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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외국 시청자들의 한국 드라마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와의 관계 분석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valuation of Morality on the Korean Drama Characters and the Drama Enjoyment and Quality Evaluation by Foreign Audi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5, 2017년, pp.357 - 365  

이혜은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  정윤경 (순천향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이유진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초록

본 연구는 미국, 중국, 일본 시청자들이 한국에서 방영된 대표적인 가족 드라마인 '부탁해요, 엄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 태도 행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인식을 근거로 인물의 '도덕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살펴보고 시청자들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남자 주인공 훈재'의 경우 3개국 시청자 모두 호의적으로 평가하였고, 이기적인 큰아들 형규는 3개국 시청자 모두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드라마의 선과 악을 판단하는 공통된 규범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진애, 영선, 산옥 등 부모와 자식의 역할에서 대립되는 양상을 보인 주요 여성 인물들에 대해서는 3개국 시청자 간에 평가가 엇갈렸다. 이는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 엄마와 여성의 역할에 대한 생각이 시청자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수용자가 느끼는 드라마 흥미도나 드라마의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연구가설 역시 국가마다 다르게 검증되었는데 중국, 일본의 경우 지지되지 않았고 미국 시청자들에게만 지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how the United States, Chinese, and Japanese viewers perceive the morality of the main characters in the family drama 'Take Care of Mom' and the influence of the perceived morality has on drama enjoyment and quality evaluation. Results show that the viewers from all thre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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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글로벌 미디어 시대에 문화적 배경이 다른 외국의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를 수용함에 있어 드라마 주요 인물들의 성격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인식의 차이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미국, 중국, 일본 시청자들은 한국 드라마 ‘부탁해요, 엄마’ 에 등장하는 6명의 주요 인물들의 도덕성에 대해 다르게 평가하였다.
  • 때문에 외국 드라마 수용을 연구함에 있어서 드라마에 재현된 상징적 현실에 대해 얼마나 유사하다고 느끼는지의 정도와 시청의 관계를 설명한 ‘문화적 근접성’ 개념, 드라마 등장인물의 도덕성 평가와 드라마 흥미도와의 관계를 설명한 성향 이론을 접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외국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도덕성을 평가함에 있어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어떠한 인식 차이를 가지는지,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외국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함에 있어 등장인물의 도덕성을 어떻게 평가하며, 등장인물의 도덕성 평가와 드라마 수용과의 관련성은 어떠한지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방영된 대표적인 가족 드라마인 ‘엄마를 부탁해‘에 등장한 주요 인물들에 대해 미국, 중국, 일본의 수용자들이 등장인물들의 성격, 태도, 행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는지,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관련이 있는지 분석한다.
  • 이용 동기와 충족의 관점에서 이를 설명하는 많은 연구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등장인물에 대한 시청자의 감정적 연결이 드라마 흥미도에 영향일 미칠 수 있다는 ‘Disposition theory of drama(드라마 성향이론)’[8]에 주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2) 중국과 일본 시청자들의 주요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 차이보다 중국, 일본과 미국 시청자들과의 도덕성 평가차이가 더 클 것이다.
  • 1. 국가별로 한국 드라마의 주요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2. 주요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주요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등장인물들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여섯 개의 변인의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 연구가설2는 등장인물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를 예측하는 변인일 것이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변인의 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통해 여섯 개 예측변수의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 이는 ‘가족’이 전 세계에서 공유하는 보편적인 개념이자 가치이면서도 문화권마다 가족관계, 역할에 대한 인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시청자들은 가족드라마를 시청하면서 부모와 자식의 관계, 역할, 사랑의 정의를 평가하며 이러한 평가가 드라마 수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문화적으로 근접한 동아시아 3국(한국, 중국, 일본) 수용자들의 한국 영화 콘텐츠 수용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세 국가 수용자들이 ‘장유유서’와 같은 유교적 도덕관 혹은 동양적 가치에 기반을 둔 가족애에 강한 호의를 보이고 이를 통해 영화를 즐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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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근접성은 무엇인가? 시청자들은 실시간 방송을 하는 TV를 생활의 일부처럼 여기고 프로그램을 규칙적으로 시청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드라마에서 재현된 상징 현실에 대해 공감하고, 문화적으로 유사하다고 느낄수록 더 몰입하게 된다는 것이다[1-5]. 이러한 현상을 스트라바[2]는 문화적 근접성 (Cultural Proximity)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문화적 근접성’이란 수용자들이 외국의 영상물을 수용함에 있어 자신들의 정서, 가치, 삶의 방식과 유사한 영상물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그 예로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한류 현상과, 남미지역과 미국의 히스패닉계를 중심으로 ‘텔레노벨라’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끄는 것을 들 수 있다.
왜 자국 TV 드라마가 외국 것에 비해 경쟁력 있다고 여겨지는가? 특히 ‘드라마’ 나‘영화’ 와 같이 전 세계 시청자들이 즐겨 시청하는 장르의 영상물은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제작되기도 한다. 영상물 소비의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도 TV 드라마의 경우 자국 드라마가 외국 드라마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TV의 특성인 ‘TV의 일상성’에서 비롯된다. 시청자들은 실시간 방송을 하는 TV를 생활의 일부처럼 여기고 프로그램을 규칙적으로 시청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드라마에서 재현된 상징 현실에 대해 공감하고, 문화적으로 유사하다고 느낄수록 더 몰입하게 된다는 것이다[1-5].
외국 드라마보다 자국 드라마가 인기 있는 이유를 문화적 근접성으로 설명했을 때 예시는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을 스트라바[2]는 문화적 근접성 (Cultural Proximity)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문화적 근접성’이란 수용자들이 외국의 영상물을 수용함에 있어 자신들의 정서, 가치, 삶의 방식과 유사한 영상물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그 예로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한류 현상과, 남미지역과 미국의 히스패닉계를 중심으로 ‘텔레노벨라’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끄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외국 드라마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며 ‘문화적 근접성’ 개념만으로 외국 드라마 수용 현상을 설명하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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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L. Antola and E. M. Rogers, "Television flows in Latin America," Communication Research, Vol.11, No.2, pp.183-202, 1984. 

