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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고속열차용 LSM 설계 검증을 위한 회전형 구조의 LSM 및 시험기 설계 연구
Study on the Design of a Rotary-type LSM and Test Equipment for Design Verification of LSM for Ultra-high-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20 no.2 = no.99, 2017년, pp.196 - 202  

박찬배 (Department of Railroad Oper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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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열차 추진용 실모델 선형동기전동기(Linear Synchronous Motor, LSM)의 고속운전시험을 위해서는 매우 긴 노선이 필요하고, 이로 인해 막대한 비용이 요구되며, 개발 도중 시행오차가 발생할 경우 경제적 손실이 크게 발생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저 비용의 축소모델을 이용한 LSM 설계 기술의 타당성 검증 연구가 개발 초기 단계에 이루어져야 한다. 회전형 구조를 갖는 LSM 축소모델을 적용한 성능시험기를 통하여 LSM의 지상전기자 권선의 최적방식 도출 및 기기적 특성 파악이 가능하며, 제어시스템의 선행연구 수행에 활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600km/h급 초고속열차 추진용 LSM의 요구사양에 부합하는 회전형 시험기의 설계 모델을 도출하고, 전자계 해석 및 기구적 강성 해석을 통하여 1500rpm 이상의 고속 회전 조건에서의 최적 모델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ery long test track is required for high-speed operation test of the real-scale Linear Synchronous Motor (LSM) for ultra-high-speed trains. The required length results in huge construction cost and economic loss if any error occurs during development. Therefore, validation study of the LSM desig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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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고속 LSM이 600km/h의 속도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주행거리가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충분한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큰 공간과 설비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최고속도 600km/h를 달성하는 LSM 설계 모델을 기반으로 이동자에 해당되는 전자석 부분을 회전형 타입으로 설계하고자 한다. 또한 LSM의 정격운전 시 회전체 진동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추진력 리플의 최소화를 위하여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선속도 600km/h에 상응하는 고속 회전조건에서 진동이나 탈조의 위험 없이 안정적으로 회전하기 위한 축소 고속형 LSM 및 회전계자를 지지하는 회전체 부분의 기구적 강성 해석을 통한 안정적인 구조를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LSM의 정격운전 시 회전체 진동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추진력 리플의 최소화를 위하여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선속도 600km/h에 상응하는 고속 회전조건에서 진동이나 탈조의 위험 없이 안정적으로 회전하기 위한 축소 고속형 LSM 및 회전계자를 지지하는 회전체 부분의 기구적 강성 해석을 통한 안정적인 구조를 도출하고자 한다. Fig.
  •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설계된 LSM모델은 모듈형 코일을 적용한 집중권 방식으로써, 공극은 5mm이고, 극간격은 150mm이다. 모듈형 코일은 매극매상수가 1인 모듈형 단위로 제작하여 각 상 모듈형 코일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모듈형 코일이 적용되는 집중권 모델의 경우, 모듈형 코일을 따로 제작하여 현장에 설치 시 쉽고 빠르게 시공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집중권 방식을 채택하여 그 특성을 연구하였다. 기초 설계가 완료된 20kW급 LSM 모델의 주요 설계 사양을 Table 1에 정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LSM의 성능평가를 위한 회전형 구조의 LSM 시험기를 설계하기 위하여 먼저 LSM의 설계 사양을 도출하였다. 일반적인 설계 프로세스에 의하면, 회전형 구조의 LSM 시험기의 직경과 극 수를 정한다면, 극 피치를 결정할 수 있다[3,4].
  • 본 논문에서는 최고속도가 600km/h급인 초고속열차 추진용 LSM의 성능시험을 위한 회전형 구조의 LSM 및 성능시험기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LSM 모델은 모듈형 코일을 적용한 집중권 방식으로써, 최고 선속도 600km/h를 달성하는 LSM 설계 모델을 기반으로 이동자에 해당되는 전자석 부분을 회전계자 타입으로 기본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LSM의 정격운전 시 회전체 진동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추진력 리플의 최소화를 위하여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고속도가 600km/h급인 초고속철도 추진용 LSM의 성능시험을 위한 회전형 구조의 LSM 및 성능시험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초고속 LSM이 600km/h의 속도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주행거리가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충분한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큰 공간과 설비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최고속도 600km/h를 달성하는 LSM 설계 모델을 기반으로 이동자에 해당되는 전자석 부분을 회전형 타입으로 설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회전형 구조를 갖는 LSM 기본 모델에 대한 이동자와 고정자의 기본 형상 설계를 진행한 후에 추진력 리플의 최소화를 위한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LSM의 경우, 구동 시 큰 추진력 리플이 존재한다.
