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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서부지역 근로자의 현장훈련 교육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Workers' Training on the Improvement of Productivity in Workers in Western Chungcheongnam-do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2 no.1, 2017년, pp.45 - 50  

이운성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 ,  임상호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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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충남 서부지역 근로자의 현장훈련교육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한국폴리텍대학 교육 및 노동부 지원 현장교육과정을 수료한 충남 서부지역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지 총 76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근로자의 현장훈련교육이 생산성 향상에는 현장훈련교육을 받게 된 동기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생산성에는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못했다. 둘째, 훈련경험이 직무생산성과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급에 따른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임시직이 평사원(대리급)보다 교육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생산성은 중간관리자(과.차장급)보다 관리자(부장급)이상이 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ANOVA 분석 결과에서는 근무년수, 경력, 직급에 따라 교육만족도,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충남 서부지역 근로자의 현장교육훈련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교육만족도, 직무생산성 향상에 대한 근로자 개인의 훈련경험 및 훈련동기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근로자의 개인적 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on - the - job training of workers in Chungnam western area on productivity improvement. A total of 76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workers in the western part of Chungcheongnam-do that completed the training course of the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Educ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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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충남서부지역 근로자의 현장훈련교육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고자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현장훈련교육은 훈련경험, 훈련동기로 나누었으며 생산성은 교육만족도, 직무생산성으로 설정하였다.
  •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교육훈련에 대해 경제적성과나 경영성과에 대한 효율성 관점에서 분석된 연구가 많았으나 근로자의 훈련경험 및 훈련동기가 생산성향상에 얼마나 기여를 했는지를 분석하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충남서부지역 근로자의 현장교육훈련이 생산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조직은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어 교육훈련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지고 있다. 또한, 기업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추구하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생산성 향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입하여 산출되어지는 생산량을 극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지식(기술력)과 스킬(숙련도)을 높이기 위한 교육훈련이 인적자원의 효용성을 높이는데 필연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고 하였다(박정배, 2010)[1].
  • 본 연구는 충남 서부지역 근로자의 현장교육훈련이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교육만족도, 직무생산성 향상에 대한 근로자 개인의 훈련경험 및 훈련동기에 대한 특성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근로자의 개인적 요인의 효과성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인력수준이 높아지고 현장실무중심의 교육이 더욱 강조되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현장훈련교육 기관(한국폴리텍대학, 노동부지원 사설 교육기관)과의 협력이 요구되며 능력중심사회에 부합하는 현장훈련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현장훈련교육기관 간 상생 협력할 수 있는 체제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장훈련교육 훈련생들에 대한 효율적인 현장훈련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근로자의 개인역량을 파악하고, 현장훈련교육이 생산성 향상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고 있는지 실증적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검증을 해 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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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에서의 교육훈련비 지출은 어떤 선순환을 가져오는가? 기업의 교육훈련비 지출은 곧 그 기업의 무형자산의 증가를 의미하며, 그 무형자산 중에 인적자본을 축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에서의 교육훈련비 지출은 기업의 인적자본의 축척을 향상시키며 이러한 인적자본 축척 향상은 기업의 생산성을 증가시킴으로 인하여 이는 다시 기업의 매출액을 증가시킨다(김재강, 2012)[2].
다중회귀분석 실시 결과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Table 5]와 같다.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훈련동기(p<.05, β =.279)로 나타나 현장훈련교육을 받게 된 동기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훈련동기와 훈련경험의 교육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
교육훈련이란? 교육훈련(Education and training)이란 어떤 능력을, 기간 내에, 기대하는 정도까지 향상시키기 위해서 효과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계획적 노력의 과정을 의미하며, 보통 주목적은 직원의 숙련도 및 지식의 증대를 통한 특정 직무상의 업적개선이다. 교육이 수행되는 경우는 신입 직원이 실무 배치되기 전에 실무능력이 부족한 경우나 기술발전이나 직무 재편성으로 인해 새로운 직무능력이 요구되는 경우, 보직 변화나 승진으로 인해 새로운 실무능력이나 지식이 필요한 경우 등이다(권지나, 2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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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박정배, " 중소기업의 교육훈련과 성과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 김재강, " 기업의 교육훈련비 지출가 생산성 간의 인과관계 분석",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3. 김민경, " 교육훈련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4. 권지나, " 기업의 특성요인과 교육훈련투자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5. 박현일, "교육훈련과 보상시스템이 동기부여를 통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6. 고승경, "기업 교육훈련의 노동생산성 효과에 대한 실증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7. 정희정, "중소기업의 교육활성화 영향요인과 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8. 이영훈, "A교육훈련 유형이 숙련과 직무태도에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9. 남재철, "Rolelplay의 교육훈련요인이 교육만족도와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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