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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상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초고강도강판 성형용 프레스 금형의 구조설계 가이드라인
Design Guideline for Press Tool Structure of Ultra-high Strength Steel Part with Shape Optimization Technique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6 no.6, 2017년, pp.372 - 377  

강경훈 ((주)트리니티 엔지니어링) ,  곽정환 (대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배상범 (대구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세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effective design procedure was proposed to design the rib of die structure for auto-body member with ultra-high strength steel (UHSS) having ultimate tensile strength (UTS) of 1.5 GPa. From analysis results of the die structure, structural safety of the die was evaluated with in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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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금형 리브구조를 설계하기 위하여 위상 최적화를 수행하여 기초 구조안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현장의 금형설계 과정에서 금형구조해석을 직접적으로 설계에 적용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으로 실제적인 활용이 매우 어렵다.
  • 본 논문에서는 1.5GPa급 초고강도강을 적용한 차체부품용 프레스 금형구조의 취약부를 보강하기 위한 기초 구조설계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성형해석만을 이용한 금형구조 초기 설계안을 도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장강도 1.5GPa급 초고강도 차체 부품의 성형용 프레스 금형의 응력 감소 및 형합불량을 회피하기 위한 초고강도강 금형구조의 최적설계를 실시하고 현장에서 활용하기 용이한 금형설계의 기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성형공정해석은 금형과 블랭크 사이의 접촉력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금형 및 블랭크의 형상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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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형하중에 의한 금형 내구수명 및 금형변형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량 경량화를 위한 초고강도 강판의 적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양산용 프레스 금형 구조부는 일반 강판을 성형하는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설계되고 있다. 따라서, 성형하중에 의한 금형 내구수명 및 금형변형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고강도강 성형에 의한 성형하중의 증가는 무엇을 유발하는가? 따라서, 성형하중에 의한 금형 내구수명 및 금형변형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고강도강 성형에 의한 성형하중의 증가는 금형의 탄성변형에 의해 금형형상 변화를 유발하게 되며, 이는 형합불량을 발생시키고 성형된 제품형상의 예측이 불가능하게 된다. 또한, 하사점 부근에서 금형의 간극(clearance)이 커지게 되어 스프링백 발생의 원인이 된다[1].
데이터 전환 프로그램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4에 금형구조해석의 전반적인 과정을 설명하였다. 성형해석에서 얻은 접촉력을 구조해석용  요소에 사상(mapping)하기 위하여 데이터 전환 프로그램[2]을 사용하였고, 구조해석은 상용 프로그램인 Radioss-Linear13.0[7]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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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J. Song, Y. T. Keum, 2006, Forming Analysis of Automotive Fender Panel considering Die Deformation, Trans. Mater. Process., Vol. 15, No. 5, pp. 387-394. 

  2. J. S. Park, H. J. Choi, S. H. Kim, 2014, Improvement in Prediction Accuracy of Springback for Stamping CAE considering Tool Deformation, Trans. Mater. Process., Vol. 23, No. 6, pp. 380-385. 

  3. J. H. Lee, S. B. Bae, K. T. Yoon, J. Y. Heo, S. H. Kim, C. D. Park, 2016, Wear Life Prediction of CrN Coating Layer on the Press Tool for Stamping the Ultra High Strength Steel Sheet, Trans. Mater. Process., Vol. 26, No. 3, pp. 137-143. 

  4. R. Hill, 1948, A Theory of the Yielding and Plastic Flow of Anisotropic Metals, Proc. R. Soc. London, Ser. A, Vol. 193, No. 1033, pp. 281-297. 

  5. F. Yoshida, T. Uemori, 2002, A Model of Large-Strain Cyclic Plasticity Describing the Bauschinger Effect and Workhardening Stagnation, Int. J. Plast., Vol. 18, No. 5-6, pp. 661-686. 

  6. ESI Group, PAM-STAMPTM, User's Manual, 2012. 

  7. Altair Engineering, Hyperworks Optistruct Design Optimization, User's Guide Version 13.0, 2015. 

  8. K. H. Kang, 2015, Design Guideline with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Press Die for Stamping an Auto-part with Ultra High Strength Steel of 1.5GPa UTS-grade, M. S. Thesis,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Gyeongbuk, Korea. 

  9. H. J. Choi, 2012, Structural Analysis and Design Optimization of Press Tools for an Automotive Part with High-Strength Steel, M. S. Thesis,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Gyeongbuk, Korea. 

  10. S. H. Kim, K. H. Kang, J. H. Kwak, 2016, Method of Designing Press Die for Cold Forming Parts with Ultra High Strength Steel, Korea Patent, P-2016-0087870, under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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