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영재 학생의 수학화 학습을 위한 교수단원 설계: 삼·사각형의 등주문제 탐구
A design of teaching units for experiencing mathematising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inquiry into the isoperimetric problem of triangle and quadrilatera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2, 2017년, pp.223 - 239  

최근배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초등 영재학생들에게 수학화의 경험을 주기 위한 교수단원 <삼 사각형의 등주문제>를 설계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각 조별 학생들의 문제 해결과정 중에 나타나는 사고과정을 바탕으로 교사와 수업관찰자(연구자)가 수업분석을 통하여 교수단원 설계와 관련된 논의를 하였다. 교육적 시사점을 줄 수 있는 논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인지적인 간극을 줄이기 위한 교구활용을 고려해야한다. 둘째, 삼각형에서 삼각형이 지닌 속성인 변의 개념과 추상적인 속성인 높이 개념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다룰 필요가 있다. 셋째, 귀납적인 추론으로부터 시작하여 추론을 정당화하는 낮은 수준의 연역적인 논리가 필요하다. 끝으로, 도형을 보는 직관(spatial sense)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도형의 개념이미지를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t is aimed to design the teaching units 'Inquiry into the isoperimetric problem of triangle and quadrilateral' to give elementary gifted students experience of mathematization. For this purpose, the teacher and the class observer (researcher) made a discussion about the design of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단원이란? 교수단원은 어떤 특정한 수학 지식의 교수라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디자인해 놓은 교수·학습 내용 전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Wittmann, 1984, 1995, 2001; 김진환, 박교식, 2006에서 재인용). Wittmann(1995, pp.
수학적 개념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수학적 개념은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조직화의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이러한 조직화의 과정이 바로 수학화라고 할 수 있다.
교수 단원의 특징은? 365-366)에 의하면 교수 단원은 다음과 같은 성질의 것으로 특징화 할 수 있다. 첫째, 수학 교수의 핵심적인 목적, 내용 및 원리를 나타낸다. 둘째, 수학적 활동을 위한 풍부한 자원을 제공한다. 셋째, 특수한 교실 상황에 쉽게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융통성이 있다. 넷째, 교수·학습의 수학적, 심리학적, 교육학적 측면을 전체적인 방법으로 포함한다. 따라서 경험적 연구를 위한 광범한 잠재력을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진환.박교식 (2006). 예비중등교사의 수학화 경험을 위한 교수단원의 설계: 수 분할 모델의 탐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57-76. (Kim, J. H. & Park, Kyosik. (2006). A design of teaching units for experiencing mathematising of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Inquiry into number partition model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9(1), 57-76.) 

  2. 박교식 (1992).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접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ark, Kyosik. (1992). (The) didactically phenomenological approach in instruction of function concept,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3. 정영옥 (1997).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Chong, Y. O. (1997). A Study on Freudenthal's Mathematising Instruction Theory,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4. 최근배 (2009). 초등수학 영재를 위한 평면에서의 등주문제 고찰(게슈탈트 관점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1(2), 227-241. (Choi, Keunbae. (2009). A Study on the Isoperimetric Problem in a Plane focused on the Gestalt's View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1(2), 227-241.) 

  5. 최근배 (2011). 초등 영재 교수.학습을 위한 평면에서의 등주문제 내용구성 연구-기하적인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0(4), 441-466. (Choi, Keunbae. (2011). A Study on the Teaching Design of the Isoperimetric Problem on a Plane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focused on the geometric methods-, J. Korean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4), 441-466.) 

  6. 최근배.채정림 (2014). 등주문제 분석을 통한 공간감각 계발을 위한 학습자료 추출 연구. 학교수학, 16(4), 677-690. (Choi, Keunbae. & Chae, J. L. A Study on the Abstraction of Learning Materials from the Isoperimetric Problem to Develop a Spatial Sens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6(4), 677-690.) 

  7. Blasjo, V. (2005). The Evolution of the Isoperimetric Problem,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12, 526-566. 

  8. Demjanenko, S. (2008). The Isoperimetric Inequality: A History of the Problem, Proofs and Applications. http://astrophysicsgeek.files.wordpress.com/2008/04/paper_final.pdf 

  9. Freudenthal, H. (1973).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Reidel: Dortrecht. 

  10.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Dort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11. Hildebrandt, S. & A. Tromba (1996). The Parsimonious Universe: Shape and Form in the Natural World, Springer-Verlag New York, Inc. 

  12. Spivak, M. (1979), A Comprehensive Introduction to Differential Geometry, vol. 4, 2nd ed., Publish or Perish, Berkeley, CA. 

  13. Tapia, R. A. (2009). The Remarkable Life of the Isoperimetric Problem: The World's Most Influential Mathematics Problem. http:/ /www.princeton.edu/-wmassey/CAARMS15/PDF/Tapia.pdf 

  14. Treibergs, A. (2008). Steiner Symmetrization and Applications, http://www.math.utah.edu/-treiberg/Steiner/SteinerSlides.pdf 

  15. Treffers, A. (1987). Tree dimensions: a model of goal and theory descrip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Reidel: Dortrecht. 

  16. Wittmann, E. (1984). Teaching units as the integrating core of mathematics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5(1), 25-36. 

  17. Wittmann, E. (1995). Mathematics education as a 'design scien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9(4), 355-374. 

  18. Wittmann, E. (2001). Developing Mathematics education in a systemic proces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8(1), 1-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