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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단조 공정을 적용한 Outer Support Ring 개발
Development of Outer Support Ring using Complex Forging Process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4, 2017년, pp.653 - 659  

주원홍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 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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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원웨이 클러치의 핵심 부품인 Outer Support Ring의 복합 단조 공정을 개발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평가하였다. 기존 공정 즉, 열간 단조와 MCT 가공 공정은 과대한 소재 절삭량과 가공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고자 열간 단조를 통하여 형상을 구현하고, 냉간 단조를 통하여 정밀한 부품을 성형하였다. 최소한의 가공만을 적용하는 복합 단조 공정을 개발하였다. 상용 소프트웨어인 Deform-3D를 이용하여 단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열간 단조 및 냉간 단조 공정을 설계하였고, 실제 금형 및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제작한 시제품은 경도, 표면 조도, 내부 결함, 단류선 검사 등의 평가를 수행하였다. 평가결과 특이한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양산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복합 단조를 통하여 열간 단조와 MCT 가공 공정 대비 약 27%의 소재를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제품 개당 생산 시간은 약 2.15배 단축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원가 절감이 가능한 공정 및 금형 설계 기술을 확립하였고, 이를 통하여 관련 자동차 부품 생산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omplex forging process of an outer support ring was developed and the prototype was manufactured. The current process, hot forging and MCT machining, has a disadvantage of excessive material removal rates and longer machining hours. To overcome this disadvantage, a general shap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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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복합단조의 장점을 이용하여 Outer support ring의 공정을 개발하여 생산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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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웨이 클러치란 무엇인가? 자동차의 트랜스미션은 크게 토크컨버터, 클러치, 유성기어 및 원웨이 클러치로 구성되어 있다. 원웨이 클러치는 프리휠링 클러치(free-wheeling clutch), 백 스톱 클러치(back-stop clutch)라고도 하며, 일 방향 클러치이다. 작동방식은 다음과 같다.
자동차의 트랜스미션 구성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자동차의 트랜스미션은 크게 토크컨버터, 클러치, 유성기어 및 원웨이 클러치로 구성되어 있다. 원웨이 클러치는 프리휠링 클러치(free-wheeling clutch), 백 스톱 클러치(back-stop clutch)라고도 하며, 일 방향 클러치이다.
단조가공법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최근에는 어떠한 기술이 많이 쓰이고 있는가? 이에 따라서 내구성과 고 정밀도를 동시에 만족시킬수 있는 성형법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1-2]. 이를 위하여 최근에는 열간단조와 냉간단조의 특성을 이용한 복합 단조가 많이 쓰이고 있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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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 O. Lee, J. M. Kim, J. S. Je, S. S. Kong, "Development of precise clutch gear for automobile transmission by compound forging process", J. Kor. Soc. Precis. Eng., 23(1), pp. 185-192, Jan. 2006. 

  2. Gillo Giuliano, "Process design of the cold extrusion of a billet using finite element method", Materials & design, Vol. 28, No. 2, pp. 726-729, 2007. DOI: https://doi.org/10.1016/j.matdes.2005.07.020 

  3. M. S. Joun, H. K. Moon, M. C. Lee, D. Y. Suh,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mpound Forging Processes", J. Kor. Soc. Precis. Eng., pp. 546-550, Jun. 1996. 

  4. H. S. Lee, G. C. Jun, "Metal Forming Technology for the Parts of Power Train Components in Automobile", pp. 124-134, Kor. Soc. Tech. Plast. 

  5. J. H. Nam, S. H. Jung, T. W. Jung, Y. S. Lee, "Study on New Process for Precision Forging of Helical Gear",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pp. 107-110, 2010. 

  6. DEFORM User's Manual V11.0, Scientific Forming Technologies Coperatio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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