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의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 개정의 필요성 연구
Study on Necessity of Updating Nutritional Standards for School Lunch Programs in Korea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7 no.2, 2017년, pp.137 - 147  

김미영 (원종초등학교) ,  김소영 (순천향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윤지현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necessity of updating current nutritional standards for school lunch programs in Korea. The study was performed both theoretically and practically considering the present physiques and nutrient intakes of school students. Theoretically, adequacy of types of nutri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분석과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한 집단면담조사를 거쳐 현재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이 대상자들의 최근 체위와 섭취량을 고려한 기준으로 적절한지의 여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측면에서는 현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에 포함된 영양소 종류와 영양소 기준량의 적절성 여부를 분석하였고, 집단면담조사에서는 이론적 분석 결과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현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의 일부 학교급식 현장 적용상의 현실적인 문제점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의 시의적절한 개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아동 및 청소년 대부분이 영양적으로 불균형한 학교급식을 제공받을 수 있는 위험 가능성이 있으므로, 대상자들의 최근 체위와 섭취량을 반영한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의 시급한 개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의 개정의 필요성을 검토한 최초의 연구로 대상자들의 실제 체위와 섭취량을 반영할 수 있는 시의적절한 개정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결과는 영양소 종류 재검토 과정에서 이론적 분석만을 포함하였고, 현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의 현장 적용상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조사하는 집단면담조사에 있어 일부 지역 영양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한계를 지니나, 향후 현 국내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의 개정 필요성을 재평가하는 심도 있는 관련 후속연구의 단초를 제공하고, 이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분석을 통해 현재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이 대상자들의 최근 체위와 섭취량을 고려한 기준으로 적절한지의 여부를 검토하였으며,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한 집단면담조사를 통해 이론적 분석 결과를 뒷받침할 수 있는 현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의 일부 학교급식 현장 적용상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조사하여 현장 적용상의 적절성 여부를 검토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2007년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 개정 당시 우선적으로 고려된 영양소 종류는 이전 기준에 포함되어 있던 에너지, 단백질, 비타민 A, 티아민, 리보플라빈, 비타민 C, 니아신, 비타민 D, 칼슘, 철의 총 10가지였다(Ministry of Education 1997). 본 연구에서도 2007년 개정 당시와 동일한 절차(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2007)를 적용하기 위하여 위의 10가지 종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 그 다음 단계로 이 중 식품성분 분석 데이터가 부족한 비타민 D(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201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4)와 결핍 우려가 적은 단백질, 티아민, 니아신을 제외하였다(Kim EM 등 2007; Kim SA & Lee BH 2008; Korean Nutrition Society 2010; Kim YS & Kim BR 201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4).

가설 설정

  • 1) Only nutrient-based standards were used for comparison in this study.
  • 2) RNI in Korea corresponds to RDA in Japa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의 역할은 무엇인가?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은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학교급식을 계획하는데 있어 주요한 도구로 활용된다. 학교급식 영양 관리기준이 학교급식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주로 영국에서 수행되어 왔으며,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을 도입한 후 학교급식의 영양적 구성과 질적 가치가 향상되었다는 결과들이 발표된 바 있다(Adamson 등 2013; Haroun D 등 2012; Spence S 등 2013).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 중 영양소 기준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은 크게 영양소 기준과 식품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영양소 기준은 학교급식을 통해 제공되어야 할 영양소의 기준량을 제시한 것으로 객관적이고 명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과일 및 채소의 섭취와 영양소 기준에 명시되지 않은 기타 필수 영양소를 공급하는 급원 식품의 섭취를 증진시키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식품 기준은 학교급식에서 제공되어야 할 식품군의 양과 제공 횟수를 제시한 것으로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영양소의 섭취 권장량을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Haroun D 등 2012; School Food Trust 2008).
국내 영양섭취기준의 개정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에 활용되는 영양소 기준의 근거가 되는 영양섭취기준(Dietary Reference Intakes; DRIs)은 국가별로 대상자들의 체위 및 섭취량 변화에 따라 정기적으로 개정되고 있으며, 국내의 영양섭취기준도 2005년 이후 5년마다 한국인의 체위 및 섭취량 변화에 맞추어 새롭게 개정되어왔다(Korean Nutrition Society 2015).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이 대상자들의 최근 체위 및 섭취량을 기초로 한 영양섭취기준을 반영하지 못할 경우, 학교급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대상자들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영양섭취기준의 개정에 맞추어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도 따라서 개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Kim M 등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damson A, Spence S, Reed L, Conway R, Palmer A, Stewart E, McBratney J, Carter L, Beattie S, Nelson M (2013) School food standards in the UK: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Public Health Nutr 16(6): 968-981. 

