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프트웨어 교육 분야의 컴퓨터방식 사고력은 향후 경제발전의 핵심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인재는 융합과 창의력이 필요하며, 비판적 사고와 소통, 협업 작업 기반 컴퓨팅방식 사고력은 창의력 교육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소프트웨어 분야도 관심을 공유하는 개발자들의 협업과 오픈 소스 개발 방법 등의 사회적인 이슈를 반영한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소셜 코딩 서비스인 깃허브는 오픈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들 간의 협업 작업을 쉽게 도와주며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사이트이다. 본 연구에서 깃허브를 소프트웨어 교육에 활용하여 소셜 코딩을 위한 기본 학습, 수업에서의 소스와 결과물의 저장 서버로 활용, 개방형 협업 학습 등의 사례를 운영하여, 깃허브 소개, 개인 저장소 사용, 소셜 코딩 활용,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과 평가의 4단계로 구성된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깃허브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학생에게 자부심과 함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에 효과적이다.
최근 소프트웨어 교육 분야의 컴퓨터방식 사고력은 향후 경제발전의 핵심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인재는 융합과 창의력이 필요하며, 비판적 사고와 소통, 협업 작업 기반 컴퓨팅방식 사고력은 창의력 교육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소프트웨어 분야도 관심을 공유하는 개발자들의 협업과 오픈 소스 개발 방법 등의 사회적인 이슈를 반영한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소셜 코딩 서비스인 깃허브는 오픈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들 간의 협업 작업을 쉽게 도와주며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사이트이다. 본 연구에서 깃허브를 소프트웨어 교육에 활용하여 소셜 코딩을 위한 기본 학습, 수업에서의 소스와 결과물의 저장 서버로 활용, 개방형 협업 학습 등의 사례를 운영하여, 깃허브 소개, 개인 저장소 사용, 소셜 코딩 활용,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과 평가의 4단계로 구성된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깃허브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학생에게 자부심과 함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에 효과적이다.
Recently, the importance of software education is growing because computational thinking of software education is recognized as a key means of future economic development. Also human resources who will lea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need convergence and creativity,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
Recently, the importance of software education is growing because computational thinking of software education is recognized as a key means of future economic development. Also human resources who will lea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need convergence and creativity,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critical thinking,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is known to be effective in creativity education. Software education is also a time needed to reflect social issues such as collaboration with developers sharing interests and open source development methods. Github is a leading social coding site that facilitates collaborative work among developers and supports community activities in open software development. In this study, we apply operational cases of basic learning of social coding sites, learning for storage server with sources and outputs of lectures, and open collaborative learning by using Github. And we propose educational model consisted of four stages: Introduction to Github, Using Repository, Applying Social Coding, Making personal portfolio and Assessment. The proposal of this paper is very effective for software education by attracting interest and leading to pride in the student.
Recently, the importance of software education is growing because computational thinking of software education is recognized as a key means of future economic development. Also human resources who will lea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need convergence and creativity,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critical thinking,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is known to be effective in creativity education. Software education is also a time needed to reflect social issues such as collaboration with developers sharing interests and open source development methods. Github is a leading social coding site that facilitates collaborative work among developers and supports community activities in open software development. In this study, we apply operational cases of basic learning of social coding sites, learning for storage server with sources and outputs of lectures, and open collaborative learning by using Github. And we propose educational model consisted of four stages: Introduction to Github, Using Repository, Applying Social Coding, Making personal portfolio and Assessment. The proposal of this paper is very effective for software education by attracting interest and leading to pride in the stu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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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오픈 소프트웨어 개발과 협업이 소셜 미디어와 만나 깃허브라는 소셜코딩 사이트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교육에서도 협업의 중요성에 강조되면서 깃허브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깃허브를 대학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종합설계 프로젝트 교육에 활용한 교과목 운영사례를 소개하고, 운영 경험을 토대로 소셜 코딩 사이트인 깃허브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대표적 프로그래밍 언어와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전공 교과목에서 깃허브를 교육에 적극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대표적인 소셜 코딩 사이트 깃허브에 관해 알아보고 깃허브를 대학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종합설계 프로젝트 교육에 활용한 교과목 운영사례를 소개한다. 운영 경험을 토대로 소셜 코딩 사이트인 깃허브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결론을 맺는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위하여 대표적 프로그래밍 언어와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전공 교과목에서 깃허브를 교육에 적극 활용하였다. 깃허브 적용 사례를 살펴보면 소셜 코딩 사이트의 기본 활용, 수업의 저장 서버로 활용, 개방형 협업 활용으로 요약되며, 이를 한 학기 적용 가능하도록 깃허브 소개, 개인 저장소 사용, 소셜 코딩 활용,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과 평가인 4 단계로 깃허브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깃허브 소개 단계에서의 깃허브 참여는 학생에게 자부심과 함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며, 간단한 소스의 검색과 저장은 프로그래밍 교육에 도움이 되고, Gist의 수정관리는 소스의 버전관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단계에서 교수자는 깃허브를 활용한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에게 직접 깃허브의 끌기 요청에 의한 과제 수행을 체험하도록 유도한다. 깃허브의 다양한 오픈 소스를 직접 검색하여 활용하는 수업도 진행하여 오픈 협업을 직접 체험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과 평가에서는 한 학기 동안 경험라고 체험한 학습 이력을 깃허브에 정리하여 개인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며, 깃허브에서의 활동과 개인 포트폴리오저장소를 학생 평가에 반영한다.
