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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6, 2017년, pp.567 - 573
김태영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안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승호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drive shaft of passenger vehicle has an important role in transmitting the torque between the power train system and the wheels. Torsional fatigue failures occur generally in the connection parts of the spline edge of the drive shaft, when there is significant fatigue damage under repeated tw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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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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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 샤프트는 어떠한 기계적 요구 성능을 만족 시켜야 하는가? | 자동차 부품 중 드라이브 샤프트는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제어하는 조향 장치 역할을 보조함과 동시에 엔진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바퀴에 전달하는 동력 전달 장치의 핵심부품이다. 드라이브 샤프트는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높은 토크와 주행 중 발생하는 노면 충격 및 여러 환경 하중에 대하여 높은 강도 및 강성 성능과 더불어, 피로파괴에 대하여 충분한 저항성을 가져야 하며,아울러 부품의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계적 요구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드라이브 샤프트의 제조과정에서 후공정 일환으로 고주파 열처리(Induction-hardening process)가 진행된다. | |
드라이브 샤프트란 무엇인가? | 자동차 부품 중 드라이브 샤프트는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제어하는 조향 장치 역할을 보조함과 동시에 엔진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바퀴에 전달하는 동력 전달 장치의 핵심부품이다. 드라이브 샤프트는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높은 토크와 주행 중 발생하는 노면 충격 및 여러 환경 하중에 대하여 높은 강도 및 강성 성능과 더불어, 피로파괴에 대하여 충분한 저항성을 가져야 하며,아울러 부품의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 |
자동차 드라이브 샤프트에 전단변형률 기반 피로수명 평가가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고주파 열처리에 따른 재료 특성 변화와 피로수명에 관련된 선행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주로 응력 기반 피로수명 평가방법이 적용되었고, 변형률 기반 피로수명 평가법이 적용되는 경우에도 인장 성분을 고려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드라이브 샤프트의 경우 자동차 주행 시 발생하는 높은 비틀림 하중으로 노치부에 응력집중에 의한 높은 응력이 발생하여 국부적으로 비선형 거동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단변형률 기반 피로수명 평가가 진행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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