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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뇌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한자 교육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Chinese Character Education Content to Activate Both Sides of Brai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2, 2017년, pp.239 - 247  

이현기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양장훈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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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교육은 주로 좌뇌 발달에 치중되어 지식 전달 위주의 형태로 시행되었으나, 우뇌 역할의 중요성이 밝혀지면서 창의성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이 시도되고 있다. 뇌에 관한 연구의 진보에 따라, 좌뇌와 우뇌의 기능이 서로 상이하다는 관점에서 일부 기능이 특화되어 있지만 많은 뇌의 기능은 좌뇌와 우뇌가 협력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 본 연구는 좌우뇌의 균형있는 발달을 위하여 한자를 소재삼아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음양오행의 다섯 가지 요소를 도입하여 항목을 정의하고, 각 한자당 4 단계를 거쳐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1단계는 시각적 강제 결합을 활용한 뇌를 자극하는 도입단계, 2단계는 우뇌형 학습, 3단계는 좌뇌형 학습, 4단계는 좌우뇌통합 학습 구조로 설계하였다. 개발된 콘텐츠에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해 효과적인 두뇌 학습 콘텐츠로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delivering knowledge mainly, education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left brain. However, as the importance of right brain is widely accepted, various approaches on education in creativity have been tried. With the advance in the research on the brain, it has been known that the left b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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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좌뇌 성향 학생들과 우뇌 성향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에 대한 차이는 없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과 사고 과정에서 성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22] 본 연구의 목적은 뇌 기능 분화에 관련된 이론에 따라 학습 방법을 설계하고 이를 반영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있다.
  • [4] 본 연구에서는 태블릿PC를 활용하여, 한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좌·우뇌 각각의 특성에 맞춘 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러한 특성들은 좌뇌적, 우뇌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특징들이다. 따라서 이러한 한자의 특징을 활용하여 좌우뇌의 활동을 골고루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 콘텐츠의 가능성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자를 좌우뇌 통합교육의 소재로 활용하여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교육 전문가에게 평가를 받았다. 한자는 형성자와 지사자처럼 한자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이 각기 개별적으로 의미를 갖고 있어 분석적인 접근이 가능하고, 상형자처럼 실제의 모양을 본 따 만든 문자들도 있는 만큼 시각화요소로 활용하기에 적절하다.

가설 설정

  • 1.사용자적 관점으로 봤을 때 보기 편한가?
  • 2.좌우뇌가 잘 자극되도록 설계되어 있는가?
  • 4.이 콘텐츠는 어느 매체로 사용되었을 때 효과적인가?
  • 5. 각 단계가 의도대로 잘 구현되어 있음.
  • 표의문자는 두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모양이 단순화되어 사물과의 유사성이 약하고, 둘째, 사물과 관련된 추상적 개념, 관념을 나타낸다.[3] 한자는 어떤 의미를 표현함에 있어서 구상적이다. ‘크다’를 ‘사람이 양 팔과 다리를 펼치고 있는 구체적인 모습(大)’으로 표현하는 것처럼, 한자는 구상적인 개념 외에도 추상적인 개념 또한 대부분 구체적인 상형문자를 사용하여 의미를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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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뇌는 대뇌, 소뇌, 후뇌, 간뇌로 구성되어 있다. 대뇌는 뇌의 가장 앞쪽에 있으며 2개의 반구로 나누어져 있다.
우뇌는 어떤 정보를 처리하는가? 이러한 우뇌와 좌뇌는 각기 다른 유형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있다. 좌뇌는 언어적, 분석적, 직역적, 이성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있고, 우뇌는 비언어적, 직관적, 공간적, 감정적으로 정보를 처리한다.[5]
좌뇌와 우뇌의 양립적인 기능을 학습 능력의 관점에서 비교하였을 때 어떤 결과를 보이는가? 좌뇌는 언어 친화적 성격을 갖고 언어 자체에 대한 기억이 밀접한 연관을 갖는 반면에 우뇌는 언어보다는 이미지나 음조적인 특성을 통한 경험적 기억이 발달된 경향이 있다. 또한, 좌뇌는 쳬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우뇌는 직관적 판단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학습 능력에 있어서는 좌뇌는 논리적 추리를 통한 학습에 있어서 우수성을 보이는 반면에 우뇌는 공간적 또는 시각적 과정을 통한 학습에서 우수성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런 좌우뇌의 특성은 성격에서도 차이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좌뇌는 감정을 억제하면서 이성적이면서 현실적인 반면에 우뇌는 감정적이면서 예술적인 경향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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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S. Shim, "A study on math anxiety according to the features of brain prefer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Master's Thesis, 2010. 

