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콘텐츠의 재미 요소 분류
Classification of fun elements in metaverse content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6 no.8, 2022년, pp.1148 - 1157  

이준석 (Department of Game Studies, Graduate School, Sangmyung University) ,  이대웅 (Department of Game Studies, College of Convergence Engineering, Sangmyu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9년 코로나로 인하여 사람들의 많은 생활에 변화를 주었다. 그중 메타버스는 다양한 방식을 통한 비대면 서비스를 지원하여 일상에서 하던 일을 대체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하나의 문화처럼 만들어지고 형성되었다. 본 논문은 메타버스의 재미요인을 알기 위해 기존 게임에서 사용한 재미요소를 정리하여 전문가 5명과 함께 항목, 내용을 메타버스에 맞게 재분류하였다. 분류는 재매개성을 사용하여 분류하였고 감각적 재미[시각(그래픽), 청각, 텍스트, 조작, 감정이입, 유희, 시점], 도전적 재미[몰입, 도전, 성취, 발견, 스릴, 보상, 문제해결], 상상적 재미[새로운 이야기, 사랑, 자유도, 대리자아, 기대감, 변화], 사회적 재미[규칙, 경쟁, 사회적 행위, 지위, 협동, 참여, 교류, 소속, 화폐거래], 상호작용적 재미[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공유, 하드웨어, 감정이입, 육성, 자율성], 현실적 재미[현실 일체감, 학습 용이성, 순응, 지적문제해결, 패턴 인식, 실재감, 커뮤니티], 창조적 재미[응용, 창조, 커스텀마이징, 가상세계]로 구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9, COVID-19 changed many people's lives. Among them, metaverse supports non-face-to-face services through various methods, replacing daily tasks. This phenomenon was created and formed like a culture due to the prolonged COVID-19. In this paper, the fun elements used in the existing game were ...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24)

  1. O. H. Kwon, "A Study on Game Oriented Virtual World and Socially Virtual World in Metarverse -Focused on the Flow Theory-," M. S. these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012. 

  2. Y. J. Kim, "A Study on the Convergence of Types in Game and Non-Game Metaverse Contents,"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 17, no. 3, pp. 80-99, Sep. 2021. 

  3. H. G. Park, "Metaverse World," Excellence Marketing for Customer, vol. 55, no. 5, pp. 42-51, May. 2021. 

  4. H. J. Yun, J. Lee, and H. Y. Yun, "A Preliminary Study on Concept and Types of Metaverse : Focusing on the Possible World Theory,"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vol. 9, no. 62, pp. 57-80, Sep. 2021. 

  5. J. H. Jeon, "A study on the Principle of Metaverse Composition with a focus on Roblox," Korean Society for Visual Culture, vol. 38, pp. 257-279, Jun. 2021. 

  6. K. Yoon, "Metaverse Standardization Trend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Megazine, vol. 38, no. 9, pp. 32-38, Sep. 2021. 

  7. S. -E. Seong "A study on R&D trends and propects of Metaverse," in Proccedings of Academic Conference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ol. 2008, no. 02b, pp. 600-607, 2008. 

  8. D. H. Chae, S. H. Lee, J. Song, and Y. H. Lee "KoccaFocusMetaverse and contents,"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Korea, Technical Report vol. 134, 2021. 

  9. J. Huizinga,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Yeonam Pub., 2018. 

  10. D. S. Yong, "A study on Game Design - Based on fun factor- M. S. these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2001. 

  11. C. I. Park, H. S. Yang, and H. S. Yang "Fun Factors by Game Genr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society Association, vol. 7, no. 12, pp. 20-29, Nov. 2007. 

  12. S. J. Kang and C. S. Cho, "A Study on Design Elements for Edutainment Based on Flow Theory for Ga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3, no. 3, pp. 39-48, Sep. 2007. 

  13. J. H. Lee "Analysis of "Fun" Based Online Community Service through "Software Honeycomb,"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9, no. 1, pp. 601-609, Sep. 2008. 

  14. H. S. Yun, "A Study on the Evaluation Model of Fun in MMORPGs," Ph. D. dissertation,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2009. 

  15. J. S. Jeon,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Game Addiction by Fun factors in MMORPG," Ph. 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 Seoul, Korea, 2010. 

  16. J. S. Young, "A Technique for Extracting Characteristic Element of Fun Based on Value Hierarchical Map at the Game Design Phase," M. S. these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2010. 

  17. S. J. Yi and D. R. Chang, "A Study on Brand Experience Strategy of BTL which Used Game experience: Mainly with the Fun Elements of Games and Gamification,"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 13, no. 5, pp. 379-391, Sep. 2012. 

  18. J. B. Chun, "Classification of Game based on Designmechanismand Fun factors : Case of Smartphone Game," M.A.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12. 

  19. H. Y. Jeoung, H. J. Yoo, S. M. Bang, and J. K. Lee, "An analysis of fun factors in game applications for children,"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6, pp. 237-262, Sep. 2013. 

  20. T. Y. Kim, "Research Study on User Preference of the Elements for Fun in Alternative Reality Games," M. A.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Korea, 2017. 

  21. C. S. Kwon, "A Study 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xperiential Learning Game Contents Using Authentic Virtual Reality,"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17. 

  22. R. R. Qiao, "The Effect of Virtual Reality(VR) Content's Fun on Reuse Intention," Ph. D. dissertation, Jeonju University, Korea, 2019. 

  23. M. J. Jeong and I. S. Kim, "Investigating Fun of Virtual Reality in Maximizing Participants' Satisfaction and Its Effect on Storytelling Intention in Game Exhibition - Focused on G-star Visitors -" Tourism Research, vol, 44, no. 3, pp. 197-211, Sep. 2019. 

  24. S. P. Kim, "An Exploratory Study on Complementarity Between the Types of Play and Remediation in Sandbox Games,"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 20, no. 60, pp. 111-124, Sep.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