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외국 시청자들의 한국 드라마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와의 관계 분석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valuation of Morality on the Korean Drama Characters and the Drama Enjoyment and Quality Evaluation by Foreign Audi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미국, 중국, 일본 시청자들이 한국에서 방영된 대표적인 가족 드라마인 '부탁해요, 엄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 태도 행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인식을 근거로 인물의 '도덕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살펴보고 시청자들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남자 주인공 훈재'의 경우 3개국 시청자 모두 호의적으로 평가하였고, 이기적인 큰아들 형규는 3개국 시청자 모두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드라마의 선과 악을 판단하는 공통된 규범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진애, 영선, 산옥 등 부모와 자식의 역할에서 대립되는 양상을 보인 주요 여성 인물들에 대해서는 3개국 시청자 간에 평가가 엇갈렸다. 이는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 엄마와 여성의 역할에 대한 생각이 시청자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수용자가 느끼는 드라마 흥미도나 드라마의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연구가설 역시 국가마다 다르게 검증되었는데 중국, 일본의 경우 지지되지 않았고 미국 시청자들에게만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미국, 중국, 일본 시청자들이 한국에서 방영된 대표적인 가족 드라마인 '부탁해요, 엄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 태도 행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인식을 근거로 인물의 '도덕성'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살펴보고 시청자들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관련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남자 주인공 훈재'의 경우 3개국 시청자 모두 호의적으로 평가하였고, 이기적인 큰아들 형규는 3개국 시청자 모두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드라마의 선과 악을 판단하는 공통된 규범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진애, 영선, 산옥 등 부모와 자식의 역할에서 대립되는 양상을 보인 주요 여성 인물들에 대해서는 3개국 시청자 간에 평가가 엇갈렸다. 이는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 엄마와 여성의 역할에 대한 생각이 시청자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수용자가 느끼는 드라마 흥미도나 드라마의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는 연구가설 역시 국가마다 다르게 검증되었는데 중국, 일본의 경우 지지되지 않았고 미국 시청자들에게만 지지되었다.
In this study, we examined how the United States, Chinese, and Japanese viewers perceive the morality of the main characters in the family drama 'Take Care of Mom' and the influence of the perceived morality has on drama enjoyment and quality evaluation. Results show that the viewers from all three ...
In this study, we examined how the United States, Chinese, and Japanese viewers perceive the morality of the main characters in the family drama 'Take Care of Mom' and the influence of the perceived morality has on drama enjoyment and quality evaluation. Results show that the viewers from all three countries evaluated 'Hoonjae' favorably and evaluated selfish older brother, 'Hyung Kyu', unfavorably. This means there are common norms that exist in all three countries for judging the good and evil in a drama. However, the main female characters that played opposing characteristics were evaluated differently from all three countries. This is becaus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and the role of mother and woman were perceived differently from each country. These results support the argument that consumption of drama may differ by viewer's cultural background. Additionally, the research hypothesis that 'moral evaluation of major characters will influence the drama enjoyment and evaluation of the drama quality' was not supported in China and Japan, and was only supported by the U.S. viewers.
In this study, we examined how the United States, Chinese, and Japanese viewers perceive the morality of the main characters in the family drama 'Take Care of Mom' and the influence of the perceived morality has on drama enjoyment and quality evaluation. Results show that the viewers from all three countries evaluated 'Hoonjae' favorably and evaluated selfish older brother, 'Hyung Kyu', unfavorably. This means there are common norms that exist in all three countries for judging the good and evil in a drama. However, the main female characters that played opposing characteristics were evaluated differently from all three countries. This is becaus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and the role of mother and woman were perceived differently from each country. These results support the argument that consumption of drama may differ by viewer's cultural background. Additionally, the research hypothesis that 'moral evaluation of major characters will influence the drama enjoyment and evaluation of the drama quality' was not supported in China and Japan, and was only supported by the U.S. view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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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글로벌 미디어 시대에 문화적 배경이 다른 외국의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를 수용함에 있어 드라마 주요 인물들의 성격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인식의 차이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미국, 중국, 일본 시청자들은 한국 드라마 ‘부탁해요, 엄마’ 에 등장하는 6명의 주요 인물들의 도덕성에 대해 다르게 평가하였다.