  2. E. Heo , "A Study of Idea Generation Applicating as Language and Visual-Scandal in Poster Design Education", Kookmi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3. G-D. Yurn, "A New Understanding of the Types and Notions of Writing Systems", Journal of Korea Linguistics, Vol. 72, pp.155-181, 2014. 

  4. S. Y. Maeng, and E. R., Lee, "Design and Prototype Implementation of a Smartphone Functional Application for Learning Chinese Languag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7. No.4, pp 265-272, 2016. 

  5. M. Kim, "Developement of Individual Brain Dominance Indicator and Its Application : Relation with Learning Style", Kwangwoon University Ph.D. Thesis, 2002. 

  6. J. Cho, "A Study on the Types of Creative Thinking Methods and the Utilization of Left-Right Hemisphere", Dankook University Ph.D. Thesis, 2012. 

  7. S. D. Eiffert, Cross-Train Your Brain: A Mental Fitness Program for Maximizing Creativity and Achieving Success, AMACOM, 1999. 

  8. B. Edwards, Drawing on the Right Side of the Brain: The Definitive, TarcherPerigee, 2012. 

  9. S. Jang, "A Study to Analyze the Textual Characteristics in the works of Modern Art by Semiologic Approach",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3. 

  10. H. Kang,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hinese Characters and the Chinese Way of Thinking", The Society For Research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Vol.37, pp.7-28, 2006. 

  11. N. Kim, "The Functional Neuroanatomy of Logographic Script Processing using fMRI experiments", Gachon Univ, Ph.D. Thesis, 2014. 

  12. Y. Oh, "Status of infantile chinese ideogram education and chinese ideogram materials analysis", Korea National Univ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07. 

  13. E. Lee, J. Park, J. Kim, and Y.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Hanja Training Serious Game of Smart Pho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4. No.4, pp.99-106, 2011. 

  14. J. Park, "In the Kanji Training serious gam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mart phon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5. J. N. Hwang, "Development of Mobile Chinese Character Learning Contents based on ARCS Model in Android Environment",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1. 

  16. H. Yoon, "Design and development of the web-based instruction(WBI) prototype on chinese characters instruction of middle school", Pus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17. Y. Lee, "Development of Web Contents for Elementary Education of Chinese Characters", Yeung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18. H. Lee, H. Kowm, J. Kim, S. Lee, and H. Kwak, "A Web-based Chinese Characters Train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nference, Vol. 4, No.2, pp.292-295, 2006. 

  19. H-J. Park, S. Min, H. Lee, and Y. Park, "Development of Chinese CharacterWriting Recognition For Chinese Character Edutainment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0, No. 4, pp.529-536, 2009. 

  20. J. Cho, "A study on Chinese character teaching-learning activity utilizing multimedia games", Yongi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21. S. Yoon, "A Study on the Learning Roles of Edutainment Comics of a Chines Character", The Korean Journal of animation, Vol.5, No.2, pp.49-66, 2009. 

  22. D-H. Chung, and S. Park, "A Study on the Problem Solving Styles according to Left/Right Brain Preference of Earth Science Gifted Students, Jour.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ol. 31, no. 2, p. 172.-184, April 2010. 

  23. Y. Kim, Know and teach your brain, hakjisa,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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