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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고령화에 따른 의료서비스 대책
Medical Service Countermeasures Following Aging in Japa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9 no.2, 2016년, pp.79 - 88  

최성백 (서안배화대학 상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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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산업혁명 이후 물질적 풍요로움 속에 살고 있다. 한편 제품에 다양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욕구도 다양화 되고 있다. 현대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단순히 목적 지향적인 소비가 아니라 감성과 가치관을 충족시키는 개성적 소비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스타벅스다. 스타벅스는 매장 장식부터 시작해 전 세계 어느 매장이든 똑같은 자신들만의 매장 음악, 직원들의 서비스, 매력적인 커피 향 등으로 구성된 스타벅스만의 분위기를 파는 감성마케팅으로 오늘날 세계적인 커피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이런 방법은 인간의 감성을 자극 하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대입하여 호소하는 방식이다. 즉, 소비자들의 감성을 끌어 내어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어 소비까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 감성마케팅의 매력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감성의 활용은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하고 브랜드 로열티를 강화할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이 되고 있다. 특히 소비자의 감동을 강하게 이끌어 내기 위해 고객서비스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무형의 서비스는 고객의 감동을 이끌어내는 최고의 수단이 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is living in material affluence after the Industrial Revolution. Meanwhile, consumer needs, in conformity with product diversification, are also being diversified. Modern consumers, unlike those of the past, are trending towards individual consumption that satisfies emotion and valu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연구가 최근 주목받는 이유는? 산업화 시대는 물질적인 양에 만족을 느꼈다면 오늘날은 다종 고품질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다양한 상품이 넘쳐나는 환경에서 상품만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이끌어내기란 쉽지 않다. 상품과 더불어 인간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서비스가 함께 어우러져야만 새로운 것을 이끌어 낼 수 있다.최근 감성연구가 주목을 받는 이유다.
고령자가 증가하면 의료의 목적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따라서 10%개선이란 목표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조기에 의료구조를 바꾸어갈 필요가 있다. 또 고령자가 증가하면 의료의 목적은 치료 의료에서 예방 의료로 변화해야만 한다. 예방치료로 환자가 감소하면 사회적 비용이 그만큼 감소할 뿐 아니라 고령자가 건강한 삶으로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감성을 자극 하는 마케팅에 관련한 대표적인 사례는? 현대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단순히 목적 지향적인 소비가 아니라 감성과 가치관을 충족시키는 개성적 소비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스타벅스다. 스타벅스는 매장 장식부터 시작해 전 세계 어느 매장이든 똑같은 자신들만의 매장 음악, 직원들의 서비스, 매력적인 커피 향 등으로 구성된 스타벅스만의 분위기를 파는 감성마케팅으로 오늘날 세계적인 커피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이런 방법은 인간의 감성을 자극 하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인간의 감각이나 감성에 대입하여 호소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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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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