때문에 외국 드라마 수용을 연구함에 있어서 드라마에 재현된 상징적 현실에 대해 얼마나 유사하다고 느끼는지의 정도와 시청의 관계를 설명한 ‘문화적 근접성’ 개념, 드라마 등장인물의 도덕성 평가와 드라마 흥미도와의 관계를 설명한 성향 이론을 접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외국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도덕성을 평가함에 있어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어떠한 인식 차이를 가지는지,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배경이 다른 외국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함에 있어 등장인물의 도덕성을 어떻게 평가하며, 등장인물의 도덕성 평가와 드라마 수용과의 관련성은 어떠한지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방영된 대표적인 가족 드라마인 ‘엄마를 부탁해‘에 등장한 주요 인물들에 대해 미국, 중국, 일본의 수용자들이 등장인물들의 성격, 태도, 행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는지,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관련이 있는지 분석한다.
이용 동기와 충족의 관점에서 이를 설명하는 많은 연구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등장인물에 대한 시청자의 감정적 연결이 드라마 흥미도에 영향일 미칠 수 있다는 ‘Disposition theory of drama(드라마 성향이론)’[8]에 주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2) 중국과 일본 시청자들의 주요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 차이보다 중국, 일본과 미국 시청자들과의 도덕성 평가차이가 더 클 것이다.
1. 국가별로 한국 드라마의 주요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2. 주요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주요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등장인물들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여섯 개의 변인의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연구가설2는 등장인물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를 예측하는 변인일 것이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변인의 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통해 여섯 개 예측변수의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가족’이 전 세계에서 공유하는 보편적인 개념이자 가치이면서도 문화권마다 가족관계, 역할에 대한 인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시청자들은 가족드라마를 시청하면서 부모와 자식의 관계, 역할, 사랑의 정의를 평가하며 이러한 평가가 드라마 수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문화적으로 근접한 동아시아 3국(한국, 중국, 일본) 수용자들의 한국 영화 콘텐츠 수용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세 국가 수용자들이 ‘장유유서’와 같은 유교적 도덕관 혹은 동양적 가치에 기반을 둔 가족애에 강한 호의를 보이고 이를 통해 영화를 즐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18].
제안 방법
등장인물의 도덕성 문항(예: 진애가 극중에서 얼마나 도덕적이라고 생각하나요?)은 리커트 7점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고, 인물의 도덕성을 왜 그렇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주관식으로 함께 물었다. 드라마 전체에 대한 평가는 드라마를 통해 느끼는 흥미도와 드라마 질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드라마를 얼마나 즐겼는가?’ 라는 ‘흥미도’ 평가 질문에 10점 척도를 사용하고, ‘드라마의 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라는 ‘질’ 평가 질문에 대해서는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은 드라마 전체에 대한 평가와 극 중 등장인물 진애, 훈재, 산옥, 영선, 형규, 형순 6명에 대한 도덕성 및 인물 평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등장인물의 도덕성 문항(예: 진애가 극중에서 얼마나 도덕적이라고 생각하나요?)은 리커트 7점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고, 인물의 도덕성을 왜 그렇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주관식으로 함께 물었다. 드라마 전체에 대한 평가는 드라마를 통해 느끼는 흥미도와 드라마 질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미국, 중국, 일본 시청자들은 한국 드라마 ‘부탁해요, 엄마’ 에 등장하는 6명의 주요 인물들의 도덕성에 대해 다르게 평가하였다.
그러나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수용자가 느끼는 드라마 흥미도나 드라마의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 설은 중국, 일본의 경우 지지되지 않았고, 미국 시청자들에게만 지지되었다. 분석결과 예상과는 달리 3개국 시청자 중 한국과 문화적 거리가 가장 멀다고 생각되는 미국 시청자들이 등장인물의 도덕성을 높게 평가하였다. 이는 미국 문화와는 다른 가부장적인 가족체제의 모습을 오히려 흥미롭게 바라보고 이러한 흥미도가 좋은 평가로 이어졌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요약 영상을 성실히 시청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내용 확인 설문을 포함하였고, 인구통계학적 질문으로 나이, 국적, 한국방문경험 등을 조사하였다. 설문은 드라마 전체에 대한 평가와 극 중 등장인물 진애, 훈재, 산옥, 영선, 형규, 형순 6명에 대한 도덕성 및 인물 평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등장인물의 도덕성 문항(예: 진애가 극중에서 얼마나 도덕적이라고 생각하나요?)은 리커트 7점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고, 인물의 도덕성을 왜 그렇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주관식으로 함께 물었다.
'부탁해요, 엄마'의 2회분 요약 영상을 시청한 후 설문에 답하였다. 요약 영상을 성실히 시청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내용 확인 설문을 포함하였고, 인구통계학적 질문으로 나이, 국적, 한국방문경험 등을 조사하였다. 설문은 드라마 전체에 대한 평가와 극 중 등장인물 진애, 훈재, 산옥, 영선, 형규, 형순 6명에 대한 도덕성 및 인물 평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평가결과는 ‘도덕성’ 기준에 대한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될 수 있기 때문에, 국가 간 주요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도덕성 평가 순위를 같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자들은 ‘문화적 근접성’ 개념을 외국 드라마 수용의 핵심 요인으로 보고 드라마 내용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근접성 정도가 해외 수용자들의 영상물 수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참가자들은 드라마 '부탁해요, 엄마’의 1, 2회를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시청한 후 등장인물들의 도덕성과 즐거움, 드라마의 질에 관해 설문문항에 응답하였다.
