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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남성의 이상적인 외모유형과 남성의 추구이미지 변화 양상 -20~40대를 중심으로-
A Men's Following Up Image Change and the Aspect of Ideal Appearance Type of Korean and Chinese Men -Focused on Men in Their 20s to Their 40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6, 2015년, pp.867 - 876  

이윤경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정다울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변려화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udies socio-cultural hegemony change focused on male society through contemporary ideal masculine images of Asian men (especially Korean and Chinese men). Participants were: South Korean men in and around Seoul and Chinese men in Beijing and Shanghai. The youngest survey participan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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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남성에 관한 연구는 1970년대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처음 시작되었으며 남성이 사회적으로 부여 받은 성 역할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했는지를 밝히는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남성은 가정에서는 가장으로서 떠맡아야 하는 경제적 책임감, 사회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살벌한 경쟁체제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부담감 등이 남성의 성 역할에 대한 갈등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고 또한 남성의 심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 현재까지 헤게모니 남성성에 관한 연구는 패션 잡지나 미디어를 통해서만 진행되었으며 실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검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동양 문화권 국가 중 최근 남성의 패션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는 한국과 중국의 수도권 남성들을 중심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 셋째, 한국과 중국 남성의 스타일 유무에 따른 자신의 외모만족도와 트렌드 민감도의 차이를 평가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의 남성성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실제 한국과 중국의 20~40대 남성들이 생각하는 현재 남성이미지와 추구하고 싶은 이상적 남성이미지를 평가함으로써 이를 통해 현재 동양 문화권 특히, 한국과 중국의 헤게모니 남성성 변화 양상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남성성에 관한 과거의 연구는 미디어와 패션 잡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실제 일반 대중의 남성성 성향을 검증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한국과 중국의 대도시에 거주하는 20~40대 남성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제 남성들이 가지고 있는 남성이미지를 통해 현재 한국과 중국의 남성들의 헤게모니 남성이미지의 변화를 확인하고 이상적인 남성이미지를 통해 앞으로의 변화 양상을 예측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미디어나 패션 잡지 등을 통해 드러나지 않는 일반적인 남성들 역시 전통적인 남성에서 트렌디 남성으로 자신의 스타일을 변화시키려는 높은 의지가 있음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두 국가에 거주하는 각국의 국적을 가진 남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두 국가의 남성성 변화를 비교하고자 한다. 설문에 대상이 된 지역은 라이프스타일이 유사한 도시로 한정하기 위해 한국의 서울과 수도권 그리고 중국의 베이징과 상하이로 선정하고 현재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남성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20~40대 남성을 중심으로 현대 헤게모니 남성성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6가지 남성이미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전통적 남성, 둘째, 마초적 남성, 셋째, 양성적 남성, 넷째, 소년적 남성, 다섯째, 트렌디 남성, 여섯째, 일반적 남성이다.
  • 전통적으로 동양에서는 강인함과 냉철함이 남성들의 특성인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20세기 말부터 일어난 포스트모더니즘과 여성주의 운동의 영향으로 21세기 현대 남성성은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 속에서 본 연구는 동양 문화권 안에서 변화하고 있는 한국과 중국의 남성성에 대해서 비교 문화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경향의 남성들은 보수적인 성향을 띄며, 외모를 통해 추구하는 스타일에서도 보수적인 경향을 반영한 테일러드 수트를 선호한다. 둘째, 마초적 남성이미지(macho masculine image)이다. 보통 근육질의 강인한 남성미를 대변하는 마초적 남성성은 몸을 통해 남성의 신체적 강인함을 부각시키는 남성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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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게모니란 무엇인가? ‘헤게모니’는 Antonio Gramsci의 계급관계에 대한 분석에서 파생된 것으로 사회생활에서 한 그룹이 주도적인 입장을 갖는 지배층이 피지배층에 대해 갖게 되는 주도권을 의미한다(Connell, 1995). 현대 이전의 남성들은 공격성, 독립성, 이성, 적극성 등의 특징을 내면화시키도록 강요받았으며, 현대 남성들은 “구속”의 성 역할 갈등을 느끼게 되었고 비로소 구속으로부터의 해방을 시도하고 있다(Park & Cho, 2002).
현재의 한국 남성들이 중국의 남성들에 비해보다 적극적으로 유행을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이유는? 이는 스타일 유무에 따른 자신의 외모만족도 상관관계 결과 분석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중국 남성들은 ‘자신의 외모만족도’와 ‘자신을 돋보일 수 있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가’하는 질문에 대한 결과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한국 남성들의 경우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높은 외모만족도(p<.001)를 보이고 있었다(Table 7). 또한 트렌드에 민감한 정도에 대한 응답에서도 자신의 스타일을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한국의 남성들은 높은 트렌드 민감도(p<.001)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7). 그러나 중국의 남성들은 현재까지 자신의 스타일 유무와 트렌드 민감도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의 한국 남성들이 중국의 남성들에 비해보다 적극적으로 유행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또한 한국 남성들이 중국 남성들에 비해 자신의 외모를 돋보일 수 있는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에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남성성이란? 남성성(masculinity)은 생물학적 ‘성(性)’인 ‘섹스(sex)’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사회적 성인 ‘젠더(gender)’에 기반을 둔 개념으로 사회화의 과정을 통해 남자아이가 남성스러워지는 개념이다(Craig, 1999). 따라서 ‘남성성’은 남성으로 태어난 인간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기질과 자격, 해야 할 도리를 의미하는 단어로서 남성으로서의 역할수행과 직결된다(Choi,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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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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