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청소년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예측요인 탐색을 위한 국내연구 메타분석
Meta-analysis for Exploring Predictors of Cyberbullying Perpetration among Youth in South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18 - 33  

김신아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방은혜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한윤선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폭력의 연장선상에서 상시적으로 괴롭힘이 이루어지는 '사이버불링'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사이버불링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개인, 가정, 또래, 학교, 사이버환경, 폭력경험 등과 관련된 변인들의 효과크기를 알아보았다. 국내학술논문 검색사이트(RISS)를 이용하여 2010년 1월 1일부터 2016년 10월 31일까지 학술지게제 논문 및 석 박사학위논문을 대상으로 '사이버불링', '사이버따돌림', '사이버폭력', '사이버괴롭힘', '온라인 및 SNS 또래괴롭힘' 이란 검색어로 선정된 총 43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인, 폭력경험 변인이 중간크기의 효과(0.28~0.29)를 나타냈고 또래, 가정, 사이버환경, 학교변수 순으로 작은 크기의 효과(0.08~0.13)를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 사이버불링에 대한 교육적, 사회정책적 대응방안 마련과 직접적인 예방 및 개입을 위한 구체적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sizes of personal, family, peer, school, cyber environment, experience of bullying/victimization factors on cyberbullying perpetrating behavior among students in Korea using meta-analysis. Published academic journals and master/doctoral dissert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관련 요인을 개인, 가정, 또래, 학교, 사이버환경, 폭력경험으로 구조화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사이버불링의 결과가 가져올 위험으로부터 청소년을 안전하게 돕고, 효과적인 예방과 개입에 대한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가해경험과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변인들의 효과성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청소년 사이버불링에 관한 국내 연구 중, 가해행동 관련 변인들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함으로써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예측변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이버불링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관련 변인들을 다룬 개별연구들의 양적 연구 결과에서 도출한 효과크기를 통계적으로 종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이용해 사이버불링에 관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함으로써 사이버불링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이버불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가해경험에 대한 접근 즉, 사이버불링의 원인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다고 보고 본 연구는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메타분석을 이용해 사이버불링에 관한 연구 결과들을 종합함으로써 사이버불링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이버불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가해경험에 대한 접근 즉, 사이버불링의 원인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다고 보고 본 연구는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초점을 두었다.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관련 요인을 개인, 가정, 또래, 학교, 사이버환경, 폭력경험으로 구조화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사이버불링의 결과가 가져올 위험으로부터 청소년을 안전하게 돕고, 효과적인 예방과 개입에 대한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청소년 사이버불링에 관한 국내 연구 중, 가해행동 관련 변인들의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함으로써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예측변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이버불링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경우 사이버불링이 두드러지게 증가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의 34%가 사이버불링을 경험하였고, 재미나 장난삼아 이뤄지는 사이버불링은 피해 청소년에게 자살시도와 같은 심각한 상처를 주고 있음이 보고되었다[2].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 스마트폰 보유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모바일 메신저나 SNS를 통한 청소년 또래문화의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이와 함께 학교폭력의 연장선상에서 단체카톡방, 페이스북 등을 통해 상시적으로 괴롭힘이 이루어지는 사이버불링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다[1][3][4]. 또래로부터 심한 욕설이나 따돌림을 받아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까지도 발생하고 있다[5].
사이버불링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사이버불링(cyberbullying)이다. 사이버불링은 인터넷 또는 디지털 커뮤니티 기기를 사용하여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누군가를 모욕하거나 위협하기 위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1]. 다수의 사람이 한 명의 피해자에게 가하는 모빙(mobbing), 오프라인불링과 사이버불링이 함께 자행되는 멀티불링, 온라인에서의 싸움을 현실에서 이루는 ‘현피(現實+Player kill)’ 등 그 형태도 다양하다.
가해자의 목적달성을 더 유리하게 해주고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을 더 심각하게 만드는 사이버불링의 특성은 무엇인가? 사이버불링은 오프라인에서 보이는 괴롭힘에 비해 발견과 인지가 어려워 그 심각성은 더할 수 있다. 즉, 사용자 추적이 어려운 가상공간, 비대면성으로 인해 괴롭힘의 발견 및 인지가 어렵고, 언제 어디에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즉시 위해가 가능하며 신속하게 확산된다[7]. 이러한 특성이 가해자의 재미와 보복, 우월감과 같은 목적달성을 더 유리하게 해주고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과 부정적 결과를 더 심각하게 만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4)

  1. J. Juvonen and E. F. Gross, "Extending the school grounds?-Bullying experiences in cyberspace," Journal of School Health, Vol.78, No.9, pp.496-505, 2008. 