  2. J. Straubhaar and G. M. Viscasillas, "Class, genre, and the regionalization of television programming,"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1, No.1, pp.53-70, 1991. 

  3. K. Iwabuchi, Becoming "culturally proximate": The a/scent of Japanese idol dramas in Taiwan, Asian media productions, pp.54-74, 2001 

  4. S. Park and Y. Hwang, "Effects of cultural proximity and relative market size on the trade of television programs," Pap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Conference, Seoul, Korea, 2002. 

  5. M. Elasmar, The Impact of International Television: A Paradigm Shift,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003. 

  6. 정윤경, "수입 프로그램에 대한 노출 및 태도 비교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6호, pp.34-61, 2004. 

  7. 양혜승, "드라마 수용자는 어떤 특성을 지닌 등장인물을 시청하려 하는가?,"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1호, pp.78-106, 2017. 

  8. D. Zillmann and J. R. Cantor, A disposition theory of humour and mirth, 1976. 

  9. D. Zillman, "Television viewing and psychological arousal," In J. Bryant and D. Zillman (Eds.), Responding to the screen: Reception and reaction process, Hillsa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103-133, 1991 

  10. A. A. Raney, "The psychology of dispositionbased theories of media enjoyment," In J. Bryant and P. Vorderer (Eds.), Psychology of entertainment, Mahwah, NJ: Erlbaum., pp.137-150, 2006. 

  11. A. A. Raney, "Expanding disposition theory: Reconsidering character liking, moral evaluations, and enjoyment," Communication Theory, Vol.14, No.4, pp.348-369, 2004 

  12. 영상콘텐츠 제작 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50555&cid58190&categoryId58190, 2014. 

  13. 이민규, 우형진, "탈북자들의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에 따른 남한사회 현실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6호, pp.248-273, 2004. 

  14. H. Newcomb and P. Hirsch, "Televison as cultural forum: Implications for research," Quarterly Review of Film Studies, Summer, pp.44-55, 1983. 

  15. 유세경, 김명소, 이윤진, "텔레비전 드라마 시청동기와 태도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1호, pp.245-288, 2004. 

  16. 정윤경, 유세경, 이혜은, 김지하, "미국 여성 시청자의 한류 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40-50, 2016. 

  17. 김미선, 유세경, "일본 시청자의 한국 드라마 시청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44-54, 2014. 

  18. 박승우, "동아시아 3 국의 한류: 한국, 중국, 일본수용자 분석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23권, 제1호, pp.41-77, 2015. 

  19. Rene Weber, Ron Tamborini, Hye Eun Lee, and Horst Stipp, "Soap Opera Exposure and Enjoyment: A Longitudinal Test of Disposition Theory," Media Psychology, 제11권, 제4호, pp.462-487, 2008. 

  20. 강명구, 김수아, 서주희, "동아시아 텔레비전 드라마가 재현한 가족과 가족 관계,"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6호, pp.25-56, 2008. 

  21. 이한우,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형성과정과 사회경제적 효과,"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제42권, pp.93-113, 2002. 

  22. M. L. Chuang and E. H. Lee, "Korean wave: Enjoyment factors of Korean dramas in the U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Vol.37, No.5, pp.594-60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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