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절초점과 행복감 간의 관계에 대한 연령의 조절효과 분석
Examination of the moderating effect of ag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gulatory focus and happi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5, 2017년, pp.190 - 199  

곽윤정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의료 기술의 발달로 수명이 연장됨으로써 노년기에 어떻게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런데 연령대에 따라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유형이나 행복에 대한 변인의 영향력이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실증적으로 조사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선행연구를 통해 조절초점 중 '향상초점'을 활용하는 개인이 '방어초점'을 활용하는 개인보다 대체로 행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조절초점의 영향이 사람의 전생애동안 모든 연령대에 걸쳐서 유효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조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거주지역과 연령대별로 성인 125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표집을 구성하고 연령이 조절초점과 주관적 행복감 간의 관계에 대해 유의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향상초점과 연령은 주관적 행복감에 대해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가진 것이 발견되었으나, 방어초점과 연령은 유의한 상호작용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더 구체적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향상초점이 삶의 만족도와 정서균형에 미치는 정적 영향이 더 강해지는 것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노년기에 능동적으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자발적으로 동기를 부여하며 성취감을 느끼는 등 향상초점을 활용하는 것이 주관적 행복감을 경험하는 데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원체제의 구축을 통해 노인의 향상초점을 활성화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ople's interest in how to lead a happy life when they get older is increasing because of the extension of life span due to thedevelopment of medical technology. Factors that can affect happiness or the strength of the influence of those factors may vary according to age. Previous studies, have f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령의 변화에 따라 성인의 조절초점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리고 조절초점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의 양상은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20-60대의 성인 1250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청년기·장년기·노년기에 있는 성인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조사했다.
  • 먼저 주관적 행복감 총점을 준거변인으로 설정하여 연령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고, 조절효과가 나타나는 경우 삶에 대한 만족도와 정서균형을 준거변인으로 설정한 분석을 계획하였다. 이는 주관적 행복감의 두 요소 중 인지적 요소인 삶의 만족도 때문에 연령의 조절효과가 나타난 것인지, 아니면 주관적 행복감의 정의적 요소인 정서균형 때문에 조절효과가 나타난 것인지, 아니면 두 요소 모두에 대해 연령의 조절효과가 나타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한 절차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절초점과 행복간의 관계에서 향상초점이 높은 사람이 방어초점이 높은 사람보다 행복감을 더 경험하는데 그 이유는?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향상초점을 보이는 사람은 긍정정서를 부정정서보다 더 강하게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향상초점을 지닌 사람은 원하는 목표를 달성했을 때 ‘유쾌한 감정(cheerful-related emotion)’을 경험하는 데 반하여, 방어초점을 가진 사람은 위험을 예방하는 것에 성공했을 때 즐거운 감정보다는 ‘안도감(quiescence-related emotion)’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조절초점의 정의는?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면서 행복감을 경험하기 위한 방법을 규명하는 데 시사점을 줄 수 있는 개념으로 조절초점(regulatory focus)를 들 수 있다. 조절초점은 Higgins[2]가 창안한 개념으로 “원하는 목표 상태에 이르기 위한 자기조절의 방식”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Higgins[3]는 기존의 연구들이 사람들이 원하는 목표에 접근하는 ’접근동기(approach motivation)‘와 원하지 않는 상태에 대한 ’회피동기(avoidance motivation)‘는 구분하고 있으나, 원하는 목표 상태를 규정하는 방식, 그리고 원하는 목표 상태에 접근하는 방식이 사람에 따라 상이하다는 사실을 제대로 포착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 개념을 제안하였다.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라 조절초점은 어떤 성향으로 형성되는가? 실제로 Higgins[2]는 부모의 양육방식에 따라 개인이 활용하는 조절초점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구체적으로 “네가 이렇게 하기/하지 않기 바란다”와 같이 ‘이상(ideal)’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양육을 받은 사람은 향상초점을 보이는 성향이 형성되는 데 반하여, “네가 이렇게 해야 한다고/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와 같이 ‘의무(ought)'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양육을 받은 사람은 방어초점을 보이는 성향이 형성된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개인적 요구나 가치, 혹은 상황의 프레이밍(framing)에 따라 조절초점은 변화가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Lyubomirsky, S., King, L., & Diener, E, The benefits of frequent positive affect: Does happiness lead to success? Psychological Bulletin, vol. 131, pp. 803-855, 2005. DOI: https://doi.org/10.1037/0033-2909.131.6.803 

