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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시스템 LSM 추진제어기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SM Propulsion Control Technologies for Maglev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036 - 1037  

조정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한영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창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신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배덕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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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1차 선형동기전동기는 속도와 위치센서가 회전축에 설 부착되어져 있는 회전형 동기전동기와 달리 가이드웨이를 따라 위치센서 관련부품이 설치되어져 있다. 차상 자기부상열차로부터 전송되는 위치신호는 지상 추진인버터의 실시간 추진제어에 필요한 정보에 미흡하다. 본 논문에서는 지상1차 선형동기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인버터에 대한 위치신호 추정기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지상 추진인버터가 요구하는 수준의 높은 분해능의 위치신호를 얻기위하여 직류모터 모델의 블록선도로부터 폐루프 위치관측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해 가용 성능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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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고속자기부상열차의 추진제어를 위해 차량으로부터 수신된 차량위치정보를 입력으로하는 직류모터 수식모델 기반의 폐루프 전차원 위치관측기를 설계하여 추진인버터에서 실시간으로 요구하는 고정및 고분해능의 위치정보 추정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 및 실험결과는 지상 1차 선형동기전동기의 추진제어시스템에서 동적특성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을 확인시켜주었으며, 추진인버터의 추진전류가 개선됨을 주파수 분석을 통해 확인시켜주었다.
  • 본 논문에서는 초고속자기부상열차의 추진제어를 위해 차량으로부터 수신된 차량위치정보를 입력으로하는 폐루프 전차원 위치관측기를 설계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제시한 알고리즘이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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