  2. Chang SO (1998) Current status of nutrient fortification in processed foods and nutrition labeling. J Korean Diet Assoc 4(2): 160-167. 

  3. Department for Education (2014) The Requirements for School Food Regulations. 

  4. Haroun D, Harper C, Wood L, Nelson M (2011) The impact of the food-based and nutrient-based standards on lunchtime food and drink provision and consumption in primary schools in England. Public Health Nutr 14(2): 209-218. 

  5. Institute of Medicine (2006) Dietary Reference Intakes: Essential Guide to Nutrient Requirements.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pp 71-73. 

  6. Institute of Medicine (2008) School Meals: Building Blocks for Healthy Children.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pp 65-89. 

  7. Kim EM, Jeong MK, Kim JW (2007) The supplementary effect of milk in elementary, middle & high school meal program. J Korean Soc Food Cult 22(4): 503-510. 

  8. Kim M, Abe S, Zhang C, Kim S, Choi J, Hernandez E, Nozue M, Yoon J (2017) Comparison of the nutrient-based standards for school lunches among South Korea, Japan, and Taiwan. Asia Pac J Clin Nutr 26(1): 160-168. 

  9. Kim OH, Kim ES (2003) A study on the mineral content of calcium-fortified foods in Ko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32(1): 96-101. 

  10. Kim OH, Kim ES, Yu IS (2002)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calcium fortification in the processed foods in Ko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31(1): 170-176. 

  11. Kim SA, Lee BH (2008) Relationships between the nutrient intake status, dietary habits,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Bucheonsi. Korean J Nutr 41(8): 786-796. 

  12. Kim SH (2011) Survey on the patterns of fortified food consumption and intake of vitamins and minerals in fortified foods by elementary school and middle-school students in Korea. J Korean Soc Food Cult 26(3): 295-306. 

  13. Kim TY, Kim HS (2009) Comparison of calcium intake status among elementary students by participation in the school milk program. J Korean Soc Food Cult 24(1): 106-115. 

  14. Kim YS, Kim BR (2012) A study on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s and evaluation of nutrient intakes of high school female students in Chuncheon area by frequency of breakfast. J Korean Home Econo Edu Assoc 24(4): 91-104. 

  15. Korean Nutrition Society (2010) 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 Korean Nutrition Society, Seoul. pp 46-59, 73-108, 244-256. 

  16. Korean Nutrition Society (2015) 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jong. pp 61-81, 101-160, 917-944. 

  17. Lee EK, Choi YS, Bae BS (2011) Effect of school lunch menu intervention through calcium enriched menus on nutrient intakes of high school girls. Korean J Community Nutr 16(2): 265-277. 

  18. Miles MB, Huberman A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2nd ed. Sage, California. pp 131-132. 

  19. Ministry of Education (1997) School Meals Act, Nutritional Standards for the School Lunch Program. 

  20. Ministry of Education (2007) School Meals Act, Nutritional Standards for the School Lunch Program. 

  21. Ministry of Education (2013) School Health Act, Standards for Food and Nutrition Facts of the School Lunch Program. 

  22.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2007) The Manual on School Meals Act.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Sejong. pp 40-41. 

  23.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2013a) School Meals Act, School Meals Performance Standards. 

  24.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2013b) Some revision of school meals performance standards. http://www.mext.go.jp/b_menu/hakusho/nc/1332086.htm. Accessed December 1, 2016. 

  2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4) Korea Health Statistics 2014: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I-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jong. pp 13-14, 187, 194-197. 

  26. Park MJ, Kim YN (2015) Proposition and application of a dish-based target pattern for Korean adolescent girls. Korean J Community Nutr 20(2): 87-95. 

  27. Park SH, Lee KS, Choi SK, Seo JS (2014) Calcium and milk intak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school foodservices: Focus on the Gyeongsangbukdo province. J Korean Diet Assoc 20(2): 12-25. 

  28.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2011) Food Composition Table. 8th Revision.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Jeonju. pp 7-14. 

  29. School Food Trust (2008) A Guide to Introducing the Government's Food-based and Nutrient-based Standards for School Lunches. School Food Trust, London. pp 3.1-3.4. 

  30. Spence S, Delve J, Stamp E, Matthews JNS, White M, Adamson AJ (2013) The impact of food and nutrient-based standards on primary school children's lunch and total dietary intake: A natural experimental evaluation of government policy in England. PLoS ONE 8(10): 1-7. 

  31. 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 (2012) Nutrition Standards in the National School Lunch and School Breakfast Programs: Final Rule. 

  32. Yim KS (2004) Food Quality Standards and Nutrition Management Guidelines for School Foodservic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Sejong. pp 309-310. 

  33. Yu HW (2014) Explanations of the Standards for Food and Nutrition Facts of School Lunch Program. John Tung Foundation, Taipei. pp 3-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