참가자들은 드라마 '부탁해요, 엄마’의 1, 2회를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시청한 후 등장인물들의 도덕성과 즐거움, 드라마의 질에 관해 설문문항에 응답하였다. 한 편에 65분 정도의 드라마 1, 2회를 각각 30분의 요약영상으로 시청하였고, 음성은 한국어를 바탕으로 그 위에 영어 자막을 입혀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였다. 조사는 2015년 9월 1일부터 2016년 1월 18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최종 조사자는 편의표본을 이용한 중국인 101명(나이 평균: 2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5년 8월 15일부터 2016년 2월 14일까지 방영된 KBS 드라마 '부탁해요 엄마’1)의 주요 등장인물 진애, 훈재, 산옥, 영선, 형규, 형순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중국인, 일본인, 미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참가자들은 드라마 '부탁해요, 엄마’의 1, 2회를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시청한 후 등장인물들의 도덕성과 즐거움, 드라마의 질에 관해 설문문항에 응답하였다.
한 편에 65분 정도의 드라마 1, 2회를 각각 30분의 요약영상으로 시청하였고, 음성은 한국어를 바탕으로 그 위에 영어 자막을 입혀 언어적 한계를 극복하였다. 조사는 2015년 9월 1일부터 2016년 1월 18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최종 조사자는 편의표본을 이용한 중국인 101명(나이 평균: 23.21살), 일본인 32명(나이 평균: 22.91살), 미국인 186명(나이 평균: 20.42살)으로 총 319명의 여성이다. 중국인과 일본인 참가자 81.
데이터처리
등장인물들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여섯 개의 변인의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공차한계(tolerance)의 범위는 .
미국, 중국, 일본 시청자들의 드라마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차이 나는지 검증하기 위해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진애, 형규, 형순을 제외하고 훈재, 산옥, 영선은 유의수준 0.
성능/효과
이밖에도 일본 시청자의 경우, 진애와 산옥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를 예측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연구가설 2는 매우 제한적으로 지지되었다.
01 수준에서 국가 간 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도덕성 평가 점수를 살펴보면 미국 시청자들이 대체적으로 중국과 일본 시청자들에 비해 도덕성 평가가 높은 편 이었다. Scheffe방식을 이용한 사후분석결과에서 훈재의 경우, 미국이 중국에 비해 유의하게 더 도덕적인 인물로 평가했으며, 중국인과 미국인이 일본인에 비해 산옥의 도덕성을 높게 평가했다.
국가별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미국 시청자들의 경우에만 전체적으로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를 예측하는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고(F (6, 178) = 8.07, p < .001, adjusted R2 = .19), 중국과 일본의 경우 영향 관계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중국, 일본 시청자들의 드라마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차이 나는지 검증하기 위해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진애, 형규, 형순을 제외하고 훈재, 산옥, 영선은 유의수준 0.01 수준에서 국가 간 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도덕성 평가 점수를 살펴보면 미국 시청자들이 대체적으로 중국과 일본 시청자들에 비해 도덕성 평가가 높은 편 이었다.
도덕성 평가 점수를 분석한 결과 ‘진애’를 제외하고, 주요 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는 3개 국가 시청자들 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가설2는 등장인물의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흥미도를 예측하는 변인일 것이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변인의 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통해 여섯 개 예측변수의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공차한계는 .
본 연구의 분석결과, ‘드라마 주인공들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수용자들이 느끼는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성향이론의 가설들이 강하게 지지되지는 않았지만, 문화적 배경이 가장 다르다고 생각되는 미국 시청자에게서 ‘성향이론’이 지지된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로 한국드라마에서 재현된 상징적 현실이 서구의 시청자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97의 값을 보였다. 분석 결과, 중국과 일본 수용자의 경우 도덕성 평가가 드라마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의 경우에만 유의하게 나타났는데(F(6, 176) = 8.
사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남자 주인공인 훈재와 형규의 경우 ‘착한 남자’와 ‘이기적인 남자’의 표상으로 그려지면서 문화적 배경에 관계없이 평가가 나뉠 수밖에 없으나, 진애, 산옥, 영선의 경우는 3개국 간에 도덕성 평가가 다르게 나타나 문화적 배경이 드라마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다.