본 연구에서는 깃허브를 대학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종합설계 프로젝트 교육에 활용한 교과목 운영사례를 소개하고, 운영 경험을 토대로 소셜 코딩 사이트인 깃허브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대표적 프로그래밍 언어와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전공 교과목에서 깃허브를 교육에 적극 활용하였다. 깃허브 적용 사례를 살펴보면 소셜 코딩 사이트의 기본 활용, 수업의 저장 서버로 활용, 개방형 협업 활용으로 요약되며, 이를 한 학기 적용 가능하도록 깃허브 소개, 개인 저장소 사용, 소셜 코딩 활용,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과 평가인 4 단계로 깃허브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이 단계에서는 깃허브 데스크탑을 활용한 지역저장소와 원격저장소의 동기화와 함께 버전관리를 학습한다. 세 번째 단계인소셜 코딩 활용에서 깃허브의 조직과 팀을 구성하고 여러 학생이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타인의 오픈 프로젝트를 검색하여 바로 복사하여 활용하는 개방형 협업을 체험한다. 마지막 단계에서 학생은 한 학기의 학습 이력을 정리한 개인 포트폴리오를 깃허브에 직접 작성하며, 깃허브에서의 기여 활동과 개인 포트폴리오 저장소를 평가하여 학생 성적에 반영한다.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 깃허브 활용 교육을 통하여 한 학기 적용 가능한 깃허브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 모델은 깃허브 소개, 개인 저장소 사용, 소셜 코딩 활용,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과 평가의 순으로 각 부문을 3-4주에 걸쳐 한 학기를 나누어 적용한다.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 깃허브 활용 교육을 통하여 한 학기 적용 가능한 깃허브 활용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 모델은 깃허브 소개, 개인 저장소 사용, 소셜 코딩 활용,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과 평가의 순으로 각 부문을 3-4주에 걸쳐 한 학기를 나누어 적용한다. 깃허브 소개에서는 오픈 소스와 소셜 코딩, 그리고 깃허브와 같은 관련 사이트를 소개하고 깃허브의 Gist 활용으로 버전제어의 개념을 이해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D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1학년의 ‘C프로그래밍’과 2학년의 ‘졸업작품’ 전공 교과목을 대상으로 소셜 코딩 사이트인 깃허브를 적용하여 2016년 2학기 한 학기 동안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특히 깃허브의 활용은 대부분의 학생에게 자신이 세계적 소셜 코딩 사이트에 참여한다는 자부심도 심어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 사례에서 기존 교과목에 부가적인 깃허브 활용 학습과 실습은 학생과 교수 모두에게 어느 정도 부담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소셜 코딩 활용을 내용으로 하는 전공 교과목을 새로이 개발하여 개설하는 방안도 생각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강의평가가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깃허브를 활용한 교육 효과의 유의성을 적절히 표현하는 데에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보며,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실시한 깃허브 활용 교육에 대한 정성적 설문의 결과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설문의 결과를 정리하면 소셜 코딩의 이해와 깃허브 참여의 자부심, 버전제어의 이해와 편리성,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저장 서버로서의 편리성, 친구들의 소스코드 참조를 통한 협업 작업, 자신의 포트폴리오 구축 등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깃허브를 활용하기 위한 기본 교육과 저장소 관리를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점은 교수와 학생에게 다소 부담이 되었으며, 오픈 소스 자체를 활용하는 측면은 복사와 포크 기능 이외에는 기능적 이해와 시간 부족으로 그 활용이 미흡한 편이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깃허브를 활용하기 위한 기본 교육과 저장소 관리를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점은 교수와 학생에게 다소 부담이 되었으며, 오픈 소스 자체를 활용하는 측면은 복사와 포크 기능 이외에는 기능적 이해와 시간 부족으로 그 활용이 미흡한 편이었다. 위와 같은 설문 결과를 종합해 보면 깃허브를 활용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지만 자신이 작성한 관련 소스와 문서를 깃허브 저장소에 구축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지며,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협업을 통하여 학습에 효과적인 기여를 했다고 평가된다. 특히 프로그래밍 교과목에서의 깃허브 활용 수업은 호기심이 많은 저학년 학생에게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을 주며, 프로젝트 교과목에서의 깃허브 활용 수업은 자신의 프로젝트 실적물을 관리하고 학습 이력을 담은 포트폴리오로의 구축에 효과적이라고 평가된다.
