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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강도강판 프레스성형용 금형의 CrN 코팅층 마모수명 예측
Wear Life Prediction of CrN Coating Layer on the Press Tool for Stamping the Ultra High Strength Steel Sheet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6 no.3, 2017년, pp.137 - 143  

이정흠 ((주)대우공업 기술연구소) ,  배상범 (대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윤국태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뿌리산업혁신본부) ,  허재영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뿌리산업혁신본부) ,  김세호 () ,  박춘달 (대구기계부품연구원 뿌리산업혁신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wear test method was proposed to predict the wear life of the CrN layer coated on the surface of the press tools for manufacturing the auto-parts with ultra high strength steel (UHSS) with a tensile strength of 1.5 GPa. The pin-on-disc type wear test was carried out to confirm th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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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인장강도 1.5GPa급 초고강도강판 소재를 적용한 차체부품의 성형용 프레스금형 표면에 사용되는 CrN 코팅층의 수명을 예측하였다. 이를 위해 성형공정해석 및 마모시험을 모사한 접촉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마모시험의 조건을 도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장강도 1.5GPa급 초고강도강판을 소재로 성형되는 차체 부품용 프레스금형의 CrN 코팅층 수명예측을 위한 수명예측식을 제안하고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8mm 미 성형하였다[3]. 블랭크를 변형체로 가정하여 BLT(Belytschko-Lin-Tsay) 쉘요소[8]를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요소 크기는 1mm로 균일하게 분할하였다. 요소의 두께방향 적분점의 수를 5개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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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경량화를 위한 초고강도 강판의 적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은? 차량 경량화를 위한 초고강도 강판의 적용으로 제품 성형 시 높은 소재 강도와 낮은 연신율로 인해 성형성이 열화되며 스프링백(springback)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소재의 높은 강도에 의해 금형에 큰 접촉압력이 발생한다.
금형의 결함이 초래하는 문제점은? 금형에 표면결함을 유발하여 골링(galling), 긁힘(scratch), 깨짐(chipping), 크랙(crack) 등이 발생된다[1]. 금형의 결함은 금형 수명저하와 직결되며 금형의 내구수명 감소, 제품의 품질 저하, 유지보수로 인한 시간 및 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초래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 현장에서는 금형 표면의 경도와 내마모성, 내박리성 등의 향상을 목적으로 금형 표면에 열처리 및 이온 질화처리, 표면처리를 실시하여 금형의 수명을 연장하고 성형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2].
차량 경량화를 위한 초고강도 강판의 적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차량 경량화를 위한 초고강도 강판의 적용으로 제품 성형 시 높은 소재 강도와 낮은 연신율로 인해 성형성이 열화되며 스프링백(springback)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소재의 높은 강도에 의해 금형에 큰 접촉압력이 발생한다. 금형에 표면결함을 유발하여 골링(galling), 긁힘(scratch), 깨짐(chipping), 크랙(crack) 등이 발생된다[1]. 금형의 결함은 금형 수명저하와 직결되며 금형의 내구수명 감소, 제품의 품질 저하, 유지보수로 인한 시간 및 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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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P. Carlsson, 2005, Surface Engineering in Sheet Metal Forming, Ph.D. Thesis, Uppsala University, Uppsala, Sweden. 

  2. Y. J. Jeon, S. H. Kim, K. T. Yoon, Y. M. Heo, T. G. Lee, 2014, Indirect Prediction of Surface Damage for a Press Die with Wear Characteristics and Finite Element Stamping Analysis, Trans. Mater. Process., Vol. 23, No. 1, pp. 29-34. 

  3. K. H. Kang, 2015, Design Guideline with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Press Die for Stamping an Auto-part with Ultra High Strength Steel of 1.5GPa UTS-grade, M. 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buk, Korea. 

  4. ESI Group, 2012, PAM-STAMPTM, User's Manual. 

  5. LSTC, LS-DYNA Keyword User's Manual, Vol. 2, Material Models, Ver. 971. 

  6. R. Hill, 1948, A Theory of the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 R. Soc. London, Ser. A, Vol. 193, No. 1033, pp. 281-297. 

  7. F. Yoshida, T. Uemori, 2002, A Model of Large-Strain Cyclic Plasticity Describing the Bauschinger Effect and Workhardening Stagnation, Int. J. Plast., Vol. 18, No. 5-6, pp. 661-686. 

  8. T. Belytschko, J. I. Lin, C. Tsay, 1984, Explicit Algorithms for the Nonlinear Dynamics of Shells, Comput. Meth. Appl. Mech. Eng., Vol. 42, No. 2, pp. 225-251. 

  9. H. Hertz, 1881, Uber die Beruhrung fester Elastischer Korper, Journal Reine und Angewandte Mathematik., Vol. 92, pp. 156-171. 

  10. MINITAB, 2004, Minitab Release 14 Manual. 

  11. J. F. Archard, 1953, Contact and Rubbing of Flat Surface, J. Appl. Phys., Vol. 24, No. 8, pp. 981-988. 

  12. J. H. Lee, 2016, A Study on the Wear Test Method to Predict the Wear Life of CrN Coating on the Press Tools for Stamped Products with Ultra High Strength Steel, M. S. Thesis, Daegu University, Gyeongbuk,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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