  2. 이창호, 신나민, 하은빈, "청소년 사이버불링 실태 및 대응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3. 최숙영, "사이버불링에 대한 국내외 연구 동향 및 대응 방안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7권, 제6호, pp.35-48, 2014. 

  4. 한희정, 정혜진, "국내 사이버불링 연구 동향,"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24권, pp.180-217, 2014. 

  5.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50616000597&md20150616111242_BL 

  6. R. M. Kowalski and G. W. Giumetti, A. N. Schroeder, and M. R. Lattanner, "Bullying in the digital age: A critical review and meta-analysis of cyberbullying research among youth," Psychological Bulletin, Vol.140, No.4, pp.1073-1137, 2014. 

  7. 이주형, 안순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이버불링 (Cyberbullying)에 대한 연구," 분쟁해결연구, 제11권, 제1호, pp.133-157, 2013. 

  8. 한국정보화 진흥원, 사이버불링에 대한 이해와 대응방안, 한국정보화진흥원, 2013. 

  9. M. Prensky,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1," On The Horizon, Vol.9, No.5, pp.1-6, 2001. 

  10. 김부경, 한윤선, "또래동조성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339-348, 2016. 

  11. 이창호, 김경희, 장상아,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청소년보호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12. 두경희, 김계현, 정여주, "사이버 폭력 연구의 동향과 과제: 사이버 폭력의 정의 및 유형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제13권, 제4호, pp.1581-1607, 2012. 

  13. 안화실, 박정도, "사이버폭력에 관한 국내 연구물 분석," 소년보호연구, 제23호, pp.125-157, 2013. 

  14. V. Talwar, C. Gomez-Garibello, and S. Shariff, "Adolescents' moral evaluations and ratings of cyberbullying: The effect of veracity and intentionality behind the ev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36, pp.122-128, 2014. 

  15. 노성호, 김소라, "자기통제력과 범죄기회를 통한 사이버불링의 분석," 한국범죄학, 제9권, 제3호, pp.3-35, 2015. 

  16. 최진오,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불안의 매개효과와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조절효과," 한국위기관리논집, 제11권, 제5호, pp.195-214, 2015. 

  17. 남상인, 권남희, "청소년 사이버 불링 가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0권, 제3호, pp.23-43, 2013. 

  18. 김은경, 청소년의 사이버 불링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9. 최현, 백지숙, "중학생의 사이버불링 경험에 미치는 변인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제13권, 제4호, pp.195-208, 2015. 

  20. 김혜영, 민정식, "청소년들의 사이버불링(Cyberbullying) 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323-333, 2014. 

  21. 이창호, 이경상, "소셜미디어 이용시간이 청소년의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 탐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4권, 제3호, pp.259-285, 2013. 

  22. 김경은, 청소년의 사이버폭력에 관련된 생태체 계변인 탐색,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3. 유석원, 생태체계 변인이 중학생의 사이버 불링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4.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4년 1차 학교폭력실태조사분석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4. 

  25. 통계청, 여성가족부, 2016년 청소년 통계 통계청 보도자료, 2016 

  26. S. Park, E. Y. Na, and E. M.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activities, netiquette and cyberbully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Vol.42, pp.74-81, 2014. 

  27. 이지영, 권예지, 고예나, 김은미, 나은영, 박소라, "한국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심층인터뷰 연구," 언론정보연구, 제53권, 제1호, pp.267-309, 2016. 

  28. J. Wolak, K. J. Mitchell, and D. Finkelhor, "Does online harassment constitute bullying? An exploration of online harassment by known peers and online-only contac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Vol.41, No.6, pp.51-58, 2007. 

  29. R. M. Kowalski, S. P. Limber, P. W. Agatston, Cyber bullying: Bullying in the digital world, Malden MA: Blackwell Pub., 2008. 

  30. S. Hinduja and J. W. Patchin, "Offline consequences of online victimization: School violence and delinquency," Journal of School Violence, Vol.6, No.3, pp.89-112, 2007. 

  31. 강세연,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32. 김태용, 청소년의 개인 내적 특성이 사이버불링 가해 및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 감각추구성향, 우울을 중심으로,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3. 박수현, 중학생의 사이버 언어폭력과 내현적 자기애,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34. 이아름, 이윤주, 양현일, "고학년 초등학생의 공격성과 언어폭력성이 사이버 불링 피해 및 가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15권, 제6호, pp.2437-2450, 2014. 

