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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실패 회복을 위한 복합적 보상 믹스 연구 : 재서비스와 보상적 할인을 중심으로
A Theoretical Study of Service Recovery Strategie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4, 2017년, pp.109 - 126  

김현식 (한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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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서비스실패 회복 전략을 모색하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복합적 서비스회복 전략을 사용하는 기업이 종종 목격되고 있다. 그런데 서비스실패 회복 전략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는 단일 회복 전략에 집중하고 있어 현실 세계에서 목격되고 있는 보상적 할인과 재서비스 등 서로 다른 비용구조를 지닌 복합적 서비스회복 전략을 충분히 조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기존고객에 대한 인센티브를 조명한 Biyalogorsky, Gerstner, and Libai(2001) 모형을 서비스실패 회복 인센티브를 조명한 Zhu, Sivakumar, and Parasuraman(2004) 모형과 접목한 게임모형을 통해 서비스실패 상황에서 서비스회복을 위한 보상적 할인과 재서비스 등 서로 다른 인센티브의 적절한 배합구조는 어떻게 형성하는 것이 유리한지, 서비스실패 심각성이나 재구매에 필요한 최소만족요구수준이 달라질 때 이러한 균형은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지 등을 살펴보는 이론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1)서비스업체는 서비스실패 회복 전략으로 보상적 할인과 재서비스 함께 고려함으로써 이윤을 증대시킬 수 있다. (2)서비스업체가 서비스실패 회복을 통해 고객 유지를 도모하는 경우, 서비스실패 심각성이 일정 수준 이하일 때는 서비스실패에 따른 효용감소가 심할수록 보상적 할인과 재서비스 수준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서비스 실패 심각성이 일정 수준 이상일 때는 서비스실패에 따른 효용감소가 심할수록 보상적 할인만 늘리고 재서비스 수준은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3)고객 유지에 필요한 최소만족수준이 높을수록 총 보상 수준을 높이되, 총 보상 중 보상적 할인 비중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ing cost-effective service recovery strategies mix has been recognized one of important issues by both service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In spite of the rising interest in them, there has been scarce studies on them. In this paper, we try to find cost-effective service recovery strategi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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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서비스업체의 서비스실패 회복 전략을 이론모형을 통해 조명한 연구 중 하나이다. 보다 상세히 말하자면, 이 연구에서는 서비스업체가 서비스 실패 상황에서 재서비스와 보상적 할인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확인하고, 재서비스와 보상적 할인이라는 복합적 회복 전략을 어떻게 배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규명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 따라서, 서비스실패의 심각성 수준이 높거나 낮을 때 바람직한 서비스회복 전략 믹스(예: 재서비스와 보상적 할인 등)의 구성을 조명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서비스 실패로 인한 기존고객의 효용 감소 수준을 표현하는 X 모수의 변화에 따른 균형 보상 수준을 살펴봄으로써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모색해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서비스실패 상황에 처한 서비스업체가 재서비스와 보상적 할인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상황에서 유도되는 균형([Tab. 4-1]참조)을 보상적 할인만 제시하는 경우와 비교함으로써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모색해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잠재고객에 대한 추천행위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를 조명한 Biyalogorsky, Gerstner,and Libai(2001) 연구모형을 유지율이 중요한 서비스업종을 조명한 Zhu, Sivakumar, and Parasuraman(2004) 연구모형에 접목하였다. 이를 통해 서비스실패에 노출된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만족수준을 실현할 수 있는 보상적 할인과 재서비스 믹스를 어떻게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한지 이론적으로 규명해보았다. 다만, 서비스업체 귀책사유가 명료한 서비스실패 회복 상황(예: 항공기 수화물 착오 배송)은 재서비스가 필수적인 자명한 상황이므로 보상적 할인 수준에 대한 단일 의사결정만 남게 되어 Zhu, Sivakumar, and Parasuraman(2004) 등 기존 연구로 설명이 되므로 이 연구에서는 제외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고객이 이탈하지 않기 위한 최소고객만족 요구수준(S)이 변화할 때 바람직한 보상 총량의 변화와 보상 믹스 구조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이 연구에서는 서비스실패 회복 상황을 연구한 Zhu, Sivakumar, and Parasuraman(2004) 모형에 기존고객에 대한 추천 인센티브를 확률적으로 조명한 Biyalogorsky, Gerstner, and Libai(2001) 모형을 접목시켜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모색해보았다:(1)서비스실패 상황에서 서비스회복을 위한 보상적 할인을 제시하는 것이 서비스업체 입장에서 바람직한가? (2)서비스실패 회복을 위한 보상적 할인과 재서비스 등 서로 다른 인센티브의 적절한 배합구조는 어떻게 형성하는 것이 유리한가? (3)서비스실패 심각성이나 재구매에 필요한 최소만족요구수준이 달라질 때 이러한 균형은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가?
  • 이 절에서는 전술한 게임모형 2단계에서 벌어질 고객의 행동을 예측하여 서비스업체가 가격과 최적의 재서비스(r)와 보상적 할인(α) 수준을 결정하는 문제의 해를 도출하여 주요 이슈와 관련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이끌어내었다. 이하에서는 서비스업체가 서비스실패 회복을 위한 보상 믹스를 설계할 때 직면할 수 있는 주요 이슈와 관련된 질문별로 분석결과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정리 4] 고객의 이탈을 억지하는데 필요한 최소만족요구수준이 높아질수록 서비스실패 회복을 위한 전체 보상 수준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이 연구에서는 고객의 총 잉여가 일정한 임계치(최소 고객만족 임계선; S, S<1)를 상회할 때 2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상정하였다.
  • 이러한 가정은 서비스업체가 고객이 서비스로부터 얻는 정확한 효용을 직접 확인할 수 없다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다(Biyalogorsky, Gerstner, and Libai, 2001). 참고로 이 연구에서는 최종해(closed form solution)를 구할 수 있도록 F(V)는 0과 1사이에서 균등분포(uniform distribution)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F(V) 분포는 Biyalogorsky, Gerstner, and Libai(2001) 연구와 동일한 가정이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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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실패는 크게 어떻게 구분되는가? 서비스실패는 세세하게 분류하자면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나눌 수 있지만(Bitner, Booms, and Mohr, 1994; Bitner, Booms, and Tetreault, 1990; Kelley, Hoffman, and Davis, 1993), 크게 분류하자면 결과실패(outcome failure)와 과정실패(process failure)의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Grönroos, 1988;Parasuraman, Berry, and Zeithaml, 1991).
결과실패(outcome failure)와 과정실패(process failure)의 예는 무엇인가? 결과실패(outcome failure)는 주로 핵심서비스의 실패를 의미한다(Zhu, Sivakumar, and Parasuraman, 2004). 예를 들어, 레스토랑에서 과잉 조리된 스테이크를 제공하는 경우나 항공사에서 승객의 짐을 분실하는 경우 결과실패로 분류할 수 있다(Roschk andGelbrich, 2014). 주문오류, 제품결함 등도 이에 해당될 수 있다(An, Lee, and Choo, 2015). 과정실패(process failure)는 서비스 전달 과정에서 경함하는 고객의 불편이나 불쾌한 경험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승무원이 불친절한 언행을 보이는 경우 과정실패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Zhu, Sivakumar, and Parasuraman, 2004). 종업원의 무반응, 무관심 등도 이에 해당될 수 있다(An, Lee, and Choo, 2015).
Hoffman, Kelley, and Chung(2003)은 15개의 구체적 서비스실패 회복 전략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Hoffman, Kelley, and Chung(2003)은 15개의 구체적 서비스실패 회복 전략을 보상반응(compensatory responses), 행동지향반응(action-oriented responses), 기타반응(other responses) 등 3유형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보상반응(compensatory responses)에는 무료(gratis), 할인(discount), 쿠폰(coupon), 무료업그레이드(free upgrade), 무료사은품(free ancillary product) 등이 포함된다. 행동지향반응(action-oriented responses)에는 전면대체(total replacement), 수정(correction), 대체(substitution), 현금환불(cash refund), 매장신용(store credit) 등이 포함된다. 기타반응(other responses)에는 실패방지강화(failure escalation), 공감(empathetic), 관리자개입(managerial intervention), 다른 업체 연결(referred customer elsewhere), 무반응(no response)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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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An, Minah, Lee, Mi-ah, and Choo, Ho Jung(2015),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Failure Recovering Responses on the Justice Perception of Indifferent Customers of Fashion Store" ,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20(1), 1-34. (안민아, 이미아, 추호정(2015), "서비스 실패유형에 따른 대응방안이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 20권 1호,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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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itner, M.J., Booms, B.H., and Tetreault, M.S.(1990),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54, 7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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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Gronroos, C.(1988), "Service quality: The six criteria of good perceived service quality", Review of Business, 9(Winter), 10-13. 