  2. Higgins, E. T, Beyond pleasure and pain. American Psychologist, vol. 52, pp. 1280-1300, 1997. DOI: https://doi.org/10.1037/0003-066X.52.12.1280 

  3. Higgins, E. T, Promotion and Prevention: Regulatory focus as a motivational principle.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30, pp. 1-46, 1998. DOI: https://doi.org/10.1016/S0065-2601(08)60381-0 

  4. Roese, N. J., Hur, T., & Pennington, G. L, Counterfactual thinking and regulatory focus: Implications for action versus inaction and sufficiency versus necess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7, pp. 1109-1120, 1999.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7.6.1109 

  5. Johnson, P. & Wallace, C, Increasing individual and team performance in an organizational setting through the situational adaptation of regulatory focus. Consulting Psychology Journal: Practice and Research, vol. 63, pp. 190-201, 2001. DOI: https://doi.org/10.1037/a0025622 

  6. Brendl, C. M., Higgins, E. T., & Lemm, K. M, Sensitivity to varying gains and losses: The role of self-discrepancies and event fram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9, pp. 1028-1051, 1995.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69.6.1028 

  7. Higgins, E. T., Shah, J., & Friedman, R, Emotional responses to goal attainment: Strength of regulatory focus as moder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2, pp. 515-525, 1997.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2.3.515 

  8. Elliot, A. J., & Thrash, T. M, Approach-avoidance motivation in personality: Approach and avoidance temperaments and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2, pp. 804-818, 2002.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82.5.804 

  9. Scholer, A. A., Zou, X., Fujita, K., Stroessner, S. J., & Higgins, E. T, When risk seeking becomes a motivational necess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99, pp. 215-231, 2010. DOI: https://doi.org/10.1037/a0019715 

  10. Shah, J., Higgins, E. T., & Friedman, R. S, Performance incentives and means: How regulatory focus influences goal attain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4, pp. 285-293, 1998.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74.2.285 

  11. G. S.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Moderating effect of leisure sport participation level,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4, pp. 2478-2485,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4.2478 

  12. Diener, E., Sandvik, E., & Pavot, W, Happiness is the frequency, not the intensity, of positive versus negative affect. In F. Strack, M. Argyle, & N. Schwartz (Eds.), Subjective well-being: An interdisciplinary perspective, pp. 119-139, Oxford, England: Pergamon Press, 1991. 

  13. Aaker, L. J., Melanie, R., & Moligilner, C, If money does not make you happy, consider tim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21, pp. 126-130, 2011. 

  14. Delle fave, A., Brdar, I., Freire, T., Vella-Brodrick, D., & Wissing, M. P, The eudaimonic and hedonic components of happiness: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finding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100, pp. 185-207, 2011. DOI: https://doi.org/10.1016/j.jcps.2011.01.004 

  15. Demir, M., & Weitkamp, L. A, I am so happy 'cause today I found my friend: Friendship and personality as predictors of happines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 8, pp. 181-211, 2007. 

  16. Fowler, J., & Christakis, N, Dynamic spread of happiness in a large social network: Longitudinal analysis over 20 years in the Framingham Heart Study. British Medical Jounral, vol. 337, 2008. DOI: https://doi.org/10.1007/s10902-006-9034-1 

  17. Hui, C. M., Molden, D. C., & Finkel, E. J, Loving freedom: Concerns with promotion or prevention and the role of autonomy in relationship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Advance online publication, 2013. DOI: http://doi.org/10.1037/a0032503 

  18. Winterheld, H. A., & Simpson, J. A, Seeking security or growth: A regulatory focus perspective on motivations in romantic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01, pp. 935-954, 2011. DOI: https://doi.org/10.1037/a0025012 

