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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4, 2017년, pp.704 - 712
김현영 (Dept. of IT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임순범 (Dept. of IT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Various researches on content sensibility with the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are under way. Emotional research on fonts is also underway in various fields. There is a requirement to use the content expressions in the same way as the content, and to use the font emotion and the textual sensib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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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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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시스템에 대한 사용성 평가는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되었나? | 첫 번째는 ‘추천 성공율’에 대한 평가이다. ①익숙하고 의도된 글꼴을 미리 생각하고 감성속성을 지정하여 결과순위를 점검한다. ②목적한 글꼴이 없는 상태에서 감성속성을 지정하여 결과로 나타난 글꼴의 순위를 점검한다. 1위이면 10점, 2위면 7점, 3위는 5점, 4위 이하는 3점 이하로 지정하였다. | |
목적하는 감성의 글꼴선택이 불가능한 이유는? | 그러나 글꼴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이 콘텐츠의 정보 및 부가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감성적인 글꼴을 선택하려면, 여전히 서체사가 일방적으로 정한 글꼴이름이나 글꼴 제작사명에만 의지하여 취사선택을 하여야 함으로 목적하는 감성의 글꼴선택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문 글꼴의 감성 기반 분류체계와 데이터 프로세싱용 감성 서술 국제표준을 분석하여 이를 한글 글꼴에 응용할 수 있는 감성기반 분류체계의 대표속성을 제안하며, 이를 바탕으로 한글추천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
글꼴은 어떠한 특성을 갖는가? | 정보의 효과적 전달을 위해 정보전달방식이나 재현방식을 디자인하는 것은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온 개념이다. 이 중 문자정보의 표현수단인 글꼴은 단순히 메시지의 내용만 전달하는 소극적인 형식일 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내용을 적극적으로 구성하고 그 시대의 정신과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반영하는 문화적인 특성을 갖는 것이라 할 수 있다[1]. 특히 다양한 미디어 기반 콘텐츠 사용이 활성화되면서 의미 있는 문자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글꼴의 활용이 다양화되고 있으며, 글꼴 및 타이포그래피는 우리 언어 정보의 핵심 요소로 데이터 인포그라픽 및 감성표현, 감성 전달을 위한 주요한 수단으로 인정되고 있다[2,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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