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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 개발 동향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4 no.5, 2017년, pp.10 - 18  

김용훈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  김현구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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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자율주행 완성차와 자율주행 융합 부품 관련 기술과 국내외의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정책과 기술 개발 동향을 살펴본다. 자율주행 차량은 고안전, 고편의, 친환경, 신생태계의 자동차 산업에서의 4가지 미래 키워드를 만족시키는 기술로서 국가차원의 전략적 양성이 필요하다.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은 자동차 산업 생산기반 및 우리나라의 IT, 반도체 등의 기술 활용이 가능하며, 아직 상용화 되지 않은 분야로서 자율주행 분야의 상용화 기술 조기 확보 시 세계시장을 선점 할 수 있다. 따라서 자율주행 완성차 및 부품업체 등의 복수 수요기관이 참여하여 중소, 중견 부품업체 수요처 다각화 및 생태계 체질 개선, 자율주행 핵심부품 및 제어를 위한 SW 등 원천기술 확보 및 수입대체,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 센서 선도기술 개발 및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을 기대 할 수 있다. 또한 빠르게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전장 부품이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서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전기전자 시스템의 기능안전 확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자동차 전자제어 시스템 의무 장착을 강화시키는 추세이며 차량 안전 확보를 위해 전자제어장치의 기능 안정성의 중요성과 기술 표준의 필요성을 기반으로 자동차 기능 안전선 국제 표준을 규격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내외의 자율주행차량 분야의 산업 현황과 기술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에 관하여 알아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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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텔레매틱스 관련 특허 보유 수 세계 2위로, 자회사 모비스를 필두로 자율주행기술을 적극개발하고 있다. 구글, 시스코 등 IT 대기업과 협력체결하여 2020년 V2X 기술이 적용된 커넥티드 자율주행차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자율주행차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이 보장되는 것이 가장 큰 이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내외의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산업 정책 및 기술개발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 안건인 안전과 관련된 자동차 기능 안전성 국제 표준인 ISO2626에 관련하여 알아본다.
  • 본고에서는 자동차와 IT가 융합된 첨단 미래 기술의 핵심인 자율주행주행자동차의 국내외 산업정책 및 기술개발 동향에 살펴보고 자동차기능안전 국제표준에 관해 알아보았다. 향후 자율주행자동차의 양산화를 통해 상용화를 이루기 위해서 각국에서 관련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짐을 알 수 있고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버스, 택시, 렌트 등의 공익과 서비스 산업까지 확대하려는 움직임은 이미 해외에서 시작되고 있다.
  •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로는 자율주행자동차 시스템 및 그를 위한 Actual System, 비전 및 센서를 이용한 시각정보의 입력 및 처리장치, 자율운행에 적합한 조향 알고리즘, 통합관제시스템과 운행감시 고장진단 체계, 지능제어 및 지능운행 장치기술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교통사고 제로화, 사고 없는 자동차를 위한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6][7][8].
  • 10개국 27개의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 공급사가 참여하였으며 기존의 IEC 61508의 기능 안전성 표준을 자동차 제품 특성에 맞게 개선하였다. 자동차 전체 시스템에 이 표준을 적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개발 초기부터 전체 생명 주기에서의 안전 요구사항을 수렴해야 한다. 자동차 안전 요구사항을 지정하는 지표로는 ASIL등급을 사용하고 차량 사고 발생 시, OEM이 차량의 전체 생명주기에 걸쳐 최신의 안전기술을 적용했음을 입증해야 최소한의 면책 요건을 부합 할 수 있다.
  • (BMW) 자율주행 스포츠카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CES 2014에서 고속 슬라럼 및 드리프트가 가능한 자율주행차를 공개하였다. 최고 시속이 40km인 구글차와 달리 시속 250km로 달리며 주행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로서 정밀지도기술업체 HERE 공동인수 및 2021년 레벨5 자율주행차를 인텔, 모빌아이와 공동개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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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자동차란? 19세기 말, 자동차라는 새로운 동력의 출현은 마차에서 자동차로의 대중적 운송수단의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현재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전기∙전자∙통신 기술을 융합해 고도의 안전∙편의를 제공하는 자동차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자율주행자동차’라는 또 하나의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2000년대 후반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은 기존의 제조업 분야뿐만 아니라 한층 더 고도화된 산업으로의 변화를 만들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로는 자율주행자동차 시스템 및 그를 위한 Actual System, 비전 및 센서를 이용한 시각정보의 입력 및 처리장치, 자율운행에 적합한 조향 알고리즘, 통합관제시스템과 운행감시 고장진단 체계, 지능제어 및 지능운행 장치기술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교통사고 제로화, 사고 없는 자동차를 위한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6][7][8].
유럽의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의 개발 방향은? 유럽의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의 정책은 공공기관에 주도되고 있다. 유럽의 경우 국내교통 시스템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만이 아닌 양산화를 통한 수출 가능성까지 고려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발을 주도하는 기관에 따라 교통이 혼합된 상황에서의 제한적인 자율주행기술과 전용 차선에서 완전 자율주행기술로 구분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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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국토교통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국토교통 R&D 중장기 전략(안), 국가과학기술심의회 

  2. 이성덕, "자동차 기술 혁신과 산업간 융합", KEIT PD 이슈리포트(2014-10호) 

  3. 산업통상자원부, "제6차 산업기술혁신계획 ('14-'18)(안)", 국가과학기술심의회 

  4. MARKET REPORT, "차세대 스마트카 개발동향과 시장전망(ADAS,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IRS Global 

  5. 곽동용, "IT융합기반 차량자동유도 시스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6. 전황수, "무인자동차 기술 및 개발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7. 한혁, "스마트 자동차", KISTI MARKET REPORT vol. 2, pp. 3-7 

  8. 문종덕, 조광오, 이영재, "교통사고 제로를 위한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 개발 동향", KEIT PD Issue Report,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vol 13-8, pp. 25-45 

  9. ICT Report, "자율주행차 최근 동향 및 도입 이슈", 주간기술동향 1645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0. University of Michigan - Mcity Test Facility (http://www.mtc.umich.edu/test-facility) 

  11. 최신 ICT 동향, "전세계 완성차 업체들의 무인 자동차 개발 경쟁", 주간기술동향 1592, 정보통신산업진흥원 

  12. KOTRA, "중국의 인공지능 무인자동차," 2014. 9. 19. 

  13.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자율주행 ICT 기술동향", 방송통신기술 이슈&전망 제26호,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14. 이규택, 김남훈, 권영수," 자동차 안전지능주행 전장시스템의 동작신뢰성 향상을 위한 SW-SoC 기술 동향," KEIT PD Issue Report vol 13-12, pp. 93-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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