  19. Zelinski, E. M., & Gilewski, M., J, Effects of demographic and health variables on Rasch Scaled Cognitive scores, Journal of Aging and Health, vol. 15, no. 3, pp. 435-464, 2003. DOI: https://doi.org/10.1177/0898264303253499 

  20. Heidrich, S. M., & Ryff, C. D, Physical and mental health in later life: The self-system as mediator. Psychology and Aging, vol. 8, pp. 327-338, 1993. DOI: https://doi.org/10.1037/0882-7974.8.3.327 

  21. Lockwood, P., Jordan, C. H., & Kunda, Z, Motivation by positive or negative role models: Regulatory focus determines who will best inspire you,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3, pp. 854-864, 2002.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83.4.854 

  22. Andrews, F. M., & McKennell, A. C, Measures of self-reported well-being: Their affective, cognitive, and other componen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8, pp. 127-155, 1980. DOI: https://doi.org/10.1007/BF00286474 

  23. Deiner, E., Emmons, R. A., Larsen, R. J., & Griffin, S, 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49, pp. 71-75, 1985. DOI: https://doi.org/10.1207/s15327752jpa4901_13 

  24. Watson, D., Clark, L. A., & Tellegen, 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4, pp. 1063-1070, 1988.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4.6.1063 

  25. Bauer, D. J., & Curran, P. J, Probing interaction in fixed and multilevel regression: Inferential and graphical techniques.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vol. 40, no. 3, pp. 373-400, 2005. DOI: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4003_5 

  26. Heckhausen, J, Developmental regulation across adulthood: Primary and secondary control of age-related challenge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33, pp. 176-187, 1997. DOI: https://doi.org/10.1037/0012-1649.33.1.176 

  27. Heckhausen, J., & Krueger, J, Developmental expectations for the self and most other people: Age grading in three functions of social compariso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29, pp. 539-548, 1993. DOI: https://doi.org/10.1037/0012-1649.29.3.539 

  28. Ogilvie, D. M., Rose, K. M., & Heppen, J. B, A comparison of personal project motives in three age groups,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3, pp. 207-215, 2001. DOI: https://doi.org/10.1207/S15324834BASP2303_7 

  29. Kotter-Gruhn, D., & Smith, J, When time is running out: Changes in positive future perception and their relationships to changes in well-being in old age. Psychology and Aging, vol. 26, pp. 381-387, 2011. DOI: https://doi.org/10.1037/a0022223 

  30. Elliot, A. J., Gable, S. L., & Mapes, R. R, Approach and avoidance motivation in the social domai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 32, pp. 378-391, 2006. DOI: https://doi.org/10.1177/0146167205282153 

  31. Elliot, A. J., Sheldon, K. M., & Church, M. A, Avoidance personal goals and subjective well-being.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 23, pp. 915-927, 1997. DOI: https://doi.org/10.1177/0146167297239001 

  32. Liberman, N., Molden, D. C., Idson, L. C., & Higgins, E. T, Promotion and prevention focus on alternative hypotheses: Implications for attributional func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0, pp. 5-18, 2001.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80.1.5 

  33. Carver, C. S., & Scheier, M. F, Origins and function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A control process view. Psychological Review, vol. 97, pp. 19-35, 2001. DOI: https://doi.org/10.1037/0033-295X.97.1.19 

  34. Cantor, N., & Sanderson, C. A, Life task participation and well-being: The importance of taking part in daily life. In D. Kahneman, E. Diener, & N. Schwartz (Eds.), Well-being: The foundations of hedonic psychology p. 230-243,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1999. 

  35. Y. H. Kim, T. S. Koh, Factors affecting on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0 pp. 481-489, 2016. DOI: http://doi.org/10.5762/KAIS.2016.17.10.481 

  36. S. H. Park, S. Y. Kim, Prediction of emotion and effort behavior by competence and regulatory focu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5, no. 3, pp. 485-498, 2016. 

  37. Schmuck, P., Kasser, T., & Ryan, R. M, Intrinsic and extrinsic goals: Their structure and relationship to well-being in German and US college student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 50, no. 2, pp. 225-241, 2000. DOI: https://doi.org/10.1023/A:10070840052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