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노후대비 특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eatures for the old age preparations in Kore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8 no.3, 2017년, pp.525 - 532  

박동인 (경북대학교 통계학과) ,  조길호 (경북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OECD 국가 중 국내의 고령화 진입 속도가 가장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노인 빈곤율 및 노인 부양에 대한 이슈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노후대비에 대한 중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고령층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사회적 부담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국내 중장년층 가구주들의 노후대비 유무와 노후준비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집단별 포트폴리오 구축 유형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노후대비를 위한 수단으로써 금융과 부동산을 결합한 상품을 개발한다면 노후대비 포트폴리오를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요인 뿐 아니라 보유 자원들의 정도에 따라 노후대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보유 자원들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이 노후대비가구와 노후미대비가구별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shows a trend in Korea that the rate of the population entering into aging is the most rapidly increasing among the OECD countries. Consequently, This study, therefore, aims at analyzing the forms of portfolio establishment by group, the factors affecting the old age preparation,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종속변수인 노후대비가 0과 1의 값을 가지며 Prob()는 노후를 대비할 확률을 의미하는 모형을 사용한다. Xi는 설명변수로 정성적인 변수와 연속적인 변수를 혼합하여 추정할 수 있다. 노후대비 모형에서는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요인으로 구성된 설명변수와 자원요인으로 구성된 설명변수를 통해 노후대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3%로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가입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통계청 (2012)의 조사에 따르면 50대와 60대의 60% 이상이 행복하지 않은 노년생활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노후에 대한 복지 제도 확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생산 가능 인구 연령 때부터 노후를 위한 지출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 3%로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가입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통계청 (2012)의 조사에 따르면 50대와 60대의 60% 이상이 행복하지 않은 노년생활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노후에 대한 복지 제도 확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생산 가능 인구 연령 때부터 노후를 위한 지출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 h1>1. 서론
  • h1>1. 서론
  • 4는 중장년층들의 노후준비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한 결과를 제시한다. 모형 1은 2012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보여준다. 인구통계학적 변수들 중 연령, 거주지역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연령이 어릴수록, 지방에 거주하고 있을수록 노후에 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 자료는 동일 대상자를 지속적으로 조사한 패널데이터는 아니지만 국내 최대 규모의 표본수를 가진 복지 관련 대표 자료라고 알려져 있다. 이 연구에서는 2012년도와 2013년도의 자료를 선택하여 노후를 위한 지출을 비교분석하고 주로 2013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위한 분석을 진행한다. 노후 대비유무에 영향을 미치는 분석에서 2012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2013년도와 동일한 변수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만 비교분석을 했으며 나머지 분석에서는 2013년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h1>1. 서론
  • h1>1. 서론
  • 이 연구에서는 2013년도 데이터를 주로 활용했으며 총 10,000명의 가구가 응답하였다. 그리고 이 중에서 연금수급대상연령인 65세 이상의 연령과 40세 미만의 가구주를 제외하고 40세에서 64세 사이의 중·장년층 가구주인 5,462명을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 이 연구에서는 로지스틱 회귀모형 (logistic regression model)을 사용하여 정성적인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종속변수에 대한 설명변수의 함수로써 종속변수에 대한 행동을 할 확률을 추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 h1>1. 서론
  • 이 중 가구주가 40대 이상인 중장년층의 가계는 고령층과 직접적으로 연계된다. 이들 가계는 직장이나 사업체 별로 은퇴 연령이 상이할지라도 은퇴에 임박하거나 이미 은퇴한 가계로 나타나며 이러한 가구들의 가장 큰 문제는 노후대비와 관련 된 재무적 문제라고 볼 수 있다.
  • h1>1. 서론
  • h1>1. 서론
  • 21로 대비가계의 값이 더 높게 나타났다. 총자산대비 부동산자산의 비중은 대비가계가 .76으로 미대비가계의 .84보다 낮게 나왔다. 부채자산의 경우 대비가계가 미대비가계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h1>1. 서론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후대비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OECD 국가 중 국내의 고령화 진입 속도가 가장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노인 빈곤율 및 노인 부양에 대한 이슈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노후대비에 대한 중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고령층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사회적 부담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국내 중장년층 가구주들의 노후대비 유무와 노후준비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집단별 포트폴리오 구축 유형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중장년층 가계의 자산구조 및 포트폴리오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매우 필요한 현실인 이유는 무엇인가? 중장년층 가구주들이 경제적인 대비 없이 은퇴하거나 무소득 상태로 노후상태에 진입한다면 사회적으로 큰 경제적 부담이 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중장년층 가계의 자산구조 및 포트폴리오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매우 필요한 현실이다.
2012년을 기준으로 국내의 노인 빈곤율은 얼마인가? 2012년을 기준으로 국내의 노인 빈곤율은 48.3%로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가입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통계청 (2012)의 조사에 따르면 50대와 60대의 60% 이상이 행복하지 않은 노년생활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노후에 대한 복지 제도 확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생산 가능 인구 연령 때부터 노후를 위한 지출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Clark, R. L. and Burkhauser. (2004). The economics of an aging society, Blackwell Publishing, New Jersey. 

  2. Han, J. and Lee. H. (2013). A financial projection model on defined benefit pension pla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 131-153. 

  3. Hong, Y. W. (2014).A study on the invigorating strategies for open government data.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 769-777. 

  4. Statistics Korea. (2012). The survey of household finances and living conditions. Inside Journal. 

  5. Statistics Korea. (2013). The survey of household finances and living conditions. Inside Journal. 

  6. Yoon, S. M. (2013). Income distribution of the elderly and desirable income support directions. Healthwelfare Policy Forum, 206, 7-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