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드라마 해외 온라인 시청자들의 시청동기와 한국드라마에 대한 태도, 그리고 한국이미지의 연관성 연구: 베트남과 필리핀 시청자들을 중심으로
A Research about Interrelationships between Viewing Motivations of Korean Drama, General Attitude toward Korean Drama, and Korea's National Image: Focusing on Korean Drama Viewers Via online in Vietnam and Philippines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6, 2014년, pp.273 - 297  

이양환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실)

초록

한국드라마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나 그 시청자들에 대한 연구가 적은 동남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한국드라마 시청동기와 일반적인 태도, 그리고 한국 국가이미지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특히 이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실태를 감안하여 한국드라마를 온라인으로 시청한 경험이 있는 시청자들을 선별해 분석했다. 그 결과, 베트남의 경우 오락/휴식 동기가, 필리핀은 배우동경 동기가 가장 강력한 한국드라마 시청동기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드라마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동기로 오락/휴식과 배우동경 동기가 두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났고, 습관적 시청 동기는 한국드라마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한국드라마 시청자들이 가진 한국드라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국가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성과와 의미, 한계점을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online Korean drama viewers in Vietnam and Philippine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viewing motivations of Korean drama, general attitude toward Korean drama, and Korea's national image. Factor analyses found six viewing motivations of Korean dra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드라마 수출은 어디에서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그러나 한국드라마 수출은 아시아 지역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고, 그 중에도 일본과 대만, 중국을 중심으로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원래 한류 자체가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발생한 것이긴 하지만, 1997년 중국에서 인기를 얻었던 ‘사랑이 뭐길래’ 이후 한류 바람이 분지 15년 이상 지난 지금도 여전히 주요 수출국이 이들 3국인 것은 아쉬움이 있다.
일본, 중국, 대만을 제외하고 가장 수출액이 많은 나라를 100만 달러 이상 국가만 순서대로 나열하면? 이런 상황에서 동남아시아 국가들로의 한국드라마 수출액 증가세가 눈에 띈다. 일본, 중국, 대만을 제외하고 가장 수출액이 많은 나라를 100만 달러 이상 국가만 순서대로 나열하면 홍콩,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미얀마, 인도네시아 순인데, 중국계 국가인 홍콩과 싱가포르를 제하면 필리핀과 베트남, 태국이 250만 달러 이상의 수출액 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가진 매력은 이들이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높은 경제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과 동남아시아의 근접성으로 한류가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는? 동북아시아 3국과 중국계 국가들을 제외한 동남아시아 국가들로 한국드라마 해외진출의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은 좁은 국내 시장으로 인해 해외 시장의 세분화에 따른 수출 다변화 전략으로 새로운 수익 창구를 만들어야 하는 우리에게는 당연한 움직임이다. 우선 동남아시아는 아세안(ASEAN)이라는 국가연합체의 거대 단일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어 잠재성이 풍부하고, 지리적으로도 가깝다. 또한 유교와 불교 문화권이 대부분이고 전통과 가족을 중시하는 문화를 공유하고 있어 문화적 근접성(cultural proximity)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문화적 근접성은 말 그대로 문화적으로 근접할수록 문화콘텐츠의 유통이 활발해진다는 주장으로, 남미의 텔레노벨라(Telenovela)가 남미권 전체적으로 인기가 있는 상황을 예로 들 수 있다(Straubhaar, 1991). 이에 따르면, 한국과 동남아시아의 근접성으로 한류가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