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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원산지 인식이 브랜드 인지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다중집단 분석을 활용한 한국과 중국 남성 소비자 비교-
The Effect of Country-of-Brand-Origin Perception on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Male Consumers Using Multi-group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2, 2017년, pp.362 - 377  

김태연 (고려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윤정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country-of-brand-origin perception and brand equity elements among Korean and Chinese male consumers. It also examined if there were differences between the two national consumers in the effect of country-of-brand-origin on brand evaluation. We analyzed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패션시장에서 한국 남성복 시장의 추세는 어떠한가? 한국 남성복 시장의 국내 패션시장 내 비중은 2014년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3.2%에서 2.9%로 감소하였으며(Korea Research Institute for Fashion Industry, 2015), 극심한 경기 침체로 기존의 남성복 브랜드가 중단되거나 신규 브랜드의 런칭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21년차 남성복 브랜드 ‘엠비오’의 사업을 중단하기로 하였으며(Yoo, 2016), LF(구 LG패션)는 남성복 ‘일꼬르소’의 백화점 유통을 중단하고 자사 온라인 쇼핑몰로 판매채널을 전환한다고 보도되고 있다(Lim, 2016).
해외 브랜드 원산지의 패션브랜드를 선택한 한국과 중국 남성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고 차이점은 무엇인가? 한편, 해외 브랜드 원산지의 패션브랜드를 선택하는 경우, 모든 경로에서 한국과 중국 남성 소비자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남성 소비자보다 중국 남성 소비자에게서 해외 브랜드 원산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브랜드 인지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인지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도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중국 남성 소비자는 해외 브랜드임을 표출할 수 있는 해외 브랜드의 로고나 상징을 통한 브랜드의 구별력이브랜드에대한호의적태도를이끈다고할수있다.반면, 해외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한국 남성 소비자가 중국 남성 소비자보다 더 큰 것으로 밝혀져, 한국 남성 소비자는 해외 패션브랜드가독특한 디자인, 스타일 등을 바탕으로 국내 브랜드와 차별적인 이미지를 가진다고 생각하면 해당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중국 소비자보다 크게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국내 패션브랜드가 중국을 비롯한 제3의 시장으로 판로를 개척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국내 패션브랜드는 유니클로, H&M과 같은 글로벌 SPA 브랜드 및 해외 명품 브랜드 등과 치열한 경쟁에 있으며, 유명 백화점 등 유통업체뿐 아니라 제조업체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들을 한 매장에 모아놓은 편집매장(multi-brand store)을 개설하면서 국내 브랜드보다는 해외 수입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다(Kim & Hwang, 2011). 이와 같이 국내 패션브랜드는 한국 내수 시장에서 점차 입지가 좁아지고 있어 중국을 비롯한 제3의 시장으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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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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