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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18 - 33
김신아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방은혜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한윤선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sizes of personal, family, peer, school, cyber environment, experience of bullying/victimization factors on cyberbullying perpetrating behavior among students in Korea using meta-analysis. Published academic journals and master/doctoral dissert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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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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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사이버불링이 두드러지게 증가된 이유는 무엇인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의 34%가 사이버불링을 경험하였고, 재미나 장난삼아 이뤄지는 사이버불링은 피해 청소년에게 자살시도와 같은 심각한 상처를 주고 있음이 보고되었다[2].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 스마트폰 보유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모바일 메신저나 SNS를 통한 청소년 또래문화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이와 함께 학교폭력의 연장선상에서 단체카톡방, 페이스북 등을 통해 상시적으로 괴롭힘이 이루어지는 사이버불링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다[1][3][4]. 또래로부터 심한 욕설이나 따돌림을 받아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까지도 발생하고 있다[5]. | |
사이버불링은 무엇인가? | 그것은 바로 사이버불링(cyberbullying)이다. 사이버불링은 인터넷 또는 디지털 커뮤니티 기기를 사용하여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누군가를 모욕하거나 위협하기 위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1]. 다수의 사람이 한 명의 피해자에게 가하는 모빙(mobbing), 오프라인불링과 사이버불링이 함께 자행되는 멀티불링, 온라인에서의 싸움을 현실에서 이루는 ‘현피(現實+Player kill)’ 등 그 형태도 다양하다. | |
가해자의 목적달성을 더 유리하게 해주고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을 더 심각하게 만드는 사이버불링의 특성은 무엇인가? | 사이버불링은 오프라인에서 보이는 괴롭힘에 비해 발견과 인지가 어려워 그 심각성은 더할 수 있다. 즉, 사용자 추적이 어려운 가상공간, 비대면성으로 인해 괴롭힘의 발견 및 인지가 어렵고, 언제 어디에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즉시 위해가 가능하며 신속하게 확산된다[7]. 이러한 특성이 가해자의 재미와 보복, 우월감과 같은 목적달성을 더 유리하게 해주고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과 부정적 결과를 더 심각하게 만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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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나, 지각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중학생 자녀의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관계적 공격성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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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다흰, 인터넷 공간에서 악성댓글을 사용하는 아동.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유환희, 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의 심리적 특성,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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