  9. Hauser, J., Simester, D., and Wernerfelt, B.(1994), " Customer Satisfaction Incentives," Marketing Science, 13(4), 327-350. 

  10. Hoffman, K.D., Kelley, S. W., and Chung, B.C.(2003), "A CIT investigation of servicescape failures and associated recovery strategie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7(4), 322-340. 

  11. Kahneman, D., and Tversky, A.(1979), "Prospect theory: An analysis of decision under risk", Econometrica: Journal of the Econometric Society, 263-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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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Lee, M.K. and Kim, I.M.(2001), "Effective Service Recovery Based on the Service Types and Quality Dimension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2(3), 131-146. (이문규, 김일민(2001), "서비스 유형과 품 질실패 차원에 따른 효과적인 복구 전략", 소비자학 연구, 제 12권 3호, 131-145.) 

  17. Parasuraman, A., Berry, L.L., and Zeithaml, V.A.(1991), "Understanding customer expectations of service", Sloan Management Review, 32(Spring), 39-48. 

  18. Roschk, H., and Gelbrich, K.(2014), "Identifying Appropriate Compensation Types for Service Failures A Meta-Analytic and Experimental Analysi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7(2), 195-211. 

  19. Smith, A.K. and Bolton, R.N.(1998),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customer reactions to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encounters paradox or peril?",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1), 65-81. 

  20. Tax, S.S., Brown, S.W., and Chandrashekaran, M.(1998), "Customer evaluations of service complaint experiences: implications for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60-76. 

  21. Zhu, Z., Sivakumar, K., and Parasuraman, A.(2004), "A Mathematical Model of Service Failure and Recovery Strategies", Decision Sciences, 35(3), 493-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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