문화적 근접성 이론을 지지하는 연구들을 살펴보면, 일본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 역사인식이 드라마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연구가 있다[17]. 연구 결과, 한일 역사인식이 긍정적인 수용자일수록 한국드라마에 더 몰입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대만 수용자들이 일본 드라마를 선호하는 주요 요인으로 드라마에서 보이는 일본인의 삶의 방식이 자신이 현실적으로 처해 있는 상황 및 인간관계와 유사하다는 점이 제시되기도 하였다[18].
평가 순위별로 볼 때에는 3명의 등장인물, 훈재, 형규, 산옥의 경우 평가순위가 같았으나 진애, 영선, 형순의 경우는 국가별로 도덕성 평가 순위에 차이가 있었다. 진애, 영선, 형순의 순위를 살펴보면, 미국과 일본의 경우 영선을 진애보다 도덕적인 것으로 평가하였고, 중국의 경우 형순을 영선보다 도덕적인 것으로 평가하였다. 도덕성 평가 점수를 분석한 결과 ‘진애’를 제외하고, 주요 인물에 대한 도덕성 평가는 3개 국가 시청자들 간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 선정과 접근의 어려움으로 20대의 여성을 중심으로 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다양한 연령, 성별을 포함하는 후속연구를 통해 문화적 배경이 다른 수용자들이 드라마 주인공들의 성격, 역할을 평가하는 데에 차이가 있는지 이러한 차이가 드라마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야하며 이러한 연구들은 외국드라마 수용 이론을 정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드라마 주인공들에 대한 도덕성 평가가 수용자들이 느끼는 드라마 흥미도와 질 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성향이론의 가설들이 강하게 지지되지는 않았지만, 문화적 배경이 가장 다르다고 생각되는 미국 시청자에게서 ‘성향이론’이 지지된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로 한국드라마에서 재현된 상징적 현실이 서구의 시청자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 선정과 접근의 어려움으로 20대의 여성을 중심으로 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다양한 연령, 성별을 포함하는 후속연구를 통해 문화적 배경이 다른 수용자들이 드라마 주인공들의 성격, 역할을 평가하는 데에 차이가 있는지 이러한 차이가 드라마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속적으로 연구해야하며 이러한 연구들은 외국드라마 수용 이론을 정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가족드라마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부모와 자식의 역할‘, ’아들과 딸에 대한 부모의 인식‘, ’가족애‘등 문화적 차이에 의해 다르게 인식될 수 있는 ’가족의 가치‘를 가족드라마가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을 통해 문화적 차이와 드라마 수용과의 관련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근접성은 무엇인가?
시청자들은 실시간 방송을 하는 TV를 생활의 일부처럼 여기고 프로그램을 규칙적으로 시청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드라마에서 재현된 상징 현실에 대해 공감하고, 문화적으로 유사하다고 느낄수록 더 몰입하게 된다는 것이다[1-5]. 이러한 현상을 스트라바[2]는 문화적 근접성 (Cultural Proximity)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문화적 근접성’이란 수용자들이 외국의 영상물을 수용함에 있어 자신들의 정서, 가치, 삶의 방식과 유사한 영상물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그 예로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한류 현상과, 남미지역과 미국의 히스패닉계를 중심으로 ‘텔레노벨라’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끄는 것을 들 수 있다.
왜 자국 TV 드라마가 외국 것에 비해 경쟁력 있다고 여겨지는가?
특히 ‘드라마’ 나‘영화’ 와 같이 전 세계 시청자들이 즐겨 시청하는 장르의 영상물은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제작되기도 한다. 영상물 소비의 글로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도 TV 드라마의 경우 자국 드라마가 외국 드라마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TV의 특성인 ‘TV의 일상성’에서 비롯된다. 시청자들은 실시간 방송을 하는 TV를 생활의 일부처럼 여기고 프로그램을 규칙적으로 시청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드라마에서 재현된 상징 현실에 대해 공감하고, 문화적으로 유사하다고 느낄수록 더 몰입하게 된다는 것이다[1-5].
외국 드라마보다 자국 드라마가 인기 있는 이유를 문화적 근접성으로 설명했을 때 예시는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을 스트라바[2]는 문화적 근접성 (Cultural Proximity) 개념으로 설명하였는데 ‘문화적 근접성’이란 수용자들이 외국의 영상물을 수용함에 있어 자신들의 정서, 가치, 삶의 방식과 유사한 영상물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그 예로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끄는 한류 현상과, 남미지역과 미국의 히스패닉계를 중심으로 ‘텔레노벨라’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끄는 것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외국 드라마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며 ‘문화적 근접성’ 개념만으로 외국 드라마 수용 현상을 설명하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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