지향성을 강화할수록 기술 및 제품개발에 대한 능력이 우수해짐으로써 제품에 대한 기능 및 품질 경쟁력이 향상된다.
시장지향성의 구성개념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시장지향성의 구성개념은 고객지향성, 경쟁사지향성, 내부 부서 간 협력과 조정으로 구분된다. 첫째, 고객지향성은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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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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