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2, 2017년, pp.223 - 239
In this paper, it is aimed to design the teaching units 'Inquiry into the isoperimetric problem of triangle and quadrilateral' to give elementary gifted students experience of mathematization. For this purpose, the teacher and the class observer (researcher) made a discussion about the design of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수단원이란? | 교수단원은 어떤 특정한 수학 지식의 교수라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디자인해 놓은 교수·학습 내용 전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Wittmann, 1984, 1995, 2001; 김진환, 박교식, 2006에서 재인용). Wittmann(1995, pp. | |
수학적 개념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수학적 개념은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조직화의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이러한 조직화의 과정이 바로 수학화라고 할 수 있다. | |
교수 단원의 특징은? | 365-366)에 의하면 교수 단원은 다음과 같은 성질의 것으로 특징화 할 수 있다. 첫째, 수학 교수의 핵심적인 목적, 내용 및 원리를 나타낸다. 둘째, 수학적 활동을 위한 풍부한 자원을 제공한다. 셋째, 특수한 교실 상황에 쉽게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융통성이 있다. 넷째, 교수·학습의 수학적, 심리학적, 교육학적 측면을 전체적인 방법으로 포함한다. 따라서 경험적 연구를 위한 광범한 잠재력을 제공한다. |
김진환.박교식 (2006). 예비중등교사의 수학화 경험을 위한 교수단원의 설계: 수 분할 모델의 탐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57-76. (Kim, J. H. & Park, Kyosik. (2006). A design of teaching units for experiencing mathematising of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Inquiry into number partition model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1), 57-76.)
박교식 (1992).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접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ark, Kyosik. (1992). (The) didactically phenomenological approach in instruction of function concept,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정영옥 (1997).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Chong, Y. O. (1997). A Study on Freudenthal's Mathematising Instruction Theory,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최근배 (2009). 초등수학 영재를 위한 평면에서의 등주문제 고찰(게슈탈트 관점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1(2), 227-241. (Choi, Keunbae. (2009). A Study on the Isoperimetric Problem in a Plane focused on the Gestalt's View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1(2), 227-241.)
최근배 (2011). 초등 영재 교수.학습을 위한 평면에서의 등주문제 내용구성 연구-기하적인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0(4), 441-466. (Choi, Keunbae. (2011). A Study on the Teaching Design of the Isoperimetric Problem on a Plane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focused on the geometric methods-, J. Korean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4), 441-466.)
최근배.채정림 (2014). 등주문제 분석을 통한 공간감각 계발을 위한 학습자료 추출 연구. 학교수학, 16(4), 677-690. (Choi, Keunbae. & Chae, J. L. A Study on the Abstraction of Learning Materials from the Isoperimetric Problem to Develop a Spatial Sens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6(4), 677-690.)
Blasjo, V. (2005). The Evolution of the Isoperimetric Problem,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12, 526-566.
Demjanenko, S. (2008). The Isoperimetric Inequality: A History of the Problem, Proofs and Applications. http://astrophysicsgeek.files.wordpress.com/2008/04/paper_final.pdf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Reidel: Dortrecht.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Dort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Hildebrandt, S. & A. Tromba (1996). The Parsimonious Universe: Shape and Form in the Natural World, Springer-Verlag New York, Inc.
Spivak, M. (1979), A Comprehensive Introduction to Differential Geometry, vol. 4, 2nd ed., Publish or Perish, Berkeley, CA.
Tapia, R. A. (2009). The Remarkable Life of the Isoperimetric Problem: The World's Most Influential Mathematics Problem. http:/ /www.princeton.edu/-wmassey/CAARMS15/PDF/Tapia.pdf
Treibergs, A. (2008). Steiner Symmetrization and Applications, http://www.math.utah.edu/-treiberg/Steiner/SteinerSlides.pdf
Treffers, A. (1987). Tree dimensions: a model of goal and theory descrip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Reidel: Dortrecht.
Wittmann, E. (1984). Teaching units as the integrating core of mathematics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5(1), 25-36.
Wittmann, E. (1995). Mathematics education as a 'design scien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9(4), 355-37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