  • 본 논문에서는 회전형 구조의 20kW급 LSM의 기초 설계를 수행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최고속도가 600km/h급인 초고속철도 추진용 LSM의 성능시험을 위한 회전형 구조의 LSM 및 성능시험기를 설계하고자 한다. 초고속 LSM이 600km/h의 속도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주행거리가 확보되어야 하는데, 이렇게 충분한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큰 공간과 설비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최고속도 600km/h를 달성하는 LSM 설계 모델을 기반으로 이동자에 해당되는 전자석 부분을 회전형 타입으로 설계하고자 한다. 또한 LSM의 정격운전 시 회전체 진동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추진력 리플의 최소화를 위하여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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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SM의 설계 및 제어 시 추진력 리플을 저감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LSM의 경우, 구동 시 큰 추진력 리플이 존재한다. 이러한 리플은 자기부상열차의 경우에는 고속 주행 시 제어에 대해서 외란 성분으로도 작용할 수 있으며, 휠-레일 방식의 초고속열차에서는 승차감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추진력 리플의 저감은 LSM의 설계 및 제어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 요소이다[5]. 이러한 큰 추진력 리플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적층 코어에 적용하는skew기법을 이용하였다.
직선형 선형전동기 모델에 적용가능한 Step-skew 기법은 어떤 방법인가? Fig. 7(a)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직선형 선형전동기 모델의 경우에는 적층 코어를 Step unit으로 구분하여 Step unit의 수 만큼 LSM의 진행 방향으로 단 차를 두면서 적층을 하여 코어를 완성한다. Fig.
초고속열차 추진용 선형동기전동기 제작에 상당한 비용이 지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초고속열차 추진용 선형동기전동기(Linear Synchronous Motor, 이하 LSM)는 이동자와 고정자 모두 직선형의 구조로 되어 있고, 지상에 고정되는 고정자의 경우 운전 구간 전체에 걸쳐서 시공되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고가의 제작비용이 요구된다. 또한 발생된 추력의 영향을 받게 되는 이동자의 경우, 이동하는 부분이므로 발생된 추력을 측정하는데 기술적인 어려움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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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B. Park, B.S. Lee, C.Y. Lee (2014) Characteristic analysis of superconducting lsm for the wheel-rail-guided very high speed train according to winding method of the ground 3-phase coil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63(8), pp. 1164-1169. 

  2. C.B. Park, J.H. Kim, B.S. Lee (2014) Design of a small-scaled superconducting lsm for the very high speed railway vehicle,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63(11), pp. 1602-1607. 

  3. J.H. Seo, H.K. Jung (2009) Optimal design of an IPMSM for high-speed operation using electromagnetic and stress analysis,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4(3), pp. 377-381. 

  4. W.H. Kim (2014) A stress analysis method for the rotor design of an IPMSM considering radial force,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9(3), pp. 888-892. 

  5. H.S. Seol, E.S. Park, J. Lee, C.B. Park (2015) Design of high-speed lsm rotary type testing machine in consideration of mechanical strength,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64(5), pp. 824-829. 

  6. S.W. Hong, J.H. Park (1996) An improved substructure synthesis method for unbalance response analysis of rotor bearing system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6(1), pp. 71-82. 

  7. K.J. Kim, J.W. Lee (2005) Analysis of magneto-rheological fluid based semi-active squeeze film damper and its application to unbalance response control of rotor,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5(3), pp. 354-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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