  35. 이향순, 부모 양육태도,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청소년 사이버폭력경험 간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6. 전신현, 이성식, "청소년의 휴대전화를 이용한 사이버 집단 괴롭힘 현상의 원인 모색,"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1호, pp.159-181, 2010. 

  37. 김봉섭, 박종선, 감동은, 진상기, "컴퓨터교과교육: 사이버불링 발생과 정보매체활용 간의 상관분석-인터넷과 휴대전화 사용을 중심으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pp.17-29, 2013. 

  38. 이인태, "논문: 초등학생의 사이버 불링 실태와 원인에 대한 조사연구; 경기도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청소년 문화포럼, 제32권, 단일호, pp.91-118, 2012. 

  39. 김수진,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사이버 불링 경험에 미치는 영향: 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40. 신나민, 안화실, "청소년 사이버 폭력 현황 및 피해.가해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6권, 제4호, pp.1-21, 2013. 

  41. 김종길, "청소년의 폭력피해경험과 학업스트레스가 사이버 불링에 미치는 영향," 한국범죄심리연구, 제9권, 제1호, pp.47-68, 2013. 

  42. 박옥식, 스마트폰을 이용한 청소년 사이버폭력 가해경험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43. 오인수, "성별에 따른 유형별 공격성과 전통적 괴롭힘 및 사이버 괴롭힘 가해의 관계," 상담학연구, 제15권, 제5호, pp.1871-1885, 2014. 

  44. 정여진, 청소년의 모바일 SNS 사이버언어폭력 경험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45. Robert A. Peterson, and Steven P. Brown, "On the use of beta coefficients in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90, No.1, pp.175-181, 2005. 

  46. 김소리, 심리.사회적 특성이 사이버 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전통적 괴롭힘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47. 이인혜, 청소년의 정서표현양가성이 사이버 언어폭력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의 매개효과, 카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48. 김경은, 윤혜미, "청소년의 사이버폭력에 관련된 생태체계변인의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1호, pp.213-238, 2012. 

  49. 황성동, "메타분석에 있어서 출간오류 : 의미와 분석 의미와 분석," 한국 인간발달연구, 제23권, 제1호, 2016. 

  50. J. Higgins and S. Green,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Cochrane Book Series, Wiley-Blackwell, 2008. 

  51.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ural sciences,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1988 

  52. M. Egger, G. Davey-Smith, and D. Altman, Systematic reviews in health care: meta-analysis in context, John Wiley & Sons, 2008. 

  53. S. Duval and R. A. Tweedie, "Nonparametric "Trim and Fill" Method of Accounting for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95, No.449, pp.89-98, 2000 

  54. 신소라, 정의롬, "청소년의 일상긴장과 인터넷 의존성이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 교정복지연구, 제39권, pp.59-81, 2015. 

  55. Olweus, Dan, "Cyberbullying: An overrated phenomenon?," Europ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Vol.9, No.5, pp.520-538, 2012. 

  56. Olweus, Dan, "School bullying: Development and some important challenges," 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Vol.9, pp.751-780, 2013. 

  57. 안수빈, 이강이, "부모애착과 또래동조성이 청소년의 SNS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SNS에 의한 일상생활장애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제21권, 제3호, pp.51-67, 2014. 

  58. 최믿음, 금현수, 정은정, 김효은, 이정기,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이 간접적. 공적, 직접적. 사적 인터넷 공간에서의 언어폭력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8권, 제3호, pp.375-402, 2012. 

  59. Oxley, Cathy, "Digital Citizenship: Developing an Ethical and Responsible Online Cultur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hip, 2010. 

  60. Lindsay, Julie, Vicki Davis, "Navigate the Digital Rapids,"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Vol.37, No.6, pp.12-15, 2010. 

  61. 구철영, 성격특성과 학교적응이 중학생 사이버 폭력 경험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62. 김영미,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사이버 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63. 김진호, 사이버폭력에 대한 사이버특성과 영성지능의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64. 김현정,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 사이버폭력과의 관계,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65. 나혜연,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과다사용이 사이 버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66. 박예슬,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 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67. 박은주,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사이버불링 경험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68. 백문숙,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초기 청소년의 사이버 불링에 미치는 영향: 관계적 공격성의 매개효과,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69. 소리나, 지각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중학생 자녀의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관계적 공격성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70. 신소라, 청소년의 긴장과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71. 원다흰, 인터넷 공간에서 악성댓글을 사용하는 아동.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72. 유환희, 사이버불링 공격적피해자의 심리적 특성,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73. 이아름, 고학년 초등학생의 공격성, 언어폭력성, 사회성이 사이버 불링 경험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74. 정소미, 청소년의 사이버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