또한 졸업작품 교과목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야간에 개설된 강좌로, 직장인인 학생들이 과제를 구현할 기술 부족과 프로젝트 구현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구현 시스템의 완성도가 계획에 비하여 만족스럽지 못한 점이 강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원인 중이 하나로 분석되고 있다. 일반적인 강의평가가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깃허브를 활용한 교육 효과의 유의성을 적절히 표현하는 데에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보며,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실시한 깃허브 활용 교육에 대한 정성적 설문의 결과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설문의 결과를 정리하면 소셜 코딩의 이해와 깃허브 참여의 자부심, 버전제어의 이해와 편리성,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저장 서버로서의 편리성, 친구들의 소스코드 참조를 통한 협업 작업, 자신의 포트폴리오 구축 등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먼저 대표적인 소셜 코딩 사이트 깃허브에 관해 알아보고 깃허브를 대학의 프로그래밍 교육과 종합설계 프로젝트 교육에 활용한 교과목 운영사례를 소개한다. 운영 경험을 토대로 소셜 코딩 사이트인 깃허브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을 제안하고 결론을 맺는다.
• 편리한 자동 영어 문제지 생성 프로그램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깃허브를 활용한 저장과 관리의 편리성은 파악되었으며, 특히 깃허브의 버전관리를 통해 팀 기반의 프로젝트 수행의 편리성도 평가되었으나 개발기간 단축 효과는 유추될 뿐 직접적인 평가 분석은 수행하지 못하였다
. 또한 졸업작품 교과목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야간에 개설된 강좌로, 직장인인 학생들이 과제를 구현할 기술 부족과 프로젝트 구현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구현 시스템의 완성도가 계획에 비하여 만족스럽지 못한 점이 강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원인 중이 하나로 분석되고 있다.
마지막 단계에서 학생은 한 학기의 학습 이력을 정리한 개인 포트폴리오를 깃허브에 직접 작성하며, 깃허브에서의 기여 활동과 개인 포트폴리오 저장소를 평가하여 학생 성적에 반영한다. 학생의 깃허브 개인 포트폴리오작성은 향후 학생의 취업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사회는 더욱 관계와 협업이 중요한 사회가 될 것이며, 특히 소프트웨어 교육 분야에서는 깃허브와 같은 협업 활동이 가능한 소셜 코딩 사이트의 활용이 더욱 중요하게 될 것이다. 향후 졸업작품과 같이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서, 전 학과의 모든 학생이 소셜 코딩 사이트를 활용하는 연구와 함께 소셜 코딩의 버전관리 등의 기능이 학생의 프로젝트 개발 기간을 얼마나 단축하는지에 대한 효과 분석 등, 학생의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깃허브의 보다 구체적인 효과성 분석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향후 사회는 더욱 관계와 협업이 중요한 사회가 될 것이며, 특히 소프트웨어 교육 분야에서는 깃허브와 같은 협업 활동이 가능한 소셜 코딩 사이트의 활용이 더욱 중요하게 될 것이다. 향후 졸업작품과 같이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서, 전 학과의 모든 학생이 소셜 코딩 사이트를 활용하는 연구와 함께 소셜 코딩의 버전관리 등의 기능이 학생의 프로젝트 개발 기간을 얼마나 단축하는지에 대한 효과 분석 등, 학생의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깃허브의 보다 구체적인 효과성 분석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깃허브의 장점은 무엇인가?
깃허브는 영리적인 솔루션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나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공개적으로 사용하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깃이 텍스트 명령어 입력 방식이라면 깃허브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를 제공하여 초보자도 누구나 쉽게 활용이 가능하며 개발자 커뮤니티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장점이 있다. [Fig.
저학년 학생에게 소프트웨어 학습의 재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 선행되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프로그래밍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저학년 학생에게는 깃허브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프로그램 소스 및 버전의 정돈된 보기 기능은 소프트웨어 학습의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오픈 소스,버전관리 등의 기본 교육이 먼저 필요하다.
깃허브란 무엇인가?
2008년에 설립된 깃허브는 오픈 소스의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저장과 버전관리, 그리고 개발자 커뮤니티의 협업과 온라인 교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셜 코딩의 대표적인 사이트이다. 깃허브와 같이 분산 버전관리인 깃을 지원하는 웹 호스팅 서비스로는 깃랩, 비트버킷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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